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터널 리턴’ 정식 서비스 후, 동시 접속자 수 400% 상승

  • 김상현 편집국장 aaa@khplus.kr
  • 입력 2023.09.01 14: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게임즈가 공동 서비스하고 님블뉴런이 개발한 PC온라인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이 지난 7월, 약 2년 9개월간의 앞서 해보기(얼리 억세스) 서비스를 마무리하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팀 플랫폼 동시 접속자와 PC방 점유율 지표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장기 흥행이 점쳐지고 있다.

꾸준한 상승 기록 중
스팀 국내 인기 순위는 최신 게임 출시에 따라 변동이 잦은 만큼, ‘이터널 리턴’이 정식 서비스 후 한 달이 넘는 기간 동안 최상위권 인기 순위를 유지 중인 점에서 업계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이터널 리턴’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7월 20일 스팀 국내 인기 순위 1위에 올랐고, 한 달 이상 지난 시점인 9월 1일 기준으로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대작들보다도 높은 기록으로, ‘이터널 리턴’이 탄탄한 코어 팬층을 가졌기에 가능했다는 평가가 따랐다.

한편, 스팀 플랫폼 데이터 통계 사이트인 ‘스팀DB(steamDB)’에 따르면, ‘이터널 리턴’은 정식 서비스 시작 당일에 스팀 동시 접속자 2만 명을 돌파하며 개발사가 정식 출시 전 밝힌 초기 목표를 달성했다.

정식 서비스 출시 직후 꾸준히 상승세를 타고 있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실제로 ‘이터널 리턴’은 기존에 약 5천 명이었던 동시 접속자 수를 정식 서비스 직후 약 2만 명 대까지 끌어올렸고, 출시 후 한 달이 지난 현재는 2만 5천 명 동시 접속자 수를 돌파하며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2023년 07월 20일 출시 직전월인 2023년 06월 비교해 동시접속자는 약 400% 이상 증가했고, 이는 현재도 꾸준히 갱신되고 있다는 점에서 장기 흥행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제공=카카오게임즈
제공=카카오게임즈

‘함께 즐기는 게임’으로 대세감 형성
‘이터널 리턴’의 반등은 PC방 통계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PC방 게임 전문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이터널 리턴’은 8월 넷째 주 PC방 점유율 순위에서 12위를 차지했다. 앞서 해보기 기간 당시 평균 PC방 점유율 순위는 38위로, 정식 서비스 출시 이후 26단계까지 끌어올리며 흥행의 불씨를 키워가는 모습이다.

‘더로그’의 7월 넷째 주 PC방 주간 리포트에 따르면, ‘이터널 리턴’의 주간 사용 시간은 약 42,000시간으로 전주 대비 53.5% 올랐다. 여기에 더해 정식 서비스 후 약 한 달이 지난 8월 넷째 주 주간 리포트에서의 사용 시간은 약 126,000시간으로, 시작일과 비교해 약 200% 상승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PC방 인기 순위가 국내 PC 게임 인기 순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이터널 리턴’의 순위 상승은 많은 의미를 가진다”라고 평가하며 “순위 최상위권에 있는 기존 게임들 외에도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이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정식 출시 후 많은 이용자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친화적 콘텐츠와 소통을 통해 ‘이터널 리턴’이 더 오랫동안 사랑받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