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2월 3주차] 가상화폐 시장 정리

  • 유동길 기자 ydg@khplus.kr
  • 입력 2022.12.18 09: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화폐 시장 내 비트코인 점유율 연중 최저치 ‘눈길’

가상화폐 시장 내 비트코인의 점유율이 최근 한달간 연중 최저치를 맴돌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사진=INTELDIG
사진=INTELDIG

가상화폐 정보 제공 웹사이트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상 12월 12일 현재 비트코인 시장 점유율은 38.53%로 반년 전인 지난 6월 12일의 수치인 47.57%와 비교해 19% 감소했다. 연중 최저치는 지난 9월 8일의 37.75%였다. 
현재의 비트코인 시장 점유율 하락은 지난 9월의 연중 최저치와 비슷한 값을 나타내고 있지만, 배경이 다르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지난 9월 비트코인 점유율 하락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호재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함에 따라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일시적으로 이탈을 선택하며 발생한 결과였다. 같은 기간 이더리움의 시장 점유율은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호재에 힘입어 22.08%까지 치솟은 바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이후 이더리움 시장 점유율은 내려갔으며 비트코인 시장 장악력은 회복세를 보였다. 반면 현재는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은 내려간 상태에서 이더리움 역시 낮은 수준의 장악력을 보인다는 점이 지난 9월과 다른 양상이다. 
최근의 경우 바이낸스코인과 도지코인의 시장 점유율 상승이 관측됐다. 비트코인이 시장 내 콘크리트 점유율인 40%를 하회하기 시작한 지난 10월 말을 기준으로 바이낸스코인과 도지코인의 장악력은 상승했다. 
 

지난 10월 24일과 12월 12일 기준 코인마켓캡 상 가상화폐 시장 점유율 변화(사진=코인마켓캡)
지난 10월 24일과 12월 12일 기준 코인마켓캡 상 가상화폐 시장 점유율 변화(사진=코인마켓캡)

지난 10월 24일을 기준으로 각각 4.70%와 0.85% 수준이었던 바이낸스코인과 도지코인의 시장 점유율은 12월 12일 현재 5.38%와 1.50%까지 올라왔다. 두 가상화폐의 점유율 상승은 시장 불황 속 독자적인 공통 호재로 인해 빚어진 결과로 보인다.

미국 뉴욕남부검찰청, 바하마서 에프티엑스 전 최고경영자 체포

지난달 미국에서 파산을 신청한 에프티엑스(FTX) 거래소의 샘 뱅크먼-프리드(SBF) 전 최고경영자가 금일인 12월 13일 바하마에서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하마는 에프티엑스 본사 소재지다.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의 체포는 미국 뉴욕남부검찰청(SDNY)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뉴욕남부검찰청은 “바하마 당국은 뉴욕남부검찰청이 제출한 기소장을 근거로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를 체포했다”라며 “오전 중에 공소장 봉인 해제를 위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는 미국 당국이 그의 인도를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는 공식 통지를 받은 후 체포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는 현지시간으로 금일인 12월 13일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청문회에 원격으로 참여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뉴욕남부검찰청이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의 체포 소식을 전했다(사진=트위터/ 뉴욕남부검찰청(SDNY))
뉴욕남부검찰청이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의 체포 소식을 전했다(사진=트위터/ 뉴욕남부검찰청(SDNY))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는 금일 트위터 오디오 방송을 통해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청문회에는 참석할 예정이나 오는 12월 14일(현지시간)으로 예정된 상원 청문회에는 가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에프티엑스 거래소는 지난 11월 11일(현지시간) 유동성 문제로 파산했다. 이후 에프티엑스의 본사가 위치한 바하마 당국과 자회사가 위치한 미국 규제 기관은 에프티엑스 파산 과정을 들여다봤다. 
샘 뱅크먼-프리드 전 최고경영자는 에프티엑스 붕괴 과정 속 고객 예치 자금을 자회사이자 관계사인 알라메다리서치(Alameda Research) 등에 불법 지원했다는 점이 드러나며 업계 내 논란을 빚었다. 

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둔화에 비트코인 최대 4% 상승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 폭이 둔화함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에 걸쳐 4%가량 오름세를 기록했다. 
12월 14일 오전 현재 비트코인은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에서 전일대비 1.42% 오른 2,316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비트코인 상승은 미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둔화에 따른 증권시장 강세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보인다. 
 

지난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대비 7.1% 올랐다(사진=미국 노동통계국)
지난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대비 7.1% 올랐다(사진=미국 노동통계국)

지난 1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대비 7.1% 올랐다. 소비자물가지수 자체는 올랐으나 상승 정도는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고 지난달과 비교해서도 줄어드는 모양새였다. 지난 11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시장의 예측을 하회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했다. 
물가오름세(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었으며 현지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도 긴축 기조를 완화할 거란 투자자의 기대감에 미국 증권시장과 비트코인 시세는 상승했다.
기준 금리 인상 완화는 에프티엑스(FTX) 가상화폐 거래소 파산 이후 비트코인 시세에 가장 밀접하게 작용했던 요소 중 하나다. 
비트코인 시세는 지난 11월 30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오는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시사함에 따라 4% 가까이 급등한 바 있다. 당시 비트코인 시세는 2,240만 원 선에서 2,329만 원까지 올랐다.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록이 공개된 지난 11월 23일(현지시간)에도 비트코인 가격을 상승했다. 
 

