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구 앱애니)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전 세계 틱톡(TikTok) 이용자는 월 평균 23.6 시간을 틱톡에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 월 평균 사용시간 23.2 시간을 기록한 유튜브, 19.4 시간을 기록한 페이스북보다 높은 수치다.
틱톡이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 창작을 지원하는 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 해시태그 기능을 통해 유행에 민감한 MZ세대의 빠르고 쉬운 검색 엔진으로 자리잡으며 사용자들의 긴 체류 시간을 이끌어냈다는 분석이다(안드로이드 폰 기준, 중국 제외).
data.ai의 분석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틱톡 이용자 월 평균 사용시간은 2020년, 2021년 동분기 대비 차례대로 140%, 40% 성장했다. 2021년 페이스북과 틱톡이 동일하게 19.6 시간을 기록한 이후 2022년 1분기 페이스북은 소폭 하락한 19.4 시간을 기록한 반면, 틱톡은 페이스북 대비 22% 높은 23.6 시간을 기록했다.
한편, 2022년 1분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 시간을 기록한 소셜 미디어 앱은 1,161억 시간을 기록한 유튜브였다. 이후 순서대로 페이스북(821억 시간), 왓츠앱(726억 시간), 인스타그램(361억 시간)이 따랐으며, 틱톡은 340억 시간을 기록하며 5위를 차지한 바 있다 (안드로이드 폰 기준, 중국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