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부의 약장수] 신랄한 풍자 보여주는 게임

  • 경향게임스
  • 입력 2004.07.05 18: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은 요란한 차력쇼와 함께 정체모를 만병통치약을 파는 약장사를 보기는 어려워졌지만 80년대만 해도 동네 어귀에서 이런 장면을 보는 것은 흔한 일이었죠.

뭔지모를 짐승이 갇혀있는 우리를 들먹이거나 힘만 쎌 것 같은 차력사를 내세워 사람들을 불러모은 다음 한참 흥이 오를만한 때에 잽싸게 약을 팔아재끼는 게 약장사들의 술수였죠.

화려한 언변과 분위기 만들기로 알수 없는 약을 기어이 사들게 만들었던, 지금은 농촌에서나 간혹 볼 수 있는 장면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약장사의 전통은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듯 합니다.

이 게임, ‘서부의 약장수(Freddy Pharkas)’를 보면 개척시대 미국도 크게 다르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저절로 웃음짓게 됩니다. 약장수의 전통을 유감없이 증명하는 이 게임은 제목 그대로 서부 개척시대 약을 팔아 치워야 하는 운명을 지닌 약장수를 주인공으로 내세우고 있는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1880년대 시대배경에 맞게 알 수 없는 재료들로 정체모를 약을 만들어서 팔게되는 ‘서부의 약장수’는 발랄해 보이는 게임화면과 달리 신랄한 풍자와 블랙유머가 가득한 게임입니다. 물론 상당히 난이도 있는 영어수준 탓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지만 ‘래리’의 제작자가 개발한 게임답게 유머와 위트는 어느 게임과 견주어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후 약장사라는 컨셉을 따온 ‘마법사가 되는 방법’ 등의 게임이 등장하면서 새삼 조명을 받기도 했던 ‘서부의 약장수’는 곳곳에 숨어있는 유머를 찾아내는 재미 이외에도 게임 역사상 가장 재미있는 암호책을 제공합니다. 참을성 있게 해석해 볼 만한 가치가 충분한 명작 매뉴얼이라고 할까요.

또 하나 이 게임을 플레이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엔딩크레딧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약장수의 진짜 쇼는 그때부터 시작되니까요^^

박성준 | roco@esofnet.com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