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스타 프리뷰 - 기관 5곳] 게임산업 육성하는 지원정책 소개합니다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11.11 16:45
  • 수정 2022.11.15 10: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게임산업을 향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지스타 2022’에 기업 외에도 다양한 기관이 참여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게임물관리위원회의 경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산업 내 화두인 ‘등급분류제도’를 소개할 예정이라 눈길이 간다.
 

지스타 2022
지스타 2022

게임물관리위원회 외에는 경기마이스터고등학교,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등이 현장을 찾는다. 기관 참관사의 경우 게임사 및 콘텐츠 지원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신규 사업먹거리를 찾는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질 전망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스타 B2C 부스를 통해 ‘등급분류제도’와 ‘교육포털’ 소개에 초점을 맞춘다. 
‘등급분류제도’의 경우, 관련 자료를 찾을 수 있는 등의 내용을 담은 리플렛(참고자료)을 배포할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포털’의 경우 게임물관리위원회가 게임물 담당 공무원과 사업자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게임 등급분류제도의 이해’ 및 ‘불건전한 게임이용 예방 교육’ 등을 주제로 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지난해에도 ‘등급분류제도’를 주제로 행사에 참가한 바 있다. 당시 부스에서는 ‘금고 풀이’, ‘게임 등급 맞추기’ 등의 퀴즈가 제공돼 관람객들이 올바른 의식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는 ‘지스타 2022’ B2C 부스를 통해 총 다섯 개의 게임콘텐츠를 선보인다. 다섯 개의 콘텐츠로는 ‘스핀브레이크(SPIN BREAK)’, ‘리고(LIGO)’, ‘영산’, ‘네온타워’, ‘미시컬 다이스(Mythical Dice)’가 있다.
 

대한민국 최초의 게임 콘텐츠 맞춤형 고등학교인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는 코티칭, 프로젝트 운영, 전공동아리 활동 등 산업계 진출 관련 교육과정을 제공 중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글로벌인디게임제작경진대회(GIGDC)에서 금상을 차지하며 업계 내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는 “본교는 게임업계 최고의 영 마이스터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미래 게임산업계를 이끌어 갈 학생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지스타 현장에서 ‘지스타 2022 BTB 경기도관’을 연다. 퍼블리셔와 바이어 등 글로벌 게임 유통사와의 비즈니스 상담 지원을 통해 경기도 게임 관련기업 해외진출 지원하겠다는 것이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일정이다.
‘지스타 2022 BTB 경기도관’은 BTB관 내 20개 부스 운영을 통해 구성될 예정이다. 
 

20개 부스는 ‘그랙션’, ‘글렌스튜디오’, ‘다이브엑스알’, ‘더매치랩’, ‘말랑게임즈’, ‘모들스튜디오’, ‘메타데브스’, ‘베이더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샤인게임즈’, ‘슈퍼나드’, ‘스카이워크’, ‘신밧드넷’, ‘애프터타임’, ‘앤유소프트’, ‘엔돌핀커넥트’, ‘유비스’, ‘티니스튜디오’, ‘플레이온’, ‘플루토 모바일’, ‘피닉스 스튜디오’로 나뉜다.
한편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경기도와 함께 매년 지스타 BTB관에 경기도관으로 참가하고 있다.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충남글로벌게임센터는 ‘지스타 2022’ B2C 부스 현장을 통해 세 개의 게임콘텐츠와 제작사를 지원할 방침이다. 세 개의 게임콘텐츠로는 ‘이스케이프 룸(ESCAPE ROOM)’, ‘라핀(LAPIN)’, ‘마이 주얼 아쿠아리움(My Jewel Aquarium)’이 있다.
 

현재 충남글로벌게임센터의 주요사업으로는 ‘입주기업 게임 챌린지’, ‘신규 게임제작 지원’, ‘게임 그래픽 & 사운드 고도화 지원’,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마케팅 지원’, ‘충남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공모전’, ‘게임 전문분야 인력양성 및 예비창업지원’ 등이 있다. 
충남게임글로벌센터는 지난 2019년 구축된 이후로 우수기업발굴 및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의 주요 성과로는 지난 4월 ‘2022 런던 게임 패스티벌’ 온라인 쇼케이스 및 비즈매칭 지원이 있다. 특히 지난달 개최한 ‘도지사배 청소년 e스포츠 대회’의 경우 전국 9개 시군에서 참가가 이뤄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B2B 부스를 운영하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스타 2022’ 현장에서 ‘콘텐츠 분야 금융제도 현장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투자와 융자(보증), 두 부문으로 나뉘어 구성될 예정이다. 투자 부문을 통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가치평가 및 연계펀드 투자 관련 상담을 실시한다. 융자 관련 상담은 콘텐츠 기업 맞춤형 특화보증 등의 내용이 골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지스타에서도 참가해 ‘2021 게임문화축제’ 특별전시회를 열었다. ‘2021 게임문화축제’를 통해 ‘게임x리터러시’, ‘게임x예술’, ‘게임x체험’ 등 세 가지 테마의 체험관을 선보였다. 
 

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지난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특별 전시회의 경우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카카오게임즈 프렌즈 샷: 누구나 골프’, ‘철권 7’ 등의 게임이 전시돼 관람객들의 발길을 이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