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타 퀘스트1 신규 업데이트 중단 … 2024년까지 유지 보수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23.01.10 15: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는 10일 메타 퀘스트1에 향후 신규 업데이트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기기 보안과 중대 버그 수정 등은 오는 2024년까지 계속 지원한다. 이후에는 점진적으로 기기 업데이트를 중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사진 출처=메타
사진 출처=메타

메타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이유는 비교적 노후화된 기기를 제외하고 차세대 기기 성능을 위주로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위한 방침으로 풀이 된다. 관련해 메타 퀘스트1의 경우 발매 4년이 지난 기기로 하드웨어스펙상으로 비교적 노후화된 기기에 속한다. 이로 인해 메타가 서비스하는 콘텐츠를 발매하는 기준점 역시 비교적 낮은 스펙으로 나오면서 퀄리티 저하가 우려되는 시점이었다. 

메타는 이번 발표로 퀘스트1용 스펙을 최대한 배제하면서 리소스폭을 증대시켜 타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는 방향을 택한 것으로 풀이 된다. 

당장 2023년 3월 5일부터 퀘스트1은 메타 호라이즌 홈 소셜기능에서 제외된다. 퀘스트1 사용자는 친구를 홈으로 초대하거나, 타인의 홈에 방문할 수 없게 된다.

즉, 해당 시기에 메타 호라이즌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전체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준비를 하는 것으로 해석 된다. 

한편,  메타 퀘스트는 별도 PC가 필요 없이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스텐드 얼론 형태 HMD로 출시 이후에 VR기기 점유율을 크게 끌어 올린 기기다. 이어 후속기기인 메타 퀘스트2가 1천만 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면서 전체 시장 점유율 75%를 기록하기도 하는 등 대중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