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업계, 실질적인 과몰입 방지에 ‘전력투구’

  • 안일범 기자 nant@khan.kr
  • 입력 2010.04.05 11:5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대책에 ‘대응책 아닌 규제책’ 반발 … 게임사 실질적인 대안 마련에 잰걸음


게임 과몰입 현상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가운데, 게임사들이 과몰입 방지 대책을 세워 자체 정화에 나섰다. 정부의 대응이 게임 산업의 전반적인 규제에만 급급해 보다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겠다는 것이다. 넥슨, 네오위즈게임즈, 엔씨소프트 등 국내 대형 게임사들을 시작으로, 중소형 포털도 동참하면서 본격적인 과몰입 방지책이 시도될 것으로 보인다.


넥슨은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을 막기 위해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스쿨존의 기능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넥슨은 ‘자녀사랑 알리미’를 통해 부모가 자녀의 게임플레이 시간을 알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체적으로 과몰입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자가진단표를 제공하고, 게임 플레이타임을 알려주는 등 과도한 게임 플레이를 가정 내 교육을 통해 막을 방침이다.


네오위즈게임즈는 3월 들어 송관용 부사장을 중심으로 청소년 보호대책을 개정하면서 과몰입 방지 대책 준비에 나섰다. 31일에는 자신의 로그인 기록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플레이타임을 직접적으로 확인하면서 과몰입 방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임원진 회의를 통해 과몰입 현상에 대해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키로 하고, 릴렉스 시스템, 쿨다운 시스템 등 기술적인 방안을 통해 지나친 게임 플레이를 막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이달 말 임시국회를 통해 청소년인터넷게임 중독 방지법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법안에는 청소년의 게임 플레이를 의무적으로 제한하는 셧다운제도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져 업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셧다운 제도’는 이미 중국에서 시도됐지만 주민등록생성기 등을 통해 다수의 허위 계정이 생성되는 등 부작용을 낳은 바 있다.


이에 대해 게임 전문가들은 “무조건적인 규제 때문에 4조원 가치의 산업이 곤두박질 칠 수도 있다”라며 “똑같은 규제책을 반복해서 내놓기 보다는 심도 깊은 대화를 통해 정부-업계-유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