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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3주년 특별기획 Connecting Game 2> 국내 비디오게임 시장, 발자취를 돌아본다 ③

  • 지봉철 press@khplus.kr
  • 입력 2004.11.29 18:53
  • 수정 2012.11.27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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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12.19 : 일본 게임기 ‘PS2’ 한국 상륙 공식 발표
일본 소니사의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2(PS2)가 국내에 정식 출시됐다. 소니 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는 2002년 12월 10일 한국지사(SCEK)를 발족하고 2002년 2월부터 PS2와 게임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당시 SCEK 윤여을 사장은 “내년에 ‘메탈기어 솔리드 2’ 등 100여종의 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기존 게임을 한글화하고 국내 게임업체에서 PS용 게임을 개발토록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최초로 발매된 PS2는 당시 최신형인 ‘30000’ 시리즈.

■ 2002.2.8 : 미 비디오게임산업 매출액 사상 최고 기록
2001년 미국의 비디오게임산업 매출액이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발한 이 자료에는 2001년 마이크로소프트(MS)와 닌텐도, 소니등 대기업들의 새 게임기 출시에 힘입어 미비디오업계 매출이 94억달러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2000년(65억 8천만달러)보다 43%증가한 것으로 지금까지 최고치였던 1999년의 69억달러를 가볍께 뛰어넘은 수치였다. 비디오게임산업의 총 매출액은 게임기와 소프트웨어 핸드컨트롤러와 같은 악세사리를 포함한 수치다.

■ 2002.2.21 : 소니 PS2 공식 시판
소니의 야심작인 플레이스테이션2(이하 플스2) 게임기가 2002년 2월 22일부터 국내에서 판매됐다. 플스2는 입체영상(3D) 게임을 초고속으로 즐기고 DVD롬, CD롬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전용게임기로 PC와 맞먹는 성능을 갖추고 있었다. 이에 따라 온라인게임이 중심이었던 국내 게임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전망이 나오기도. 정부의 수입 허가와 함께 비디오 게임기가 시장에 풀림에 따라 국내 게임시장은 격변을 피할 수 없게 됐다는 분석도 나왔다. 플스2의 국내 판매가격은 35만8000원(부가세 포함). 또 철권 등 콘솔(게임기용 CD)은 개당 2만9000원~4만5000원선에서 판매됐다.

■ 2002.5.14 : EA, 파이날판타지 10 국내 출시
가정용 비디오게임기 사상 최고의 히트작으로 꼽히는 ‘파이널 판타지X’가 2002년 5월 국내 게이머들에게 공개됐다. ‘파이널 판타지X’는 PS2 이용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대작 게임. 이 게임의 아시아 유통권을 확보한 EA는 한국 게이머들을 위해 이수영씨를 테마송 가수를 채택했다.

■ 2002.5.23 : 비디오게임도 온라인 전쟁
가정용 비디오게임기(일명 콘솔) 시장에 네트워크 전쟁이 시작됐다. 2002년 E3(Electron Entertainment Expo)에는 네트워크 기능이 추가된 비디오게임이 화두로 등장했다. 2001년 X박스를 선보이며 가정용 비디오게임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 어든 마이크로소프트는 X박스 라이브를 공식 발표했다. 콘솔게임 시장을 주도해온 소니 역시 ‘파이널판타지11’, ‘에버퀘스트 어드벤처’ 등 랜(LAN)선을 이용해 여러 명의 게이머가 동시에 게임할 수 있는 네트워크 게임을 선보였다. 소니의 카즈 히라이 마케팅 총괄은 “그 동안 게임시장을 주도해온 콘 솔게임에 초고속통신망을 이용한 네트워크 기능을 결합하는 것이 대세”라고 설명.

■ 2002.7.2 : 플레이스테이션2 가격인하
소니의 가정용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2(PS2)가 세계에서 가장 싼24만8000원에 판매됐다. 당시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SCEK)는 2월말 정식 발매 이후 35만8000원에 판매해오던 PS2 가격을 4일부터 25% 가량 내린 24만8000원(부가세 포함 27만2800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SCEK 윤여을 사장은 “국내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에 비해 종전 PS2 가격은 다소 무리라는 판단에 따라 가격을 낮추기로 했다”면서 “가격인하와 함께 해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대작 게임을 함께 내놓아 국내 비디오게임 인구의 저변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2002.7.14 : 소프트맥스, 일 반다이사와 PS2 타이틀 개발
소프트맥스가 일본 반다이 그룹의 비디오게임 퍼블리셔인 반프레스트 및 가정용 게임 소프트 기획, 개발 자회사인 반프레소프트와 콘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가정용 비디오 게임(PS2) 프로젝트를 개발, 일본시장 및 유럽/북미 시장에 판매하기로 공동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 2002.8.9 : YBM 시사닷컴 비디오게임 시장 진출
YBM시사닷컴이 게임 퍼블리싱 사업에 진출 한다고 발표했다. YBM시사닷컴은 안정적 재무구조와 조직력을 바탕으로 그동안 자사가 축적해온 게임현지화 작업 노하우와 마케팅 감각, 보유한 서적 및 음반 유통망 등을 통해 게임 유통 및 마케팅 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에 오는 2005년까지 1백억원 이상의 개발비용 투자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밝히는 등 향후 게임 개발과 유통을 총괄하는 진정한 게임 퍼블리셔가 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YBM시사닷컴은 게임 퍼블리싱의 첫 작업으로 일본 프롬 소프트웨어의 ‘아머드 코어3’를 선택.

