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주목할 IT 유망 기업 어디일까

  • 윤아름 기자 imora@khplus.kr
  • 입력 2023.01.11 11:5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 혁명 이후 IT기업들의 비즈니스 사업 영역이 점차 확대되는 모습이다. 교육, 도서, 식품, 유통 등 거의 모든 산업군에서 온라인과 네트워크 기술을 보유한 IT 기업들의 참여와 관심이 뜨거운 실정이다. 
재작년부터 가상과 현실을 연계한 메타버스 시장에 대한 경제 생태계가 형성되면서 관련성이 높은 이들 기업의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올해 주목할 만한 IT 관련 기업은 어디일까.  

[코드스테이츠] 기업 맞춤형 IT 교육 프로그램 운영 ‘400% 성장’ 목표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지난해 B2B 기업교육 코스를 정식 론칭했으며, 채용연계는 물론, 직원성장, 신규 입사자들을 위한 온보딩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코드스테이츠는 B2B 부문 400% 이상의 성장을 올해 목표로 설정, 빠른 속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쿠팡, 원티드랩, 빗썸코리아 등과는 별도의 커리어 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하거나 자사 부트캠프 채용 연계 교육을 통해 기업의 인재 발굴 및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LG U+, 카카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넵튠클라우드 등에는 재직자 디지털 역량 강화 및 신입사원 온보딩 프로그램도 제공 중이다. 
회사는 오랜 부트캠프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을 기반으로 IT 인재 양성 및 커리큘럼 개발 역량이 대폭 강화되면서, 영역별 니즈에 대응하는 프로그램들을 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정교한 교육 시스템이 완비됨에 따라 올해 더욱 시너지가 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KT] ‘메타라운지’ 본격 제공.. 고객 맞춤형 메타버스 구현
KT는 최근 맞춤형 메타버스 제공 솔루션 메타라운지를 통해 기업, 대학·교육기관, 공공·지자체 시장 공략에 나섰다.
‘메타라운지’는 자사 IT 서비스 전문 계열사 kt ds와 함께 개발한 맞춤형 메타버스 제공 솔루션이다. 객의 필요에 따라 자체 공간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과 차별화했다. 고객 맞춤형 메타버스 구현할 수 있어, 대학의 상징물이 반영된 메타버스 강의실, 지자체의 주민소통 행사 등 보다 몰입도 높은 방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회의록 자동 생성, 실시간 번역, 아바타 추천 생성 등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도 제공한다. 향후에는 비서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A·I NPC(논 플레이어블 캐릭터)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실제로 메타라운지는 실제 업무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GYCC)와 KT 간의 MOU를 메타라운지 MOU 룸에서 체결하기도 했다. 교육 기업 에듀윌은 한국남동발전소 영흥발전본부를 대상으로 메타라운지 활용해 강의를 진행 중이다. 신한은행은 자체 회의 및 고객사 설명회 등에 메타라운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알라딘] 신개념 구독형 전자도서관 서비스 론칭 
알라딘은 지난해 말 구독형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론칭, 법인회원 등 기관에 B2B 방식으로 전자책을 공급한다.
최근 B2B 도서 시장에도 구독경제 트렌드가 활발해짐에 따라 많은 기관들이 구독 방식의 전자도서관 도입이나 개인형 월정액 독서플랫폼의 구독권을 대량 구매해서 배포해왔다. 기존 서비스와의 차별성이 부족하거나 타깃에 맞지 않는 서비스 모델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이 되어 온 만큼, 알라딘의 전자도서관 서비스는 협력 시너지를 통한 사업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알라딘은 지난해 8월 B2B 독서교육 전문 플랫폼 ‘부커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알라딘과 부커스는 콘텐츠의 양적 확대는 물론, 콘텐츠 제휴와 부가 서비스 등 다방면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GS샵] 라이브커머스 문래라이브, 프리미엄 전략으로 매출 600% 성장
GS샵 사내벤처로 시작한 문래라이브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대행하는 B2B 서비스다. 방송기획부터, 제작, 마케팅 등을 전문가들이 맡아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국내 라이브커머스 채널에 송출한다. GS샵은 홈쇼핑 사업을 통해 육성된 PD, 방송기술 등 전문 인력과 GS샵 홈쇼핑, 데이터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축적된 판매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문래라이브는 홈쇼핑 GS샵의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삼성전자, SK매직, 다이슨, V&A뷰티, 3CE 등 유명 브랜드 상품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대행해 매출액 1억 원이 넘는 방송을 100회 이상 성공시켰다. 이에 문래라이브의 매출은 지난해 기준, 전년 동기 대비 600% 성장한 바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