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이시티 ‘룰더스카이’가 말하는 ‘1,000일의 행복스토리’, 핵심은 역시 ‘유저’

  • 정광연 기자 peterbreak@khplus.kr
  • 입력 2014.01.10 09:56
  • 수정 2014.01.10 10:0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조 국민게임이자 모바일게임의 신기원을 이룩한 것으로 평가받는 조이시티의 ‘룰더스카이’가 지난 1월 8일 서비스 1,000일을 맞았다.

모바일게임의 본격적인 성장과 전성기를 알린 기념비적인 작품이자 뛰어난 안성도와 맞춤형 서비스, 그리고 독창적인 마케팅 등으로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이상적인 성공 모델로 꼽히는 ‘룰더스카이’의 ‘1,000일의 행복스토리’는 그 어느때보다 모바일게임 시장에 큰 의미를 안겨주고 있다.

 
지난 2011년 4월 출시된 ‘룰더스카이’는 하늘에 떠 있는 섬 ‘플로티아’를 꾸며나가는 농장형 소셜게임으로,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고품격 그래픽과 동화적인 감성으로 2030 여성 유저들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출시 2개월만에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의 다운로드 인기 순위 및 최고 매출 순위 1위를 석권하며 말 그대로 모바일게임 시장을 평정했다. 특히 꾸준한 업데이트와 유저친화적인 서비스 관리로 서비스 1,000일을 맞은 올해에도 여전히 최고 매출 순위 2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짧은 생명력이 단점으로 꼽히던 모바일게임의 한계를 뛰어넘은 가장 대표적인 게임으로 ‘룰더스카이’가 제일 먼저 거론되는 이유다.

 
‘룰더스카이’가 1,000일 동안 변함없는 사랑을 유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바로 지속적인 콘텐츠 추가다.

조이시티는 연간 50회에 달하는 업데이트를 통해 건물과 데코 아이템을 시작으로 위성섬과 미니게임, 소셜액션까지 추가하는 등 온라인게임 이상의 콘텐츠 확장을 해왔다. 무엇보다 공식 카페, 페이북, 트워터 개설 등 SNG라는 특성을 적극 활용한 유기적인 소통으로 유저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얻고 있다.

 
‘룰더스카이’는 마케팅에서도 일반적인 광고를 뛰어넘어 자신만의 독창적인 색깔을 유지하고 있다.

2012년 5월 유리상자 이세준과 함께 소극장에서 라디오 형식으로 진행된 이색 유저 간담회 ‘룰더라디오’는 룰더스카이의 유저 성향을 정확히 간파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같은해 7월에는 예쁘게 꾸며진 유저의 섬을 소재로 한 ‘지하철 전시회’로 유저는 물론, 일단 대중들의 눈길을 사로잡기도 했다.

 
 
아울러 모바일게임 최초로 TV 광고를 진행하기도 했는데 이 역시 대대적인 물량 공세가 아니라 ‘사람과 가까워지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슬로건 내세워 차별화에 성공했으며 터프한 이미지로 유명한 이종격투기 선수 밥샙이 귀엽고 부드러운 모습으로 출연,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안기기도 했다.

 
‘룰더브리티’와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도 눈길을 끈다.

유리상자 이세준에게 ‘기타공연장’ 건물을 헌정한 것을 시작으로 ‘룰더스카이’를 즐기는 스타와 함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슈퍼주니어 멤버들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데코 아이템을 제작하고, 2NE1의 멤버 산다라박과 공민지의 아이디어로 제작된 건물 아이템을 출시하는 등 스타와 팬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지금도 많은 스타들이 ‘룰더스카이’를 즐기고 있으며, 덕분에 스타가 팬들과 한층 더 가까이 소통하는 매개체로 ‘룰더스카이’가 거론되며 게임의 새로운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그 어느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1,000일 동안 자신만의 스타일과 색깔을 지켜온 ‘룰더스카이’는 가장 소중한 동반자인 유저들과 의미있는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오는 1월 14일까지 유저가 친구의 섬을 방문해 작물을 케어한 숫자만큼 기부금을 적립, 전체 유저의 누적 케어 수를 환산한 총액을 난치병 아동들의 소원성취기금으로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에 기부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에 있다.

 
또, 서비스 1000일을 맞아 그동안 게임 내에서 최고의 활약을 보여준 유저를 기리는 특별 시상식 ‘룰스 어워즈’를 진행한다. 최다 건물 설치, 최다 팔로워 보유, 최다 출석 등 다양한 부문에 걸친 10개 항목으로 항목별 총 100명씩 1000명을 선정해 ‘소이캔들’과 ‘포스트잇’으로 구성된 ‘룰더스카이 1000일 맞이 한정판 기념품 세트’를 증정한다.

 
1,000일을 맞은 ‘룰더스카이’는 여전히 변함없는 업데이트 등을 통해 멈추지 않는 자신만의 행보를 보일 예정이다. 과연 ‘1,000일의 행복스토리’를 화려하게 장식한 ‘룰더스카이’가 앞으로는 어떤 모습으로 유저들의 마음을 설레게 할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