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뷰] ‘오버워치2’, “공격적인 지원가 키리코, 신규 전장 특정 영웅 유불리 없을 것”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2.09.15 19:00
  • 수정 2022.09.15 19: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오버워치2’ 미디어 그룹 인터뷰를 개최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F2P(Free to Play) 라이브 서비스 운영안을 설명한 한편, 향후 새롭게 합류할 오버워치 영웅과 전장을 함께 소개했다. 빠르고 공격 성향이 강한 지원가 키리코와 포르투갈 전장이 ‘오버워치2’를 통해 이용자들을 찾을 예정이다.
신규 영웅 및 전장을 소개한 두 번째 인터뷰에서는 블리자드 디온 로저스(Dion Rogers) 아트 디렉터, 민경서 내러티브 디자이너, 피에로 에레라(Piero Herrera) 영웅 디자이너가 참석해 캐릭터 및 필드를 상세히 소개했다.
 

이하는 QA 전문
 

▲ (좌측부터)피에로 에레라 영웅 디자이너, 디온 로저스 아트 디렉터, 민경서 내러티브 디자이너(사진=블리자드 제공)
▲ (좌측부터)피에로 에레라 영웅 디자이너, 디온 로저스 아트 디렉터, 민경서 내러티브 디자이너(사진=블리자드 제공)

Q. 카네자카 전장 출시 당시 하시모토 가문에 대항하는 자경단과 아사의 가문에 관해 언급한 바 있다. 키리코의 설정은 당시 완성된 것인가
디온.
키리코 같은 경우 이전부터 개발해오던 캐릭터에 해당한다. 개발 초기 PvE 캐릭터로 구상했으나, 이후 새로 추가할 지원 영웅을 찾으며 키리코를 선택하게됐다. 카네자카 전장이 완성되기 이전부터 여러 이야기가 개발 진행 중이었다. 이후 키리코 자체의 설정 또한 개발이 이뤄졌다.
민. 카네자카 전장을 디자인할 때부터 키리코라는 영웅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전장 곳곳에 이스터 에그 등을 뿌려놨다. 벽에 그려져 있는 그래피티에도 키리코와 같은 형태를 숨겨놓기도 했다.

Q. 군중 제어와 방어적 플레이를 줄이고자 하는 기조는 여전한 것 같다. 키리코를 디자인하며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자 했는가
피에로.
키리코를 디자인함에 있어 가진 목표 중 하나는 바로 DPS 캐릭터의 모습과 지원 캐릭터의 측면을 합치고자 했다는 점이다. 키리코의 쿠나이 같은 경우 지원 영웅 중 몇 없는 치명타가 가능한 기술이다. 에임에 능숙한 이라면 쿠나이를 활용하며 굉장히 파워풀한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지원 영웅의 면모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힐, 아군 일시 무적 등 지원형 플레이에도 능하다. 굉장히 다재다능한 캐릭터로 출시될 예정이다.
 

Q. 키리코는 기존 지원 영웅들의 강화형처럼 보이기도 한다. 스킬 간 밸런스는 어떻게 가져갈 예정인가, 키리코에게 약점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피에로.
키리코 같은 경우 여러 유틸 기능을 보유한 캐릭터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개발진이 조정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아져 밸런스 조율이 수월한 편이다. 예를 들어 모이라 같은 경우 치유 및 대미지 딜링이라는 형태인 만큼 밸런스를 맞추기 어려운 편에 속한다. 키리코는 그와 달리 밸런스 조정이 수월한 부분이 많은 편이다.
약점이라면 텔레포트 기술의 경우, 이동 위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스킬이다. 텔레포트 지점의 상황을 미리 알 수 없는 만큼,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 스킬이다. 캐릭터의 스킬을 어떻게 어떤 타이밍에 사용하느냐가 키리코의 능력을 모두 활용하는 방법일 것이다.

Q. 힐 밴을 제거하는 기술이 등장했다. 키리코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디버프 해제 기술을 기획한 의도가 궁금하다.
피에로.
오버워치2에서의 목표 중 하나는 하드 카운터 상황을 줄이는 것이다. 키리코를 통해 이를 구현하고자 했다. 로드호그의 자체 힐이 아나에게 막히는 등의 상황을 키리코의 스킬로 해결할 수 있다. 실제 내부 테스트에서도 키리코와 로드호그의 구성이 매우 좋은 조합을 보였다. 특정 하드 카운터로 인해 캐릭터가 무력화되는 상황이 줄어들 수 있도록 키리코가 도울 것이다.
 

