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라메타, 자체 블록체인 코어 ‘루프체인’ 향상 방안 리포트 공개

  • 박준수 기자 mill@khplus.kr
  • 입력 2023.09.13 14: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라메타(구 아이콘루프)가 자체 블록체인 코어 ‘루프체인(loopchain)’의 성능 측정 및 향상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담은 리포트를 공개한다.
루프체인 성능 측정 및 향상 방안 리포트는 블록체인의 성능 향상에 필요한 기술과 해당 기술들이 루프체인에 어떻게 적용되어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지에 대해 시험한 결과를 다룬다. 본 리포트는 블록체인이 상용 서비스에 보다 많이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생활 속 서비스들에 실질적으로 적용되어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STO(토큰증권 발행) 등에서 단순히 잔액과 거래 내역을 저장하는 데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청약, 배당, 거래 등 실제 업무 자체를 온체인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블록체인 활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자 했다.
본 리포트는 트랜잭션의 병렬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통해 획기적 성능 향상을 실현하고 있는 타 블록체인 사례, 고성능 트랜잭션 처리를 위하여 루프체인 2.0(loopchain 2.0)에 적용된 트랜잭션 병렬 처리 기술 소개 및 루프체인에서의 성능 측정 결과, 획기적 성능 개선을 위해 루프체인 3.0(loopchain 3.0)에 적용할 기술 소개 및 프로토타입을 통한 목표 성능 예상, 향후 개발 및 지원 계획 등의 콘텐츠로 구성된다.
 

 

해당 리포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루프체인의 트랜잭션 병렬 처리는 트랜잭션들이 관여하는 계정이 서로 독립적일 경우 이를 병렬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 블록의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처리 기술이다. 시험에 적합한 환경 세팅 후 루프체인에 본 기술을 적용해 측정한 결과, 최대 20K TPS(트랜잭션 처리 속도, 초당 트랜잭션 수)의 높은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루프체인 성능 측정 및 향상 방안 리포트 작성을 주도한 류혁곤 파라메타 CTO는 “블록체인 상용화에 있어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실생활의 거래를 반영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까지 성능을 끌어올리지 못했던 것”이라 말하며, “파라메타는 이러한 이슈를 어느 정도 해결한 루프체인을 개발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최고 성능의 블록체인을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