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니 인터뷰 | 메이플스토리 개발실장 채은도

  • 윤영진 기자 angpang@kyunghyang.com
  • 입력 2006.05.22 09:3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의 횡스크롤 액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이번 달 동시접속자수 21만명을 돌파, 또 하나의 신기록을 수립했다. 아래는 관계자와의 일문일답.

■ 동접자 수 21만 명을 돌파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
≫ 친근하고 다이내믹한 재미가 가득한 게임이다. 이러한 게임성에 꾸준한 게임 업데이트, 유저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 등에 중점을 둔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존의 유저뿐 아니라 게임을 새롭게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해 여러 가지 시스템을 추가하고, 아이템 드롭률 등을 조정한 것이 큰 효과를 보였다고 본다. 이 밖에도 길드 시스템을 강화하며 커뮤니티성을 강조하고, 게임과 연관된 재미를 키워 유저들이 게임을 더욱 쉽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한 것도 좋은 결과로 나타난 것 같다. 실제로 길드가 강화되면서 플레이 즐기기가 예전보다 쉬워졌다는 유저들이 많이 늘어났고, 과거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다 잠시 이용이 뜸했던 유저들의 상당수가 다시 게임에 복귀했다.

■ 동접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제 2의 히든카드는 무엇인가.
≫ 게임의 콘텐츠 측면에서 계속적으로 많은 내용의 즐길 거리를 추가할 것이다. 유저들이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4차 전직을 비롯하여 MMORPG의 진수를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 대표적인 해외 서비스 국가의 동접자수는 어떠한가.
≫ 한국을 포함하여 세계 9개 지역에서 서비스 되고 있으며, 진출과 동시에 그 각각의 시장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단적으로 세계에서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총 회원 수는 4,000만 명에 달하며 대만 시장에서는 총 인구 2,500만 명 중 약 15%에 달하는 350만 명이 ‘메이플스토리’를 즐기고 있다. 또한 일본, 중국 등의 아시아는 물론 미국, 캐나다 등의 영어권에서도 온라인 게임 열풍을 만들어 내고 있다.

■ 정식 서비스 이후, 지금까지의 동접수 변이는 어떠한가.
≫ 지난 2003년 4월 29일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꾸준한 동시접속자수의 증가가 이뤄졌다. 2004년 2월 최고 동시접속자수가 17만명을 넘어섰고, 2005년 2월 중국에서는 동시접속자수가 30만명을 돌파했다. 같은 시기 한국에서는 회원수가 1,000만명을 달하는 등 한, 중, 일 유저수를 모두 합칠 경우 2,500만명을 상회했다. 2005년 8월에는 최고 동시접속자수 20만명을 가뿐히 넘어섰고, 이달 21만명이라는 기염을 토하게 됐다.

■ 향후 업데이트 내용 및 시리즈화 계획을 알려 달라.
≫ 게임에 대한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는 물론 게임성과 커뮤니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메이플스토리’의 시리즈화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바 없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