[방준혁] 넷 마블 대표이사
[방준혁] 넷 마블 대표이사
  • 경향게임스
  • 승인 2002.07.2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에 이어 2002년에도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들이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며 국내외 시장에서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연초부터 화두가 되고 있다. 2002년 게임시장의 급성장의 요인으로 개인사용자 시장의 급성장과 세계시장진출, 비디오게임기와 모바일기기로의 플랫폼 확대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처럼 점차 게임산업이 부상하면서 많은 업체들이 게임사업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특히 게임 유통에 있어서는 더욱 박차를 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 게임은 대부분 개발사가 마케팅과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식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게임 포털업체들이 온라인게임에서도 PC게임과 마찬가지로 개발사는 개발만, 서비스·마케팅·고객관리는 유통사가 책임지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게임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아직 정립되지 못한 사항이 있다. 이는 유통사(퍼블리셔)와 개발사(디벨로퍼)간의 정확한 역할분담이다.
즉, 유통사는 무엇보다 시장확보(마켓파워) 및 게임마케팅과 온라인게임 운영에 대한 노하우가 밑받침되야 하며, 개발사는 우수한 개발인력의 확보, 차별화된 게임 컨텐츠 기획, 게임개발측면에서의 마케팅전략 등을 갖추어야 한다.
게임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확장성과 유저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유저 입장에서의 인터페이스 구조를 갖추어야하며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의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해야한다. 또한 게임 업데이트시의 확장 개발성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게임 기획 단계에서부터 진부하지 않은 스토리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이 게임을 해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탄탄한 구성의 스토리가 중요하다. 또한 스토리만을 읽고도, 게임을 접했을 때, 쉽게 유저들을 게임내로 몰입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게임개발사는 앞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과 유사한 동종 게임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동종 게임류와 차별성이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 동종 게임 류와의 차별성이 없다면, 단순한 아류작에 불과하여 게임 유저들에게 식상한 인식을 줄 수 있다.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특징을 만들어야 한다. 게임 컨텐츠에 차별성을 두었다면 다음은 확장성을 고려해야 한다. 즉 패치 등의 업그레이드가 용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의 확장성과 관련해 사용자가 요구하는 의견을 반영하고 다음 패치 및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한다.
게임의 완성도가 60% 미만일 경우에는 되도록 베타 테스트를 하지 않는 게 좋다. 게임의 완성도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않았을 때 베타테스터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도박이다. 개발 하고자 하는 게임에 대한 기획이 확실하고 개발력이 뛰어나다면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완성도가 떨어지는 게임이 베타 테스트 되었을 때 유저들은 해당 게임에 대한 실망감을 가지게 된다. 처음 선보이는 게임은 유저들의 첫인상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대부분의 게임들은 이미 접해본 유저들의 입담과 소문으로서 홍보가 시작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유저들이 하나의 서버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나의 서버에 받을 수 있는 최대 사용자수를 안정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이 점은 개발사나 사용자 모두에게 중요한 점이다. 특히 네트웍상의 서버에 수용 할 수 있는 최대 유저수를 안정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 개발 단계에서부터 네트웍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의 안정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서버 구성을 해야 한다. 또한 네트워크의 안정성은 게임성과는 별도로 제대로 구성되어야 한다. 게임이 아무리 완성도가 높다 하더라도 네트웍상의 안정성이 뒷받침되어 있지 않다면 게임자체와 별개로 “느리다 랙이 많다” 라는 유저들의 불만이 나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유저들은 지속적으로 게임을 하지 않을 것이다. 네트웍상의 안정성은 사용자가 많아 졌을 때 확장성을 정확하게 고려해 구축돼야 한다.
게임 사용자의 커뮤니티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게임의 생명은 사용자의 커뮤니티 활성도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를 위해 게임내 대화 구현 방법, 게임내 캐릭터들의 표정 및 행동 변화, 이모티콘 등의 사용, 길드 지원 등이 구현되어야 한다.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었다면 다음은 게임 이용자에 대한 관리가 원할하게 돼야 한다. 대부분 게임서버를 운영하는 동안 유저들에게 생길 수 있는 버그들에 대한 대처방안이 확실하게 해결 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특히 여기에 속하는 문제로 사용자 계정의 보안 처리, 사용자 캐릭터의 버그 처리, 백타임 버그 등의 해결 방법 등이 해결되어야 한다. 또한 게임은 24시간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야하며 더불어 점검시간을 확실하게 공지시켜야 게임 사용자들의 불편을 막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