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는 31일 자사의 연결 기준 2023년 3분기 매출 879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아프리카TV는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19억 원과 19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6% 증가했다.
아프리카TV는 지난 3분기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월드 3쿠션 서바이벌 2023 등 다양한 스포츠 생중계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다. 아울러 10주년을 맞이해 누적 시청자 수 4억 명을 기록한 캐주얼 e스포츠 리그 ‘멸망전’에 이어 게임·e스포츠 브랜드 ‘AF OPEN’을 새롭게 론칭하는 등 다채로운 콘텐츠 확보에 힘을 쏟았다. 이외에도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샵프리카’를 통해 첫 번째 PB 상품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이어갔다.
아프리카TV는 오는 4분기 디지털 마케팅사 CTTD가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아프리카TV의 광고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아프리카TV 플랫폼 내 API를 오픈하고 확장 프로그램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태국 최대 통신사 ‘트루(True Corporation Plc)’와 파트너십을 체결, ‘트루 5G e스포츠 심카드’를 출시하고 발로란트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한 것과 같이 태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 및 현지화를 협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아프리카TV 정찬용 대표는 “오는 4분기에는 동남아시아를 주축으로 한 글로벌 플랫폼 확장 준비를 이어가는 한편, CTTD와의 시너지를 통해 광고 사업 역량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지난 2007년 아프리카TV가 첫 선보인 기부경제 생태계가 오랜 기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간 것처럼, 글로벌 플랫폼과 광고 분야서도 지속 성장 가능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