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코넥, 가상현실 경찰 교육 훈련 콘텐츠 공개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23.10.20 09:3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스코넥
제공=스코넥

XR 기반 메타버스 테크 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는 18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는 ‘2023 국제치안산업대전(KOREA POLICE WORLD EXPO 2023)’에서 현장 경찰관 대상 가상현실(VR) 교육 훈련 콘텐츠를 선보인다.

스코넥은 이번 행사에서 국내외 경찰 바이어와 치안 산업 관계자에게 가변형 시나리오 기반 VR경찰 교육 훈련 플랫폼 ‘폴리스원(POLICE ONE)’과 올-인-원(All in One) 형태의 이동형 VR 훈련 하드웨어를 공개한다.

‘폴리스원’은 8종의 VR 훈련 콘텐츠와 훈련 평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VR 훈련 콘텐츠는 실제 치안 현장에서 주로 발생하는 경찰 훈련 매뉴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다양한 훈련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춘 ‘가변형 시나리오’를 활용해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훈련 평가 시스템은 개인별 현장 대응 능력을 파악해 체계적인 훈련과 평가를 돕는다. 실제 현장 경찰 투입 시 2인 1조 배치 상황을 콘텐츠에 반영할 수 있도록 동시 접속 환경을 구현했다.

이동형 VR 훈련 하드웨어는 HMD부터 터치모니터, 햅틱 장치(테이저건, 권총, 삼단봉) 등 훈련에 필요한 모든 장비를 가방 하나에 올-인-원으로 구성했다. 현장 대응으로 분주한 경찰관들이 별도의 교육센터로 가지 않고 근무지에서 상시 훈련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최정환 스코넥 개발 부사장은 “대한민국의 치안 역량은 ‘K-COP’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으며 기술과 사회상의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 훈련에도 신기술을 도입하는 등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라며 “스코넥은 경찰 교육 훈련 콘텐츠를 상용화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해외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코넥은 2020년부터 치안현장 대응력 및 교육 효율성 향상을 위해 VR 경찰 교육 훈련 콘텐츠를 개발해 왔다. 작년부터 현장 경찰서 및 파출소에서 시범 운영을 거쳐 직접 훈련에 투입하는 등 국내 치안 역량 향상에 일조하고 있다. 이외에도 VR•XR 기술을 활용해 화학, 국방, 소방 등 각 산업 분야에 특화된 교육, 훈련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