Q. 키리코는 5대5 대전을 염두 하며 만들어진 영웅이라고 밝힌 바 있다. 6대6에 비해 영웅 기획에 달라진 중점이 있을까
디온.
전장, 신규 영웅을 만들 때 모두 5대5 포맷을 염두하며 만든다. 이런 부분에 있어 지원가 영웅들은 자기 방어, 수비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구상한다. 5대5 상황으로 인해 탱커 영웅에게 보호받는 상황이 줄어드는 만큼, 자체적인 방어 수단이 필요하다. 관련해 전장 곳곳에 엄폐물 또한 다수 배치했다. 영웅 스킬 구성도 그러한 측면에서 이뤄진다.
민. 6대6에서 5대5로 변하며 게임이 훨씬 빠르게 변했다. 키리코의 경우 민첩하고 빠른 영웅으로, 전장 곳곳에 이뤄지는 난전에 빠르게 참여하며 아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Q. 베타 테스트 이후 플레이어 피드백이 있었을 것이다. 영웅 밸런스 부문에서는 어떤 조정이 있었는가
디온.
정커퀸 같은 경우 베타 기간 많은 이들이 플레이했고, 굉장히 강력한 영웅으로 평가됐다. 정커퀸은 궁극기 사용 시 상대에게 디버프를 부여하는데, 키리코가 추가됨으로써 이를 상쇄하고 대전의 밸런스를 맞춰나갈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다. 향후에도 플레이어 피드백을 받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밸런스를 맞춰 나갈 예정이다.
 

Q. 신규 전장은 흡사 부채꼴처럼 보이기도 한다. 새로운 전장을 디자인하며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디온.
신규 전장으로 포르투갈이 등장한다. 포르투갈 전장은 경사진 지역, 개활지 등으로 구성됐으며, 고지대를 선점해 플레이할 수 있는 다른 층위의 구조물도 존재한다. 이전 전장들의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가져간 전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포르투갈 전장을 디자인하신 리드 아티스트분이 포르투갈 출신이시다. 직접 많은 애정을 담아 작업한 만큼, 오버워치2에서 가장 몰입감이 높은 전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피에로. 전장 곳곳에 실제 환경과 같은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사운드를 배치했다. 이국적인 지역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부산과 같은 한국 특화 맵 혹은 디바와 같은 한국 출신 영웅을 추가할 계획은 없는가
민.
오버워치의 세계관은 굉장히 방대하게 그려나가고 있다. 많은 분들이 디바와 메카를 사랑해주고 계신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자리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전할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린다. 오버워치 세계를 펼쳐나갈 수 있는 여러 이야기를 준비하고 있다. 질문 주신 부분들이 추후 풀어나가고자 하는 해당 여러 부분 중 하나라는 것을 말씀드리겠다.
 

Q. 새로운 전장의 디자인은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이뤄졌는가
디온.
전장을 새롭게 디자인할 때 특정한 영웅이 과도하게 유리한 맵은 만들지 않고자 했다. 포르투갈의 경우 벽을 오를 수 있는 스킬을 지닌 영웅들은 곳곳에 배치된 다양한 지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고지대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여러 영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가능한 요소들을 배치했다. 어떤 영웅을 선택하더라도 포르투갈 전장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전장이 주는 재미는 물론, 모든 영웅들의 활용도가 높도록 디자인했다.

Q. 키리코 정화의 방울 기술의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쿨타임 및 누적 적용 시간 등 기술의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다
피에로.
정화의 방울의 경우 사용 타이밍이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무적 효과는 매우 짧게 적용되며, 쿨타임은 약 14초 정도로 준비 중이다. 쿨타임이 긴 만큼, 어느 시점에 사용할지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해당 스킬과 더불어 오버워치2를 플레이하며 새로운 메커니즘을 다수 발견하고, 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디온. 정화의 방울 스킬은 초기 연막탄과 같은 형태를 구상했었다. 당시의 경우 플레이 도중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고, 연막탄이 팀원을 어떻게 지원할지 불명확해 현재의 모습으로 변했다. 정화의 방울 같은 경우 아군을 일정 시간 무적으로 만들어주지만, 무적 시간이 1초가 채 되지 않는다. 사용에 있어 매우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타이밍을 맞추는 시점이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Q. 하드 카운터를 덜 가져가고자 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키리코가 결국 일부 영웅들의 또 다른 하드 카운터가 되는 것은 아닌가 싶은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디온.
키리코 같은 경우 하드 카운터가 아닌 밸런스를 맞춰 나갈 수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한 정화의 방울은 무적 효과를 보유했지만, 쿨타임은 길고 적용 시간은 매우 짧다. 손쉽게 사용하기 어려운 스킬이다. 키리코의 스킬이 모든 상황에 있어 정답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키리코는 배우기는 쉬우나, 마스터하기는 어려운 캐릭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키리코는 할머니와 어머니에게 교육을 받았으나, 자신만의 길을 가겠다는 캐릭터로 보인다. 성격과 외모 등을 구성함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민.
키리코라는 캐릭터는 그녀의 할머니, 어머니에게 철학과 능력 등 영향을 받은 캐릭터다. 키리코 자체는 독립적이고 지적인 여성이며, 전통을 인지하고 또 존중하는 인물이다. 아울러 현대적인 흐름에 맞게 적응해야 한다는 신념도 가지고 있다. 키리코는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 모두를 생각하며 고민하는 캐릭터이며, 규칙을 모두 지키며 세상을 지키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가졌다. 자신만의 철학을 가진 캐릭터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Q. 한국 플레이어 분들에게 한마디
디온.
오버워치2는 전작과 함께 제 스스로도 굉장히 재밌게 플레이한 게임이다. 플레이어 분들에게 오버워치2를 선보이는 순간을 기대하고 있다.
민. 오버워치 팬 여러분, 오랫동안 기다려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개발진이 열심히 제작한 신규 콘텐츠, 영웅들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린다.
피에로. 오버워치2를 기대하고 사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