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임 속 '애완동물 키우기' 바람분다 <1> 리니지·A3·조이온닷컴·해피시티

  • 안희찬
  • 입력 2003.05.12 18:4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게임 ‘리니지’에도 ‘애완견’이 등장한다.
‘리니지’의 펫시스템으로 자신의 애완견을 길들이고 키워 나갈 수 있다. 애완견과 함께 사냥을 한다면 더욱 손쉬운 사냥을 할 수 있고, 무거운 물건을 저장하기에도 좋기 때문에 사냥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길들일 수 있는 개의 종류는 비글, 세인트버나드, 늑대, 세퍼드, 도베르만, 허스키 등이 있다. 개를 길들이는 방법은 해당 동물을 때려서 거의 죽을 만큼 HP(체력)를 깎은 다음 개에게 고기(도베르만은 괴물 눈고기)를 주면 기를 수 있다. 한번 길들인 개는 먹이(고기, 달걀, 괴물 눈고기 등)만 제대로 주면 야생으로 바뀌지 않는다. 또 길들인 동물은 플레이어처럼 사냥을 통해 경험치를 획득해 레벨을 키울 수 있다.

그리고 개를 길들이게 되면 아이템 창에 해당 개에 대한 ‘개 목걸이’가 생겨 개 목걸이를 통해 개에 대한 신상정보(이름, 종류, HP, LV 등)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목걸이를 통해 개를 다른 사람에게 팔거나 살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를 길들일 경우 클래스 별로 자신이 데리고 다닐 수 있는 개의 숫자는 한정이 된다.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Chr(카리스마) 수치 6당 1마리를 데리고 다닐 수가 있다. 애완견 구입은 화전민 마을 위에 위치한 투견장 주인 로드니에게 개를 살 수 있으며 애완견들은 일정한 레벨이 되면 말을 하거나 속도가 빨라지는 특수 능력이 생긴다. 주인은 애완견에게 여러 가지 명령을 내릴 수 있고 개를 맡기고 찾을 때는 각 마을에 있는 개 보관소를 이용하면 된다.||액토즈소프트의 성인 전용 온라인게임 ‘A3’에도 일종의 사이버 애완동물인 ‘슈’가 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애착을 지닐 수 있는 대상이자 전투 상에서도 플레이어를 돕는 든든한 지원군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슈’가 다른 온라인게임에서의 애완동물과 다른 점은 ‘슈’를 착용하면 플레이어가 뛸 수 있다는 것. 이는 모든 슈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지만 슈가 레벨업을 하더라도 부가 능력치가 생기지는 않는다. ‘슈’는 전사의 마이, 법사의 씰, 성기사의 위디플 등 모두 새의 외관을 지니고 있다.

슈의 상태는 총량 30의 HP(체력)게이지와 총량 10080(1주일)의 허기 게이지(SP)가 있다. 게이머가 착용한 상태에서 1회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1씩 데미지를 입지만, 유저의 HP 회복제를 나누어주면 레벨에 관계없이 완전히 회복된다. 허기 게이지는 게이머의 접속 여부에 관계없이 절대 시간 1분마다 하나씩 줄어들지만 ‘슈’ 용 먹이를 주면 완전히 회복된다. 각 게이지 중 어느 하나라도 ‘0’이 되면, ‘슈’는 죽게 된다.

죽은 ‘슈’는 절반 가격으로 상점에 팔거나 거래할 수 있다. ‘슈’가 죽으면 아이템 중 ‘슈’ 부활약을 사용해 다시 살릴 수 있는데 ‘슈’ 부활약은 퀘스트를 통하거나 플레이어간의 거래에 의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조이온닷컴’(www.joyon.com)에서도 아바타 아이템으로 애완동물을 판매하고 있다. 강아지, 고양이, 펭귄, 오리 등의 애완동물을 조이온닷컴 아바타 샵 내의 ‘펫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올 2월에는 ‘도그페스티발’이라는 이벤트로 아바타와 애완견을 어울리게 꾸민 이용자들에게 플레이스테이션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기도 했다.

조이온의 조성용 대표는 “애완견도 한 가족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세대들을 겨냥해 게임 내에서도 애완동물을 구매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용자들의 참여도 활발해 아이템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밝혔다.||‘해피시티’(www.happycity.co.kr)에는 ‘해피몬’이 등장한다. ‘해피몬’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각 시티의 몬스터 판매점인 ‘해피하우스’에 ‘해피몬알’을 구입하면 된다. 알은 하루정도 접속하고 있으면 부화가 되는데, 부화하는 순간 해피몬의 이름을 지어줄 수 있다.

‘해피몬’은 모두 ‘쩨베’, ‘달피’, ‘부르봉’ 등 3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은 독특한 개성이 있다. ‘쩨베’는 불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강한 체력과 지구력으로 끈질긴 생명력이 강점이다. ‘달피’는 흙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방어력이 높다는 것이 특징. ‘부르봉’은 바람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체격과 바람의 속도를 이용한 강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해피몬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체력단련에 필요한 런닝머신, 운동화, 트레이닝복까지 구입을 해 열심히 훈련을 시켜야 한다.

유저들은 해피몬에게 밥 먹이고, 옷 입히고, 재우고, 아프면 치료를 해주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해야한다. 유저들이 키운 해피몬은 유저들간의 커뮤니티를 더욱 활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미니 게임인 가위바위보와 박 터뜨리기를 즐기면서 개성 강한 해피몬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다른 해피몬과 대결도 가능하다.

이복현기자 | bhlee@kyunghyang.com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