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드웨어 리뷰] HDTV 수신카드 : 2006년 월드컵, PC에서 HDTV로 즐기자

  • 황의현 기자 hyun@kyunghyang.com
  • 입력 2006.02.06 09: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싼 HDTV 정말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가장 저렴하게 HDTV를 볼 수 있는 방법은 PC를 HDTV로 활용하는 것이다. HDTV 수신카드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HDTV를 볼 수 있으며, 타임쉬프트 기능으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면서 놓친 장면을 돌려 볼 수 있다. 고가의 HDTV만 갖고 있는 기능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PC에서 쓸 수 있는 HDTV 수신카드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PC 내부에 장착되는 내장형과 USB 방식의 외장형이 있다. 외장형에 비해 내장형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며, 호환성에서도 뛰어난 편이다. 하지만 설치의 번거로움과 하나의 PC에서만 쓸 수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USB 방식은 설치나 이동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내장형과 외장형 어떤 HDTV 수신카드가 좋다고 말할 수 없다. 또한 분리형 HDTV를 갖고 있지만 세톱박스가 없어 HDTV를 시청할 수 없다면 그래픽카드의 TV 출력 기능을 통해 PC를 HDTV 세톱박스처럼 쓸 수 있다. 게다가 시간이 맞지 않아 볼 수 없었던 프로그램을 고화질로 녹화해서 다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HDTV가 뭐기에?
HDTV는 기존의 아날로그 전송 방식의 TV와는 달리 방송 신호를 디지털로 바꿔 전송해 해상도는 늘리고 음질은 더욱 좋게 전송하는 방식이다. HDTV는 일반방송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며, 디지털 방식인 만큼 노이즈는 찾아볼 수 없다. 게다가 단순 스테레오 사운드가 아닌 5.1채널 사운드를 들려줄 수 있다. HDTV만 있다면 안방극장이 따로 없다.

HDTV를 제대로 보려면 HDTV 수신이 가능한 TV와 5.1채널의 사운드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하지만 모든 방송이 디지털로 방송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프로그램에서만 HDTV로 방송되며, 아직도 많은 프로그램이 아날로그로 방송된다.

PC에서 HDTV를 보려면?
PC에서 HDTV를 보기 위해서는 먼저 일정 수준 이상의 PC 사양이 필요하다. 펜티엄4 1.5GHz 정도의 CPU에 256MB 이상의 메모리, 지포스4 MX440 이상의 그래픽카드라면 무난히 HDTV를 볼 수 있다. 이 이하의 사양이라면 HDTV를 보는데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다. PC 사양이 만족되면 HDTV를 보기 위한 HDTV 수신카드를 장착하면 된다. PC 내부에 꽂는 PCI 방식과 외장형으로 USB포트에 연결만 하면 되는 USB 방식이 있다.

먼저 PCI 방식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자 장점이 있다. 하지만 설치는 다소 번거롭다는 아쉬움이 있다. PC를 열고 내부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호환성이나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PC로 HDTV를 즐기는 실속파들이 주로 선택한다. 설치는 USB 방식의 HDTV 수신카드가 편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USB 방식이기 때문에 노트북과 데스크탑 PC에서 모두 쓸 수 있으며, 외장형 안테나만 있으면 외부에서도 노트북과 연결해 HDTV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시그마컴 시그마 HDTV 5 USB V1 : 노트북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HDTV를
■ 제품사양
+ 칩셋 : 컨넥선트 CX25843
+ 튜너 : LG전자 5세대 VSB 튜너
+ 영상 입력 : 콤포지트 / S-Video
+ 음성 입력 : 스테레오
+ 인터페이스 : USB 2.0
+ 지원 운영체계 Windows XP/2000
+ 특징 : 무선 리모콘 기본제공, MPEG 1/2/4 동영상 녹화기능, 스테레오 / 음성다중 기능지원, 예약녹화 및 취침예약

시그마컴 시그마 HDTV 5 USB V1은 시그마 Penta HDTV 5을 USB 방식을 지원하도록 만든 제품이라 생각하면 된다. USB 2.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PC라면 USB 포트에 꽂는 것만으로 모두 HDTV를 볼 수 있다.
USB 방식의 외장형 HDTV 수신카드인 만큼 다소 가격은 비싼 편이다.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 의하면 10만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다. 동급의 HDTV 수신카드가 13만원에서 17만원 사이에 판매가 되는 것을 보면 가격적인 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

노트북에서 편하게 쓸 수 있도록 별도의 전원 없이 USB 전원만으로 동작을 하도록 설계되었다.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면 외부에서 노트북으로 HDTV를 보기에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노트북 사용자를 위해 배려한 부분이 특징이다.

