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산업협회, WHO 정부 공동방문단 포함 … ‘게임 질병화’ 반대의견 전달

  • 정우준 기자 coz@khplus.kr
  • 입력 2019.01.14 15:18
  • 수정 2019.01.14 15:2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게임업계가 이달 말 세계보건기구(WHO)를 찾아,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 정식등재 추진에 대한 명확한 반대의사를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이와 관련해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외교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정부 공동방문단 자격으로 1월 24일부터 2월 1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WHO ‘제144회 집행위원회(EB144)’에 참석하는 사실이 금일(14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부 공동방문단에 함께 참여하는 문체부와 협회 사이에 구체적인 일정과 의견 전달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정부 부처인 문체부 외에도 민간기관인 한국게임산업협회가 공동방문단에 합류한 사실을 매우 이례적으로 평가했다. 이는 ‘게임이용장애’ 이슈가 단순히 진단기준 등재의 문제를 넘어, 게임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재 공개된 WHO의 EB144 스케쥴을 볼 때, ‘게임이용장애’ 정식 등재가 포함된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판(ICD-11) 이슈가 다뤄지는 1월 28일에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체부와 국내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가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WHO 공식 웹사이트 내 'EB144' 페이지
출처=WHO 공식 웹사이트 내 'EB144' 페이지

한편, 지난해 6월 ‘ICD-11’ 초안에 포함된 ‘게임이용장애’가 올해 5월 WHO 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어, 국내외 게임 관련 협·단체는 한층 강력한 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12월 3일 미국게임산업협회(ESA)는 WHO와의 정식 간담회를 통해 ‘게임질병화’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당시 현장에 참석한 스탠리 피에르-루이스 ESA 대표는 “진단기준 분류가 완료되기 전까지 충분한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며, “현재 수준의 진단기준으로는 ‘게임이용장애’를 오진하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국내에서도 문체부와 한콘진, 한국게임산업협회를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게임이용장애’에 관한 과학적 데이터를 확보하는 공동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에 문체부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 등 국내 대형게임사들과 함께 ‘게임과몰입 질병코드화 대응사업’에 3년 간 총 8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며, 한콘진 역시 페리 렌쇼 유타대 의대 교수를 중심으로 해외 연구진과 ‘게임과몰입 진단기준 마련을 위한 공동연구 및 심포지엄’을 진행 중이다.

다만 많은 전문가들은 “WHO가 새로운 진단기준을 추가한 사례들을 볼 때, ICD-11 초안에 포함된 ‘게임이용장애’는 정식 등재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라고 예측했다. 즉, 국내외 게임업계의 반발을 의식해 일부 조정될 수는 있으나, 정식 등재 자체를 취소하는 결정을 기대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만약 오는 5월 총회에서 ‘게임이용장애’의 ICD-11 정식 등재가 최종 승인될 경우, 2022년 1월부터 실제 의료 현장에서 진단기준으로써 효력을 갖게된다. 국내 역시 KCD 개정이 예고된 2025년 이후부터 ICD-11를 기반으로 ‘게임이용장애’ 진단기준이 활용될 확률이 높다.
 

[경향게임스=정우준 기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