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한국무역협회(이하 무역협회)와 함께 국내 콘텐츠 업계의 해외판로 모색을 지원하기 위한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를 지난 6월 23일 서울 강남 코엑스 스타트업브랜치에서 개최했다.
이날 수출상담회에는 디지털 콘텐츠인 ▲게임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실감콘텐츠 분야 47개사 국내 기업들이 참가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가맹국과 인도, 대만 등 6개국 77개사 바이어들과 방영권·전송권 판매, 리메이크, 공동제작, 라이선싱 등에 관한 181건의 1:1 화상상담을 진행해 3,800만 달러에 이르는 상담액을 달성했다.
앞서 콘진원과 무역협회는 지난해 6월에도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콘텐츠 마켓이 잇달아 취소되자 국내 콘텐츠기업들의 상실된 해외진출 기회를 회복하기 위해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으며, 총 66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콘진원 정경미 원장직무대행은 “콘진원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화상 수출상담회 등 해외진출지원 사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상황변화에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향게임스=박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