화질은 시그마 Penta HDTV 5와 동등한 수준이다. 하지만 USB 인터페이스를 쓰는 만큼 다소 CPU 점유율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끊김이나 느려지는 현상은 볼 수 없었다.

부가적인 기능도 시그마 Penta HDTV 5과 동일하다. 같은 프로그램을 쓰기 때문에 기능상의 차이는 없다.
하지만 설치는 USB 방식을 쓰는 시그마 HDTV 5 USB V1이 편하기 때문에 PC를 분해하고 HDTV 수신카드를 장착할 자신이 없다면 시그마 HDTV 5 USB V1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시그마 HDTV 5 USB V1에 기본 제공되는 리모콘은 시그마 Penta HDTV 5과는 달리 작고 슬림해 휴대하기 편하다. 노트북과 같이 가지고 다니기 쉽도록 배려한 것이다. 시그마 HDTV 5 USB V1는 집에서는 데스크탑 PC에 장착해 큰 화면으로 HDTV를 감상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는 노트북으로 HDTV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하게 쓸 수 있다는 매력이 있는 제품이다.

≫ 시그마컴 시그마 Penta HDTV 5 : 5만원만 투자하면 내 PC에서 HDTV를. 시그마컴 5세대 HDTV 수신 카드
■ 제품사양
+ 칩셋 : 컨넥선트 CX23881
+ 튜너 : LG전자 5세대 VSB 튜너
+ 영상 입력 : 콤포지트 / S-Video
+ 음성 입력 : 외부 : 스테레오잭 이용, 내부 : 4핀 아날로그 오디오커넥터 이용
+ 인터페이스 : PCI 2.1
+ 지원 운영체계 Windows XP/2000
+ 특징 : LP타입 슬림PC 호환을 위한 브래킷 제공, 시그마컴 무선 리모콘 기본제공, MPEG 1/2/4 동영상 녹화기능, 스테레오 / 음성다중 기능지원, 예약녹화 및 취침예약

시그마컴에서는 PCI 방식의 HDTV 수신카드와 USB 2.0을 지원하는 HDTV 모두 선보였다. 최신 튜너인 5세대 튜너를 장착해 뛰어난 수신율을 보여주며, 국내에서 제조된 덕분에 가격 경쟁력도 갖춘 제품이다. 시그마컴의 시그마 Penta HDTV 5는 5세대 VSB 튜너를 장착한 최신 HDTV 수신카드로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서 5만원 초반에 구입할 수 있는 HDTV 수신카드다. 가격은 보급형이지만 다른 HDTV 수신카드와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1만원 상당의 시그마컴 멀티 무선 리모콘을 기본 제공한다.

타사의 HDTV 수신카드는 대부분 옵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2만원정도 더 투자를 해야 한다. 기본적인 TV 기능을 모두 리모콘으로 제어할 수 있어 일반 HDTV와 큰 차이가 없다. 슬림 PC를 위해 LP타입으로 바꿀 수 있는 별도의 브래킷을 제공해 슬림 PC나 HTPC에서도 무난히 쓸 수 있다. 기존의 HDTV 수신카드는 LP타입을 쓸 수 없어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동영상 입력을 위해 별도의 멀티 케이블이 제공된다. 콤포지트 영상과 S-Video 영상을 입력받아 PC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녹화도 할 수 있다. 아날로그 캠코더를 가지고 있다면 PC에서 편집할 수 있으며, 저장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다양한 동영상 포맷으로 TV 프로그램을 녹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예약녹화 기능과 EPG(Electronic Program Guide) 기능 제공으로 클릭만으로 한번에 예약녹화 할 수 있는 재주도 있다. 타임쉬프트 기능도 있어 실시간 공중파 TV지만 뒤로 돌려 볼 수 있어 놓친 장면도 다시 볼 수 있다.

시그마 Penta HDTV 5는 공중파/케이블 모두 가리지 않고 지원한다. 지역케이블에서 자체적으로 디지털 방송 재송출(QAM) 방송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UHF 안테나만 장착하면 공중파로 직접 HDTV를 수신(지역에 따라 다름) 할 수 있다. 시그마 Penta HDTV 5는 아날로그 방식의 TV 수신카드와 불과 1만원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5만원 정도 투자하면 월드컵을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예약녹화도 고화질로 완벽히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