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대 게임포털, 욕설 필터링의 한계점이 궁금하다!

  • 윤영진 기자 angpang@kyunghyang.com
  • 입력 2007.04.23 10:2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 생활과 마찬가지로 온라인게임 역시 금지어가 상당수 존재한다. 입에 담기 거북한 단어는 기본이다. 언급하는 것 자체가 문제시되는 단어들도 적지 않다. 이를 막기 위해 게임사들이 마련한 방안. 그것이 바로 욕설 필터링이다. 물론 욕설만 금지어에 포함된 것은 아니다. 비속어와 은어 등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은 단어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한가지 궁금증과 조우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필터링의 실효성은 어떨까. 이를 실험을 통해 알아봤다.  



실험 방법
■ 테스트된 단어 목록: X창, X내, 꺼X, X년, 보X, 자X, X구리, 니X, 창X, 걸X, X미, 뻑X, X입, 후X, 섹X, 씹X, X, X라 X알, X딸이, 자X, 오나X, X, 클리토XX, X림빵, 엄X, X새끼, 아가X, X발, 빠X, X파, X멍, X질, 따먹X, 후X, 존X, 히X, 씌X, 십X, X낸 등 총 200단어(무순)
■ 실험목적: 욕설 필터링의 한계점 파악
■ 실험형태: 직접 타이핑
■ 신뢰도: 100%


여기서 잠깐!
이번 실험은 5대 게임포털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채팅 사용 빈도가 높은 MMORPG장르를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대표적인 비속어 및 은어, 욕설을 중심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또한 금지어들을 살짝 변형한 형태의 유사 금지어의 경우, 이번 실험에서는 제외시켰음을 미리 밝힌다.


한게임, R2
한게임은 5대 포털 중 가장 완벽에 가까운 욕설 필터링을 갖추고 있었다. 총 200단어 중 52 단어에 한해 필터링하지 못했으나, 비교적 우수한 편이었다. 하지만  욕설과 관련된 단어에 한해서는 다소 취약한 면모를 드러냈다. 필터링에 걸릴 경우, ‘xxx’로 출력됐다.
결과
■ 성적 표현: ★★★★(5점 만점 기준)
■ 욕설: ★★
■ 비속어: ★★★
■ 은어: ★★
■ 거르지 못한 단어: 늬X, 아X, 숫처X 등 52개 단어
■ 필터링 순위: 5대 포털 중 1위


넷마블, 군주 온라인
넷마블의 필터링은 욕설 부분 차단에 뛰어났다. 하지만 이를 제외시킨다면, 필터링의 보완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한된 필터링을 사용함으로 인해, ‘불알’과 같은 단어는 차단시켰지만, ‘부랄’과 같은 단어는 그대로 표현됐다. 필터링에 걸릴 경우, ‘적절하지 못한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라는 안내문이 표기된다.
결과
■ 성적 표현: ★ ■ 욕설: ★★★★
■ 비속어: ★ ■ 은어: ★★
■ 거르지 못한 단어: 생식X, 빨X, 후X 등 69개 단어
■ 필터링 순위: 5대 포털 중 4위


피망, 씰온라인
총 200단어 중 61개 비속어 및 은어, 욕설을 거르지 못한 네오위즈 피망. 특히 성적인 단어 및 은어 관련 단어에 비교적 취약했다. 하지만 욕설과 관련된 단어에서 만큼은 뛰어난 면모를 과시했다. 욕설 필터링에 포함될 경우, ‘궁시렁 궁시렁 궁시렁’이라는 안내 메시지가 뜬다.
결과
■ 성적 표현: ★ ■ 욕설: ★★★★
■ 비속어: ★★ ■ 은어: ★
■ 거르지 못한 단어: 돌림X, 처녀X, 떡X 등 61개 단어
■ 필터링 순위: 5대 포털 중 3위


엠게임, 영웅 온라인
엠게임의 욕설 필터링은 비교적 뛰어난 수준을 보였다. 성과 관련된 단어를 제외시킨다면,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치였다. 총 200단어 중 54개 단어가 걸러졌다. 특이 사항은 필터링에 포함될 경우, ‘올바르지 않은 말을 하셨습니다’와 같은 강력한 경고 문구로 올바른 언어 사용을 유도했다. 
결과
■ 성적 표현: ★★ ■ 욕설: ★★★
■ 비속어: ★★★ ■ 은어: ★★★
■ 거르지 못한 단어: X위, 딸딸X, 엄X 등 54개 단어
■ 필터링 순위: 5대 포털 중 2위


넥슨, 마비노기
의외의 결과였다. 넥슨은 총 200단어 중 무려 77개의 단어를 거르지 못했다. 과거 500여가지 패턴에 따라, 수 만개 단어를 필터링하고 있음을 공헌했던 넥슨의 신뢰도에 의문이 제기되는 순간이었다. 필터링에 걸리지게 될 경우, “입력하신 문장에 허용되지 않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라는 멘트가 출력됐다.


결과
■ 성적 표현: ★★ ■ 욕설: ★★★
■ 비속어: ★★★ ■ 은어: ★★★
■ 거르지 못한 단어: 보X, 자X, X랄 등 77개 단어
■ 필터링 순위: 5대 포털 중 5위


최종 결과
사실상 5대 포털의 욕설 필터링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욕설 필터링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변화를 가하자, 대부분 이를 막아내지 못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너무도 많은 필터링은 오히려 원활한 커뮤니티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포털의 경우, 전혀 실생활과 관련된 용어가 아닌 ‘지랄’ 및 ‘뻑큐’ 등의 혐오 단어들을 그대로 표출, 문제의 소지를 내포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