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 과몰입 관련 문화부 대책 ‘이번에도 … 역시나’

  • 김상현 기자 AAA@khan.kr
  • 입력 2010.03.22 09:1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근본적 해결책 제시보다는 피해가기 ‘급급’ … 게임 특성에 맞는 과몰입 대응 방안 고심해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화부)가 지난 8일 발표한 게임 과몰입 대응 정책에 대해서 최근 일련의 상황을 피해가려는 미봉책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사건의 본질을 명확히 분석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의료기관과 협의를 통해, 과몰입에 대한 정의부터 확실히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치료방법을 세우는 등 장기적인 계획 없이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문화부가 발표한 ‘피로도시스템’ 확대와 과몰입 대응사업 예산을 10배 증액하는 등의 조치는 단순한 언론플레이로밖에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은 한국게임산업협회(이하 협회)가 내세우고 있는 ‘그린캠페인’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해 협회의 수십억 예산을 쏟아 부어 ‘그린캠페인’을 진행했지만, 공중파에 광고를 한 것 이외에는 실효성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문화부는 지난 9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최근 게임 과몰입으로 일어난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대응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문화부 측은 게임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진흥하는 정부부처로서 게임산업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과몰입, 사행성 등 게임산업의 역기능 문제 해소가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화부 유인촌 장관은 “최근에 발생된 비극적인 일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러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문화부와 게임업계가 보다 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부 정책에 ‘한숨만’]
문화부가 내놓은 대책안은 게임 과몰입 대응TF팀의 논의를 기반으로 기획됐으며 5가지로 요약된다.


자세히 살펴보면 ▲MMORPG 등 과몰입 요소가 많은 게임을 중심으로 ‘피로도시스템’ 도입을 확대 ▲게임 이용자 위한 상담·치료 사업 강화 ▲‘2010 그린게임캠페인’ 적극 지원 ▲게임 과몰입 대응TF 운영을 활성화해 실질적인 성과 도출 ▲게임 과몰입 대응사업을 위한 예산 10배 증액 등이다.


위의 정책들이 이미 시행되고 있거나, 게임 과몰입 해결방안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문화부가 실질적인 대응방안으로 내놓은 ‘피로도시스템’의 경우 이미 적지 않은 업체들이 도입해 시행하고 있지만, 유저들이 여러 캐릭터들을 생성해 시간 제한을 피하고 있는 등 그 효과가 미미한 상황이다.


상담·치료 사업과, 게임 과몰입 대응 사업에 대해서도 게임업계는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게임 과몰입에 대한 잣대 조차 없는 상황에서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정책과 사업으로 해결하기에는 부족함이 많다”면서 “게임과몰입TF팀을 적극 활용해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임업계가 풀어야 할 숙제]
게임 과몰입에 대한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매번 특정 사건이 있을 때 마다, 말로만하는 정책과 게임업계의 미온적 대응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특히, 온라인게임사들이 자사에 맞는 정책을 스스로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MMORPG에서도 시간을 매우 많이 투자해야하는 게임이 있는 반면, 하루에 2시간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존재한다. 이에 게임 과몰입 정책을 각 게임에 맞게 풀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게임 과몰입 문제의 근본 해결은 게임사에서 먼저 시작해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자사 게임의 유저 성향을 분석하고 그 통계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정책을 펴나간다면, 게임 과몰입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에서는 그린 캠페인이라는 피상적인 정책을 지양하고 게임사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단시일 내에 바꾸려고 하지 말고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게임사들이 자사에 맞는 정책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협회 회원사의 한 CEO는 “이번 사건으로 김기영 협회장의 어깨가 더욱 무거워졌다”며 “메이저 위주의 정책을 벗어나 실질적인 게임산업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책에 힘을 썼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사진 김은진 기자  ejui77@khan.kr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