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OTT 플랫폼 경쟁 치열, 1월 ‘넷플릭스’, 사용자 수 ‘1257만’로 1위

  • 김상현 aaa@khplus.kr
  • 입력 2023.03.03 09:4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아이지에이웍스
제공=아이지에이웍스

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OTT 앱 시장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9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2023년 1월 ‘넷플릭스’(1257만6954명)는 주요 OTT 앱 중에서 사용자 수(MAU)가 가장 많았으며, ‘티빙’(515만 563명), ‘쿠팡플레이’(439만 1879명), 웨이브(401만 1024명)가 뒤를 이었다.

‘넷플릭스’는 명절 연휴 주간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 전후 신규설치 건 수가 크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2022년 1월 28일 ‘지금 우리 학교는’ 오픈 후 ‘넷플릭스’의 2월 첫째 주 신규설치 건 수는 1월 셋째 주 대비 110% 상승한 20만 7,665건을 기록했습니다. 9월 셋째 주 신규 설치 건 수 또한 2022년 9월 9일 ‘수리남’ 개봉 첫주 이후 9만 1829건을 달성하며, 첫째 주 대비 60% 증가했다.

‘티빙’은 2022년 12월 9일 ‘술꾼도시여자들 시즌2’ 공개 이후 오픈전 대비 신규 설치 건 수가 120% 이상 증가한 15만 2462건을 기록했다. 리텐션(재방문율)의 경우도 한 달 내내 50% 가까이 유지했다.

‘쿠팡플레이’는 2022년 11월 19일 ‘SNL 코리아 시즌3’ 오픈 이후 사용자 수 상승세를 보였으며, 1월 넷째 주 주간 사용자 수(WAU) 208만 7542명을 달성했다. 1월 신규 설치자의 39.2%는 20대 인 것으로 확인됐다.

‘SPOTV NOW’는 해외파 선수 중계일 마다 일간 사용자 수가 급증했다. 손흥민이 경기에서 2골을 넣은 2023년 1월 29일, 일간 사용자 수(DAU)는 29만 5858명으로 최고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사용자 중 남성 비율은 77.6%로 나타났으며, 그 중 20대 남성이 34.5%로 가장 높았다.

2022년 4분기 OTT 앱 유입률 추이를 분석한 결과, 연말에 높은 유입률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Disney+’는 2022년 12월 21일 오리지널 시리즈 ‘카지노’를 개봉하면서 전월 대비 6.9%p 증가한 42.5%의 가장 높은 유입률을 기록했다.

제공=아이지에이웍스
제공=아이지에이웍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