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CES 2023 다음 주 개막 … 차세대 VR시장 패권 다툼 정조준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22.12.28 17: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가상현실 시장을 둘러싼 패권다툼이 시작된다. 오는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2023이 그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내로라하는 분야 대형 기업들이 CES2023에 참가해 자사 신형 기기들을 선보이면서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를 통해 차세대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사진 출처=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
사진 출처=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

그 포문을 여는 기업은 소니다. 소니는 오는 1월 4일 오후 5시(현지시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 신형 하드웨어인 플레이스테이션VR2을 공개할 계획이다. 플레이스테이션VR은 오는 2023년 2월 22일 발매를 앞두고 있는 작품으로 우리돈 약 80만원에 판매되는 제품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기 활용법, 게임 라인업과, 추가 파트너십 등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발매된 플레이스테이션VR 1의 경우 전 세계 5백만대 판매량을 기록한바 있다. 후속 기기가 이를 뛰어 넘는 판매량을 기록할 경우 가정용VR게임 시장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PC VR시장 선두주자인 HTC바이브 역시 이번 행사를 통해 신형 기기를 공개한다. HTC바이브는 자체 SNS를 통해 관련 기기 티징에 나선 바 있다. 해당 실루엣을 기반으로 전문가들은 공개될 기기를 바이브 포커스 3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해당 라인업은 올인원헤드셋 중에서도 비교적 하이엔드급 고성능 기기로 포지셔닝하는 브랜드다. 이로 인해 퀄컴이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XR3칩셋과 연동돼 동작하는 신모델이 될 가능성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사진 출처=HTC바이브 트위터
사진 출처=HTC바이브 트위터

일각에서는 VR기기의 다음 펙터로 경량화와 편의성을 주목하는 가운데, 안경형디스플레이가 공개될 가능성을 주목하는 이들도 있다. 앞서 HTC바이브는 바이브 플로우 등으로 이 분야를 테스트하기도 했다. 그 후속 기기들이 이번 전시장에서 선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퀄컴은 CES2023에서 신형 칩셋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로 모바일기기 칩셋이 발표되는데 VR분야 차세대 칩셋인 XR칩셋 다음 라인업이 발표된다는 루머들도 공존한다. 업계에 따르면 퀄컴은 매년 CES에서 신규 칩셋을 공개하며 연말에 전용 하드웨어 발매와 함께 칩셋을 출시한 바 있다. 이로 인해 XR3 칩셋이 공개되는 것이 아니냐는 루머들이 나오는 추세다. 이 칩셋과 함께 메타의 오큘러스 퀘스트3이나, HTC 바이브 포커스3 등이 등장할 가능성을 주목한다. 

이처럼 각 기업들이 CES 2023에서 대형 발표를 예고하면서 가상현실 시장에도 다시 한번 불이 붙을 것으로 기대 된다. 펜데믹으로 비교적 잠잠했던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어올 수 있을지, 오는 1월 4일 라스베이거스를 주목해 보자.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