사진=경향게임스
사진=경향게임스

연방준비제도가 현재 물가오름세(인플레이션) 저지 정책에 대한 효과가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서 오는 2023년까지 금리 인상 속도가 늦춰질 수 있음을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록을 통해 시사한 것에서 비롯한 시세 오름이었다. 

금융안정위원회, 내년 상반기 가상화폐 규제 발표 전망

주요20개국(G20)의 국제 금융 감시 기구인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가상화폐 기업을 은행과 동일한 수준으로 규제하는 지침(가이드라인)을 발표할 거란 전망이 나왔다. 
영국의 매체인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12월 13일(현지시간) 금융안정위원회가 내년 초 가상화폐 규제를 위한 첫 번째 권고사항을 내놓을 거라고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즈의 보도는 금융안정위원회의 디트리히 도만스키(Dietrich Domanski) 전 사무총장의 발언을 기반했다. 
디트리히 도만스키 전 사무총장은 금융안정위원회가 가상화폐 부문 위험 평가를 시작한 후 5년에 걸쳐 회원국들 사이에 강력한 합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에프티엑스(FTX) 거래소 파산과 같은 최근 사건들은 가상화폐 위험성을 다루는 것이 정말 시급하다는 인식을 강화했다는 게 디트리히 도만스키 전 사무총장의 설명이었다. 
 

금융안정위원회
금융안정위원회

그는 “많은 암호화폐 시장 참여자들은 당국이 혁신에 적대적이라고 주장했으나 지금까지는 상당히 수용적이었다”라며 “향후 금융안정위원회의 목표는 은행과 동일한 기준을 준수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드는 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디트리히 도만스키 전 사무총장은 은행 수준의 체계가 구축될 경우 올해 발생한 ‘루나/테라’ 생태계 붕괴 사태와 에프티엑스 파산 등의 상황을 예방할 수 있을 거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금융안정위원회는 지난 12월 6일(현지시간) 가상화폐 거래소 파산과 관련해 가상화폐 시장 감독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표준 구조(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고 피력한 바 있다.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본회의를 통해 금융안정위원회는 에프티엑스 파산 이후 파급력과 문제 해결 목표를 논의했다. 
 

금융안정위원회가 내년 상반기 가상화폐 규제안을 내놓을 전망이다(사진=파이낸셜타임스)
금융안정위원회가 내년 상반기 가상화폐 규제안을 내놓을 전망이다(사진=파이낸셜타임스)

미국 상원, 가상화폐 자금세탁 방지 관련 입법안 발의

미국 상원의회에서 가상화폐를 통한 자금 세탁을 방지하기 위한 입법안이 발의됐다. 
엘리자베스 워렌(Elizabeth Warren)과 로저 마샬(Roger Marshall) 상원의원은 지난 12월 14일(현지시간) 금융서비스업(MSB) 분류를 확대하고 금융기관의 가상화폐 믹서 사용을 금지하며 디지털자산 자동입출금기(ATM) 사용을 규제하는 입법안을 내놓았다. 
금융서비스업은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반(FinCEN)을 통해 등록해야 하는 사항이며 믹서는 가상화폐를 쪼개고 섞어서 재분해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엘리자베스 워렌 및 로저 마샬 상원의원이 미국 상원 은행 위원회 청문회에서 발의한 가상화폐 자금세탁 관련 법안의 이름은 ‘2022년의 디지털자산 자금 세탁 방지법(Digital Asset Anti-Money Laundering Act of 2022)’이다. 
 

‘2022년의 디지털자산 자금 세탁 방지법’ 법안 일부(사진=트위터/ RyanSAdams)
‘2022년의 디지털자산 자금 세탁 방지법’ 법안 일부(사진=트위터/ RyanSAdams)

‘2022년의 디지털자산 자금 세탁 방지법’의 발의 배경에는 에프티엑스(FTX) 거래소 파산이 존재했다. 엘리자베스 워렌 의원은 이번 법안을 통해 가상화폐 기업도 은행 및 웨스턴유니온 등의 중개 업체와 동일한 수준의 규제를 따라야할 것이라고 알렸다. 
주목해야 할 점은 미국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반 금융서비스업 분류 확대가 있다. 
‘2022년 디지털자산 자금 세탁 방지법’은 향후 개인지갑(Unhosted wallets)과 채굴자 및 검증인(밸리데이터)까지 모두 금융서비스업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 금융서비스업으로 간주될 경우 개인지갑과 채굴자 및 검증인 모두 자금세탁방지(AML) 정책을 따라야 한다. 
 

엘리자베스 워렌 의원(사진=엔티디/ NTD)
엘리자베스 워렌 의원(사진=엔티디/ NTD)

금융서비스업 범주 확대 외에는 미국 은행비밀보호법에 따른 1만 달러(한화 약 1,307만 원) 이상 가상화폐 거래 보고 의무와 금융기관의 믹서 사용 금지가 제안되기도 했다. 제안된 내용은 향후 미국 재무부와 증권거래위원회(SEC) 및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검토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