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스타2023 #32]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오픈월드는 시대의 흐름 ... 개발자와 유저 모두가 좋아하는 게임 ‘구현’”

참석자 : 넷마블에프앤씨 구도형 개발PD, 넷마블 김남경 사업본부

  • 박준수 기자 mill@khplus.kr
  • 입력 2023.11.17 14:05
  • 수정 2023.11.27 19:2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7일 부산 벡스코서 넷마블이 ‘지스타 2023’ 출품작 공동 인터뷰를 개최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에 나선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이하 오리진)’은 오픈월드 액션 RPG로 개발 중이며, 원작 IP의 모든 세계관을 집대성한 멀티버스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보일 계획이다. 
넷마블에프엔씨 구도형 개발PD는 “영화 ‘스파이더맨: 노웨이홈’을 보면서 멀티버스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며 “오리지널 스토리를 통해 유저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고 싶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게임의 장르는 계속 융복합되고 있으며, 오픈월드가 시대의 흐름이 되고 있다”며 “유저와 개발자 모두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어낼 것”이라 전했다.
 

▲(좌측부터) 넷마블 김남경 사업본부, 넷마블에프엔씨 구도형 개발PD(사진=경향게임스) 
▲(좌측부터) 넷마블 김남경 사업본부, 넷마블에프엔씨 구도형 개발PD(사진=경향게임스) 

이하는 QA 전문

Q. 오리진을 게임명에 붙인 이유가 궁금하다
구도형 :
오리진은 프로토 타입때 이름이었다. 전작에 사용된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이하 그랜드크로스)’보다 원작 IP에 어울리는 명칭을 만들고 싶었다. 중간에 이름을 바꿀까 고민했지만 일곱 개의 대죄에 더 적합한 이름으로 만들고자 오리진을 그대로 사용했다.

Q. 원작의 스토리가 갈수록 아쉽다는 평이 있다. 오리지널 스토리를 제공 중인데 부담감은 없는지
구도형 :
부담감, 기대감 둘다 있다. 원작 팬으로써 그에 준하는 수준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 부담감은 있다. 그러나 스토리상 캐릭터가 죽거나 해서 더 이상 등장하지 못하는 캐릭터들이 있기 때문에 이게임을 통해 다시 볼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기대가 더 되는 편이다.

Q. 원신과 비교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평가가 궁금하다. 미디어 평가가 좋았다고 들었는데 어떤 평가가 있었는지. 지스타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
구도형 :
오픈월드의 장르적 특성 때문에 타 게임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세부적인 부분을 보면 다른 것이 더 많다. 타 장르 오픈월드 게임을 거의 하지 않았고 의도적으로 하지도 않고 있다. 미디어 쇼케이스의 현장 반응이 좋았다고 들었다. 다만 미디어 시연을 가보지는 않아서 정확한 평가는 모르겠다. 지스타 현장에서는 플레이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유저들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다 게임을 잘하셨다. 특히 오픈월드에 익숙한 유저들은 더 쉽게 플레이하고 만족하고 계셨다.

Q. 세부적으로 보면 다른 콘텐츠가 많다고 했다. 시연 버전 상으로 원신과 콘텐츠에 차이가 없어서 비교되는 것 같다. 이에 대한 생각은
구도형 :
JRPG를 해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저희는 의도적으로 멀티플레이를 준비해왔다. 그러나 이번 지스타 빌드는 행사 특성에 맞춰 개인이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만 준비했다. 애초에 설계할 때부터 혼자 하는 유저, 같이하는 유저 모두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저는 같이 게임하는 것을 좋아해서 친한 사람들이랑 같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레이븐즈’와 같은 특정 도시에 가면 불특정 다수의 유저들을 만날 수도 있다. 유저들끼리 어떻게 만날 수 있도록 할지 고민 중이다. 서버 기반은 준비되었다. JRPG류의 게임들에 대한 콘텐츠를 참고하고 있고 어렸을 때 플레이한 게임을 요즘 게임에 어떻게 녹일지 고민 중이다.

