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애드저스트, 글로벌 PC 및 콘솔 게임 2023 수익 예상치와 시장 전망 발표

  • 주인섭 기자 lise78@khplus.kr
  • 입력 2023.10.11 11:0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애널리틱스 플랫폼 애드저스트가 글로벌 PC 및 콘솔 게임의 2023년 수익 예상치와 시장 전망을 11일 발표했다. 애드저스트는 게임의 성장세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PC 및 콘솔 게임이 광고 채널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애드저스트는 모바일 앱 및 게임 스튜디오의 게임 마케터와 개발자는 신규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PC 및 콘솔 플랫폼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애드저스트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60%는 PC 및 콘솔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MZ세대에서 비율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58%, Z세대의 63%가 PC 및 콘솔 게임을 자주 즐긴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2023년과 그 이후에도 시장의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게임 전문 시장 조사기관 뉴주의 분석에 따르면 2025년에는 전 세계 PC 및 콘솔 게임 시장 규모가 1,1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게이머가 게임 플레이와 PC 및 콘솔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투자를 늘렸다.

애드저스트에 의하면 게임 플랫폼을 활용하려는 마케터는 ‘바이오 하자드4’,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호그와트 레거시’ 등과 같은 유명한 게임 출시일이 2023년으로 연기된 것에 주목해야 한다. 애드저스트는 2023년에 출시되는 게임 타이틀과 추가 콘텐츠가 더 많은 설치와 구매를 유도함에 따라 팬데믹으로 잠시 주춤했던 2022년의 시장 둔화를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한다.

애드저스트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인기 PC 및 콘솔 게임이 모바일 게임 앱으로 확장되는 현상에도 주목했다. ‘PUBG: 배틀그라운드’는 처음에는 PC로 출시되었다가 이후에는 콘솔과 모바일게임으로 출시된 케이스다. 인기 게임인 포트나이트 또한 크로스 플레이를 제공해 플레이 스테이션과 PC 등 서로 다른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서로 대결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인기가 높아지며 앱으로 확장되었을 때 더욱 많은 광고 채널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실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플레이 중인 모바일 게임이 PC 또는 콘솔 게임으로 개발된다면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글로벌 응답자의 과반수가 ‘구매하겠다’고 응답했다. 이 중 인도네시아는 86%, 브라질 85%, 미국 71%, 한국 70%, 독일 55% 순으로 한국은 4위를 차지했다.

애드저스트는 2023년 말까지 모든 플랫폼에서 38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클라우드 스트리밍 게임과 현재 전 세계 사용자 보급률이 1.3%인 메타버스 게임의 성장세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 많은 게임 플랫폼이 시장에 도입되고 서로 통합 될수록 게임 산업은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고, 마케터는 증가한 채널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갈수록 많은 게임들이 하이브리드 수익화 모델을 채택하면서 더 많은 F2P 게임을 타이틀에 추가하고 게임 내 구독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점도 주목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PC 및 콘솔 게임은 P2P(부분 유료화) 또는 프리미엄 수익화 모델로 운영되었지만 앞으로 부스터, 전리품 상자와 같이 게임 내 구매하는 소액결제와 보상형 동영상. 배너 광고와 같은 게임 내 광고, 월별 또는 연간 요금으로 게임 및 콘텐츠를 즐기는 구독 중 두 가지 수익화 모델을 결합할 가능성이 높다.

애드저스트에 따르면 Xbox 게임 헤일로 인피니트는 헤일로 프랜차이즈 역사상 최초로 F2P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제공해 플레이어는 일일 및 주간 도전 과제를 통해 추가 게임 플레이를 계속하거나 더 빠른 속도로 진행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광고주가 사용자의 게임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 무료 게임에서 광고를 구매할 수 있는 Xbox용 광고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드저스트는 MZ세대가 팬데믹이 불러온 고립으로 인한 정서적 욕구를 충족하고 디지털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소셜 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지금의 MZ세대가 기성세대가 되었을 때 PC 및 콘솔 플랫폼이 일반화가 될 것을 고려하면, PC 및 콘솔게임의 광고 잠재력을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PC 및 콘솔게임 사용 비율 (제공=애드저스트)
▲ PC 및 콘솔게임 사용 비율 (제공=애드저스트)

애드저스트에 따르면 크리테오는 자사의 연동 네트워크 파트너이자 모듈 파트너로서 다양한  솔루션과 결합해 PC 및 콘솔 플랫폼을 포함한 모든 게임 채널 내 마케팅 이니셔티브와 사용자 채택에 미치는 실제 영향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애드저스트의 크리테오 모듈이 활성화되면 어트리뷰션 데이터와 인앱 이벤트 데이터가 파트너에게 콜백으로 자동 전송되며, 콘솔 측정 옵션에는 S2S 통합, 웹 SDK, 외부 디바이스 ID를 활용한 단일 디바이스 및 크로스 디바이스 측정이 포함될 수 있다고 전했다. 

애드저스트 코리아 박선우 지사장은 “둘 이상의 마케팅 채널을 이용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퍼포먼스를 효과적으로 측정해 캠페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마케터들에게 PC와 콘솔게임은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다”며 “애드저스트는 전 세계 마케터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애널리틱스 플랫폼으로써, 앞으로도 우리나라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채널과 이를 활용할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든든한 지원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