■ 2002.9.19 : SCEK, 게임불법복제 강력대응
소니엔터테인먼트코리아가 PS2용 게임 불법복제 유통에 대해 강력 대응키로 해 주목을 받았다. SCEK는 국내 정식발매된 플레이스테이션(PS)2 게임을 불법으로 복제, 유통시킨 혐의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M 사이트를 형사고발해 해당 사이트 운영자가 방조범으로 처벌되고 불법 복제페이지는 폐쇄조치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SCEK는 자사 법률자문을 맡고 있는 김앤장 법률사무소를 통해 PS게임 불법거래사이트나 정보제공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한편, 적발된 업체의 운영자에 대해서는 형사고소나 민사소송 등을 통해 강력 대응해나갈 방침을 천명했다. 윤여을 사장은 “PS게임 불법복제 및 거래는 건전한 비디오 게임발전을 저해한다”면서 “선량한 비디오게임 유저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불법복제 게임에 대해 끝까지 추적해 뿌리를 뽑겠다”고 밝혔다.

■ 2002.9.26 : 중고 비디오게임 타이틀 판매 활기
국내에도 비디오 콘솔 게임타이틀을 교환판매하는 중고시장이 빠르게 형성되기 시작했다. 플레이스테이션(PS)2와 PS2용 게임타이틀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용산전자상가를 중심으로 기존 타이틀을 보상판매하는 유통점이 늘어나면서 신작 게임의 30% 이상이 보상판매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유통점은 이같은 보상판매를 통해 확보한 중고 게임타이틀을 정가의 75∼80% 정도의 가격으로 재판매, 소비자들이 새 제품보다는 중고 게임을 먼저 찾고 중고 제품이 없을 경우에만 새 제품을 구입하는 현상이 일반화됐다.

■ 2002.11.2 : 캡콤 ‘데빌메이크라이2’ 한일 동시발매 발표
일본 캡콤사의 2002년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비디오 액션게임 ‘데빌메이크라이2’가 한·일 동시 발매된다고 발표했다. ‘데빌메이크라이2’는 전세계적으로 220만장, 국내에서만 5만장 팔린 액션 대작 ‘데빌메이크라이’의 후속편. 코코캡콤 이상구 본부장은 “캡콤 본사가 한달 전부터 한국 동시발매를 위한 별도의 팀을 구성, 한글화 작업을 준비해왔다”면서 “이번 타이틀의 동시발매는 한국 비디오 시장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2002.11.6 : 인티즌, 비디오게임 커뮤니티 루리웹 영입
마니아 커뮤니티 포털 인티즌이 비디오게임에 관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커뮤니티인 루리웹을 영입했다. 루리웹은 지난 2000년에 만들어진 비디오게임 전문 커뮤니티로, 현재 일 방문자수 약 15만명, 일 게시물수 1만5000여건의 대형 커뮤니티. 루리웹은 비디오게임 마니아들에게 PS2와 엑스박스, 닌텐도·남코사 등 유명 게임 리뷰나 게임업계 소식을 전해 준다. 또 게임별 공략기, 유저들의 사용기, 게임 비평 등과 게임별 가격정보도 알려주고 있다.

■ 2002.11.22 : MS, X박스 국내 출시일 확정
마이크로소프트의 비디오게임 ‘X박스’ 가격 및 출시일을 공개했다.

■ 2002.12.14 : 게임큐브 국내 출시
세계 3대 게임기중 하나인 ‘게임큐브’의 국내 출시일을 확정했다. 게임큐브는 타 기종과의 경쟁을 고려해 독특한 방식의 가격제를 시행했다. 예약 판매 제품의 경우 세트(본체, 콘트롤러 1개, AV케이블, 마리오선샤인 게임 포함) 가격이 27만5000원이지만 예약판매를 제외하고는 오픈프라이스 방식을 채택해 게임큐브 본체와 소프트웨어, 기타 액세서리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정해졌다.

■ 2002.12.23 : X박스 국내 정식 출시
게임기 X박스가 정식 출시됐다. 지난 2001년 11월 미국에서 처음 출시된 X박스는 ‘극한의 경험을 전달해주는 미지의 상자’라는 뜻. 인텔 펜티엄 CPU, 그래픽칩 세트, 하드디스크가 내장돼 있는 데다 5.1채널의 홈시어터 기능을 완벽 지원한다. 하드웨어 성능이 특히 뛰어나다. 화려한 그래픽과 실감나는 사운드 등 기능적 측면에서는 소니의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2(PS2)’를 능가한다는 평가다. X박스의 출시가격은 27만9,400원. PS2와 불꽃 튀는 경쟁의 서막이 올랐다.

■ 2003.3.4 : WCG2003, 비디오게임 2종 선정
월드사이버게임즈(WCG 2003) 조직위원회는 비디오게임의 정식종목으로 ‘헤일로’(Halo)와 ‘SSX 트리키’를 채택했다. ‘헤일로’는 1인칭 슈팅게임이며 ‘SSX 트리키’는 스노우보드를 게임화시킨 스포츠게임이다. WCG2003 조직위원회는 PC게임 6종, 비디오게임 2종 등을 정식종목으로 모두 채택했다. 총 8개 종목 중 1인칭 슈팅게임(FPS) 3종, 전략시뮬레이션게임(RTS) 3종, 스포츠게임 2종으로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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