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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성창 기자의 게임은] 불쾌감을 유쾌하게 만드는 원동력

  • 봉성창 기자 wisdomtooth@kyunghyang.com
  • 입력 2008.01.21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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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온라인게임 리서치 커뮤니티인 제로게임에서는 MMORPG들이 유쾌한 감정보다 오히려 불쾌한 감정을 자극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곳 연구에 따르면 MMORPG들이 최초 유저들을 적응시키기 위해 여러 유쾌한 감정을 부여하지만 이후 게임에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 불쾌한 감정에 속하는 질투심, 괴로움, 아쉬움, 열등감, 짜증, 권태, 비겁함, 심술 등을 느끼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가령 어떤 게임은 사냥을 지나치게 반복하도록 해 유저들에게 권태감을 준다. 또 다른 게임은 같은 몬스터라 하더라도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을 무작위로 설정해 유저들에게 아쉬움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어떤 게임은 남이 획득한 아이템을 가로챌 수 있도록 해 심술이나 분노 등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그러나 유저들은 언제나 이러한 크고 작은 불쾌한 감정을 느끼면서도 온라인게임에 몰입한다.



그 이유를 분석해보니 이러한 게임들이 공통적으로 불쾌한 감정 뒤에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복사냥에서 오는 권태감은 레벨업이라는 보상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게 하며,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는데서 오는 아쉬움은 적절한 확률을 설정해 언젠가 획득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다행감을 맛보게 한다. 렇듯 불쾌한 감정이 유쾌한 감정으로 전환될 때 그 강도는 처음부터 유쾌한 감정을 유도할 때보다 훨씬 강하다고 한다.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심리 작용을 ‘카타르시스’라고 정의한다. ‘카타르시스’는 고대 그리스 희곡에서 유래된 말로 ‘정화’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불쾌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유저가 적절한 보상을 받음으로서 ‘정화’를 하게 되고, 불쾌한 감정을 뛰어넘는 유쾌함을 맛보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러한 자극과 보상을 반복되면 유저들은 보다 온라인게임에 오래 몰입하게 된다. 갈수록 쉬운 게임이 강조되는 요즘, 오히려 온라인게임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을 좀 더 강하게 단련시켜야 필요도 있다. 마치 온실 속의 화초가 들풀보다 쉽게 죽는 것처럼 아이러니하게도 요즘 국민게임 소식이 뜸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경향 때문이 아닐까?



[메신저 토크] “잘 지은 게임 이름 열 마케터 안 부럽다”


수많은 게임들이 쏟아지는 요즘, 타 게임과 차별화를 위해서는 게임 이름을 어떻게 짓는가도 매우 중요하다. 최근 엠게임의 ‘풍림화산’이 독특하고 기억하기 쉬운 게임 이름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백진수 마케팅 팀장을 메신저에서 만나 좋은 게임 이름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안녕하세요 ^^ 반갑습니다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안녕하세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입니다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음.... 마케팅 하기에 좋은 게임이름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여러 회사 , 그리고 마케터들의 기준점은 다르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직관적인것을 좋아합니다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아 가령 어떤?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직관적이라함은 이름만 보고도 그 게임의 성격이나 장르를 표현할수 있는, 예를 들자하면 저희 풍림화산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풍림화산을 처음에 네이밍 할때 한 한달정도 7명의 TFT가 구성되어 매일 A4 3장분량을 가지고 논의를 했었죠 ㅜㅜ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그때 유력했던 후보군좀 소개시켜주세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예 사실 그 후보군에서 다시한번 아이디어 시작하여 결정지어진게 풍림화산인데 가장 유력했던것은 하늘섬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하늘섬... 좋은데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그런데 유사게임이 있었던 기억이 있어서 다시 출발했죠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하늘, 바람, 별, 구름 이런 자연계로 빠졌습니다. 그때 누군가가 풍림화산 딱 그 단어를 내뱉었죠 손자병법에 나오며, 전국시대의 다케다신겐의 전략으로도 사용되어 이거다 싶었습니다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게임이름 짓는게 그렇게 힘든일인지 몰랐네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중요하죠 요즘은 검색포털에 유저분들이 검색을 많이 하시자나요 도메인을 직접 입력하는것보다는 그래서 풍림화산도 처음에는 검색을 하면 일본국영방송의 대하드라마가 거의 모든 정보를 차지하고 있어서 참 힘들었습니다.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맞아요. 그런데 다행히 지금은 안그러네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예를 들면 너무 쉬운 단어 유니크 하지 못한 명사를 쓸 경우 정말 어필하기란 너무 힘들어요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음... 그렇군요 왠지 상당히 중요해 보이네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첫 느낌이니까요 꼭 비주얼이 아니더라도 구전을 통행 주는 그 느낌 음.. 혹시 아직 게임에 붙이지는 못했지만 너무 화려하거나 어려운 단어라면 그 부분부터 설명을 해야 하는 단계가 필요하니까요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좋은 게임이름 숨겨두신 거 있음 하나 공개해 주세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좋은게임이름이여? 하나 있기는 합니다만 이건 완전 비밀인데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소개해주세요 ^^ 여기서 공개되면 앞으로 설마 다른게임에서 쓰겠어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음 제맘속에 두번째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일 온라인레슬링 게임이 있다면 헤드락이란 이름으로 런칭하고 싶습니다


[경향게임스 봉성창 기자] 고기는 항상 옳다.님의 말:
아.. 헤드락... 기술이름이죠 뭔가 확 와닿네요


엠게임 마케팅팀 백진수♡표범무늬양말( =`ㅈ ′)™♡님의 말:
사실 1위는 드롭킥 -0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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