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블록체인 게임 흥행 조건, 10대는 유저수∙50대는 완성도 선택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3.03.23 15: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내 게임업계가 블록체인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며 블록체인 게임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블록체인 게임의 가장 큰 흥행 요소는 ‘게임 완성도’라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 의견이 엇갈렸다.
 

사진=redoubtnews
사진=redoubtnews

블록체인 기반 여론조사 앱(App) 크라토스가 지난주 회원 3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의 흥행요소로 ‘게임 그래픽, 스토리 등 게임의 완성도’를 꼽은 응답자가 전체의 45.8%로 가장 많았다. ‘활동 유저 수’라는 의견도 33.7%를 차지해 높게 나타났다. 이어 아이템 마켓 시스템(11.8%), 대형 게임사의 마케팅 및 IP파워(8.7%) 순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답변이 갈렸다. 10대(50%)와 30대(41.5%)는 블록체인 게임 흥행 요소로 ‘활동 유저 수’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20대는 활동 유저 수(40.7%)가 근소한 차이로 2위였다. 반면 40대부터 60대까지는 모두 게임의 완성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대(51.9%)와 60대(51.3%)에서 게임의 완성도를 택한 비율이 절반을 넘기며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별 게임 목적과 주 이용 게임장르가 상이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을 하는 이유에 대해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지인이나 친구들과 게임을 하고 싶어서’의 응답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연령별 주 이용 모바일 게임 장르로 10대는 ‘롤플레잉(RPG/MORPG/MMORPG)’ 장르를, 20~30대는 ‘시뮬레이션’ 장르를, 50~60대는 ‘퍼즐’과 ‘퀴즈’ 장르를 이용하는 비율이 타 연령층에 비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크라토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V2E(Vote To Earn) 플랫폼이다. 투표개설∙투표참여∙댓글작성 등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자들에게 크라토스 코인을 제공한다. 크라토스 코인은 빗썸, 후오비글로벌(Huobi Global), 고팍스(GOPAX), 게이트아이오(Gate.io), MEXC 등 총 10개 국내외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