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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콘텐츠 산업 중소기업·기관 위한 ‘2022 ESG 아카데미’ 성료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07.19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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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콘텐츠 산업 중소기업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한 ‘2022 ESG 아카데미’를 지난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서울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2022 ESG 아카데미’는 콘텐츠 산업 내 ESG(환경, 사회, 거버넌스) 경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ESG 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적 경영 접근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신한대학교와 공동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ESG 아카데미는 총 40개 기업 및 기관에서 ESG 경영 담당 실무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ESG의 기본 개념과 함께 ESG 경영 관련 최신 동향, 우수 추진사례 및 구체적인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7월 13일에서 14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한 ‘2022 ESG 아카데미’에서 강사진 및 업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7월 13일에서 14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한 ‘2022 ESG 아카데미’에서 강사진 및 업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분야별 전문 강사진으로는 신한대 글로벌통상경영학과 이현 교수, 한국표준협회 오선태 센터장, ESG혁신정책네트워크 박주원 대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센터 우용호 소장, 위드밸류 이기환 대표 등이 참여했다. 
1일차 교육에서는 ▲ESG에 대한 이해 ▲ESG 관련 동향 및 국내외 가이드라인 ▲중소기업 ESG 추진 우수 사례 ▲중소기업 ESG 전략체계 수립 ▲중소기업 ESG 보고 전략 등을 주제로 다루었다. 2일차 교육에서는 ESG 전략 수립 실습과 ESG 보고서 작성 등 배운 이론을 토대로 한 실무 적용 시간을 가졌다.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한 ‘2022 ESG 아카데미’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7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에 걸쳐 개최한 ‘2022 ESG 아카데미’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ESG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강연한 신한대 글로벌통상경영학과 이현 교수는 “글로벌 투자 기관은 물론 소비자들의 ESG 경영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며, “ESG 경영은 기존의 재무적 수익만을 추구하던 경영에서 벗어나, 환경, 사회, 거버넌스 등 비재무적 요소를 중시하는 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표준협회 오선태 센터장은 “ESG 경영을 위해서는 CEO의 의지와 모범이 중요하며, 규정과 지침도 ESG 경영에 맞게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ESG 관련 동향 및 국내외 가이드라인’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 외에도 위드밸류 이기환 대표는 “ESG 보고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경영 성과를 측정하고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즉, ESG는 내·외부 이해관계자에게 그에 걸맞은 책임을 약속하는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 산업이 우리나라의 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만큼 ESG 경영에 대한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콘텐츠 산업 중소기업이 ESG 경영 및 성과 창출을 위한 실천 전략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오는 8월 31일에는 대전 지역 콘텐츠 거점기관과 연계한 ‘2022 ESG 아카데미’ 2회차가 실시될 예정으로, 참가 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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