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모바일게임협회-성남산업진흥원, 인디크래프트 개최 관련 업무협약 체결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24.02.26 13: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산업진흥원과 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건강한 게임생태계 조성과 인디게임 개발자의 지원을 위하여 ‘2024 인디크래프트 공동주관 및 개최에 대한 업무협약’을 23일 체결했다.
 

제공=한국모바일게임협회
제공=한국모바일게임협회

인디크래프트는 성남시와 성남산업진흥원이 국내의 우수한 중소 인디게임 개발자를 육성하고, 세계적으로도 통할 수 있는 대표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2017년부터 추진해 온 대한민국 대표 인디게임 공모전으로서 그동안 참여한 개발자와 참여사로부터 많은 기대와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인디게임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과 국내·외 성공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인디크래프트’ 자체의 기대감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 안에서, 글로벌 대표 인디게임 지원 프로그램으로 나아가기 위해 새로운 참여 혜택과 함께 기존의 지원방안 또한 확대하여 선보이고자 한다.

지난 인디크래프트는 B2B 대상 체험전시와 진단 네트워킹 등 개발자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나, 올해부터는 개발자와 참관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먼저 5월엔 B2B에 특화된 국제 게임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게임산업 트렌드 뿐만 아니라 플랫폼, 마케팅, 퍼블리싱 및 투자 등 게임 개발자부터 산업 관계자들까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강연을 구성할 예정이며, 특히 첨단산업 기술인 AI와 메타버스 등 게임산업과의 융합, 그리고 서브컬쳐 분야까지 다방면에 걸쳐 깊이 있는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외에도 참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 프로그램은 성남의 대표 게임문화 축제인 ‘GXG(Game Culture X Generation)’와 함께 인디게임 체험·전시 부스를 구성하여, 인디크래프트에 참여한 우수한 출품작들을 GXG를 참관하는 관객들에게 시연하고자 한다. 참여자들에게는 출품한 인디게임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피드백과 선호도를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관객에게는 다양한 현장 이벤트와 함께 새로 출시되는 인디게임을 먼저 체험할 수 있으며 GXG의 다채로운 게임 문화행사까지 즐길 수 있다.

3월부터 시작되는 이번 인디크래프트 출품작 모집은 국내 일반 부문과 챌린저 부문 그리고 해외 부문으로 나뉘어 선정한다. 일반 부문은 국내에서 인디게임을 개발하는 개인, 팀 또는 기업이면 누구나 장르, 플랫폼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데, 이러한 모집을 통해 선정된 50개의 개발자에게는 진단 멘토링(5∼6월), 사업화 지원(6∼11월), 체험전시(9월) 등 1년 동안 인디게임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작년 처음 시도한 대학생 대상 특별모집 부문인 ‘챌린저’ 부문이 많은 관심을 받았기에 올해는 선정 대상을 기존 10개에서 20개로 확대 모집하고, 참여 과정 중에서 불필요하거나 번거로웠던 자격요건 등을 전면 수정하여 참가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그동안 우수작으로 선정된 개발사에 제공하였던 사업화 자금지원(개발비 지원)과 마케팅 솔루션 프로그램을 개선하였다. 기존의 마케팅 솔루션은 모바일 플랫폼에 집중하여 홍보전략을 진행하였으나 2024년부터는 모바일, PC, 콘솔 등 플랫폼별로 마케팅 지원을 세분화하여 홍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무엇보다도 우수작으로 선정되더라도 복잡한 절차와 증빙 절차로 인해 지원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평가받던 ‘사업화 지원금’을 ‘상금(포상금)’으로 변경하여 개발자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되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매년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진단 멘토링’에 ‘네트워킹 데이’까지 개발사와 관계자 간 소통의 장을 열어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기회를 늘렸다.

성남산업진흥원 이의준 원장은 “인디크래프트가 성남시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창의적이고 유망한 게임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하였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은 “6년 연속 성남시와 함께 인디게임의 축제 ‘2024 인디크래프트’를 진행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인디크래프트는 B2B, B2C로 나뉘어 분야별 개발사들과 산업 관계자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행사로 꾸며질 예정이다. 게임 유저분들과 관계자분들이 글로벌 컨퍼런스의 구성부터 시작하여 9월 GXG와 함께 진행할 다양한 체험 부스와 문화행사를 기대 해주길 바란다. K-인디게임이 다시금 새롭게 돋보일 기회가 되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