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중반룡의 게임애가] 챗GPT와 게임 디자인의 변화 가능성

  • 정리=김상현 기자 aaa@khplus.kr
  • 입력 2023.04.10 07:2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챗지피티(ChatGPT)가 화제이다. 조금 더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생성형 인공 지능이 다양한 이야기의 주제가 되고 있다. 생성형 인공 지능은 다양한 원본 데이터를 학습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해내는 인공 지능이다. 원본 데이터에 따라 텍스트를 생성할 수도 있고, 이미지나 소리, 영상도 생성할 수 있다. 필자도 이런 생성형 인공 지능의 성능이 궁금해 챗지피티를 통해 게임을 소재로 한 짧은 글을 요청하여 결과물을 살펴보았다.

아래의 글은 그 결과물이다.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취미 중 하나입니다. 게임을 즐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즐기기 위해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친구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게임을 선택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게임은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게임에 대한 인식은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 여전히 부정적입니다.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게으르고 불만족스러운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게임은 폭력적인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자녀들이 그러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게임은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게임은 놀이터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유저들이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게임은 유저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제공하는 새로운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경험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 현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게임은 보다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은 교육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게임은 유저들이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게임은 또한 역사나 문화와 같은 주제를 가르치는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은 더 이상 단순한 취미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게임은 우리의 삶의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의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질 것입니다.”

위의 글에서 보듯이 생성형 인공 지능은 무척 그럴듯한 작문 결과를 보여주었다. 해당 내용을 요약하면, ‘게임은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여가이고, 일부 부정적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있지만, 게임은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영향력이 커질 것이다.’ 정도가 될 것 같다.

그러나, 그 외 몇몇 글을 생성해 본 결과를 이야기하자면, 독자 입장에서 현재 생성형 인공 지능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다. 우리가 보통 창조 활동이라고 부르는 글쓰기, 그림 그리기, 작곡 등의 활동은 창작자의 생각과 욕망을 반영한다. 그러나 인공 지능은 데이터에 기반하여 타당성을 가지는 결과물을 생성하기 때문에 새로운 생각과 욕망을 반영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따라서 학습된 것과 유사한 것이나, 혼합한 것을 만들 수는 있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 수는 없었다. 게임을 기준으로 예상해보자면, 기존 게임과 유사한 게임이나, 혼합된 게임을 만들 수는 있지만,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한계성만 느낀 것은 아니다. 게임의 구현에서 이런 생성형 인공 지능이 도입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는 예측이 어려울 정도로 다양해 보였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NPC의 반응이다. 게임 내 NPC는 주어진 조건 안에서 반응만 가능하도록 제작된다. 그러나 생성형 인공 지능이 적용된다면,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은 다양한 형태로 생성된 반응이 가능할 것이다. 이런 생성형 반응이 부여된 NPC는 게이머의 플레이를 다양한 형태로 유도할 수 있다.

필자가 몇 년 전 칼럼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게임 안에서 게이머의 선택에 따른 분기나 캐릭터 육성 등에 대한 설정이 줄어들고 있다. 이는 고전적인 게이머가 디자이너가 제시한 문제를 풀기 위하여 스스로 학습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결과를 미리 확인하고 플레이하는 형태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요즘 게이머는 복잡한 미로형 던전에서 직접 미로를 탐색하기보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공략을 확인하고 미로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게임 디자이너가 복잡한 미로를 설계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경우도 같이 증가하였다. 이런 변화가 게이머의 플레이 형태 변화에 따른 게임 디자인 트랜드의 변화를 나타낸다. 그러나 생성형 인공 지능이 도입된다면 이런 문제는 사라질 수 있다. 최소한 몇 개 이상의 분기점을 가지고, 정해진 입구와 출구를 가진 미로를 게이머마다 다르게 생성시킨다면 다른 사람의 공략을 보고 플레이할 이유가 사라진다.

이런 작은 변화 하나만으로도 게임 디자인 트렌드는 크게 변화할 수 있다. 질문할 때마다 다른 대답을 사람처럼 하는 NPC, 게이머의 캐릭터 상태나 플레이 스타일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몬스터, 게이머마다 다르게 제공되는 미로, 진행 과정이 반영되어 게이머마다 다르게 제시되는 배경 스토리 등 게이머의 플레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이 생성형 인공 지능에 존재한다. 생성형 인공 지능이 게임 제작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는 아직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게임 산업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을 때 가장 빠르게 적용하고 시험하는 산업 중 하나였고, 생성형 인공 지능 역시 게임 산업에서는 빠르게 도입하고, 시험할 것이다. 생성형 인공 지능이 게임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더 좋은 산업으로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