Q. 경쟁작과 비교할 때 오리진만의 특징과 차별성은 무엇인지. 시연 버전은 타깃팅 기능이 있으면 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계획이 있는지
구도형 :
타깃팅은 이미 개발돼 있다. 게임 설정에서 적용 가능하다. 원거리 타깃팅의 경우 방향을 이동하면 그 방향으로 스킬이 나가거나 한다. 이런 류의 게임을 많이 안해보신 유저들은 불편할 수 있어서 이런 부분을 고민 중이다. 오리진만의 장점은 캐릭터에 대한 매력을 부각했다는 점이다. 무기가 총 12종이 있는데 무기를 바꾸면 캐릭터의 특성도 바뀌기 때문에 하나의 캐릭터에만 3개 캐릭터를 만드는 수준으로 개발 공수를 쏟고 있다. 이밖에 제작 등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펫, 코스튬도 수집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 중이다. 또한 펫들을 낚시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아이템 드랍 등의 부분에서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Q. 원작의 경우 스토리가 최종작에 가까워지면서 인기 캐릭터가 사망하는 등의 이벤트가 있었다. 이런 캐릭터가 살아날 가능성은. 작가의 반응도 궁금하다
구도형 :
처음에는 그랜드크로스와 같은 스토리 라인으로 개발했다. 그러나 개발하면서 이미 알고 있는 장면을 또 보아야 하나 싶었고 유저들이 좋아할까 의문이었다. 유저에게 새로운 자극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극장에 가서 스파이더맨을 봤는데 모든 스파이더맨이 한꺼번에 나오는 것을 보고 멀티버스 세계관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오픈월드는 환경이 중요하다. 원작의 경우 마을이 계속 나와서 오픈월드에 적합하지 않았다. 그래서 동선적인 부분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에 스토리 모드를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첫 등장 장소는 ‘에스카노르’와 ‘에스타로사’가 전투를 하면서 호수를 날려버린 곳이다. 이중 주인공인 ‘트리스탄’이 어떤 아티팩트를 건드리면서 시공간이 뒤틀리게 되고 전투 이전으로 돌아가 버린다. 이를 통해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식으로 연출을 했다. 이에 대해 원작자분은 굉장히 흥미롭게 봐주셨다. 캐릭터를 전부 디자인 해주셨고, 이 캐릭터들은 원작 캐릭터와 연관된 것들이 많다. 심지어 작가님이 스킬 설정까지 디테일하게 해주셨다. 너무 설정이 좋아서 재미있었다.

Q. 이 게임은 전투에 더 포커싱이 되어 있는 것 같다. 전투가 다른 게임보다 큰 비중으로 들어가 있는 후반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가
구도형 :
기본적으로 저희는 수집형 RPG로 만들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만족하면서 플레이하는 것이다. 팀 편성을 하면 개별 캐릭터가 아닌 통합 스탯으로 관리하는 방식이라 타 게임과는 다르다. 편성 캐릭터에 따라 플레이 방식, 스킬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에서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멀티 플레이 중에도 개개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상황에 맞춰 탱커, 딜러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지스타 빌드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PvP, 친선전 등의 콘텐츠도 준비돼 있다. 

Q. 오픈월드 크기가 궁금하다. 또한 서구권에서 기대가 많은 큰 제품인데 출시 계획이 궁금하다
구도형 :
오픈월드 크기는 일단 업데이트 스펙까지 생각해서 20km 정도로 생각 중이다. 현재 세로 4km, 가로 5km 정도가 되는데 조정될 수 있다. 지형적인 부분, 즉 사막, 설산 등을 제작할 때 원하는 느낌이 나지 않아서 점점 더 크게 만들고 있다. 출시의 경우 일단 내년에 개발이 완료되지 않을까 싶다.

Q. IP 게임이다 보니 콘텐츠 수급, 속도 등이 감수로 인해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어떻게 대처 중인지. 수집형 게임이라고 말씀하셨는데 BM의 방향성이 궁금하다.
구도형 :
그랜드크로스를 서비스하면서 오리지널 스토리를 계속 만들어 내고 있다. 고단샤와 긴밀하게 협업한 지 6~7년 됐다. 서로 신뢰하는 분위기가 있어서 감수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어느 부분이 오래 걸리고 어느 부분이 금방 되는지 잘 알기 때문에 내부 프로세스가 정립돼 있다. BM은 이용자 친화적으로 개발 중이다. 게임 자체를 많은 이용자들이 즐겼으면 하고 있다. 정확한 BM은 수립되어 있지 않다. 

Q.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드디어 원신의 경쟁작이 나올 것 같다는 기대감이 있다. 원신과 비교해서 다른 점을 정리 부탁드린다.
구도형 :
원신을 많이 플레이 안해봤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차별성을 갖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의도적으로 플레이를 안 한 것도 있다. 오히려 다른 장르의 게임을 많이 하고 있고 거기서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 원작 IP를 알거나 모르는 유저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오픈월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자가 게임에서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부분에 신경 쓰면서 개발 중이다.

Q. 원작의 IP는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구도형 :
이미 알려진 모든 IP를 사용할 수 있다. 애초에 그렇게 계약돼 있다. 그랜드크로스에서 새롭게 등장한 라그나로크와 같은 세계관 자체는 쓰기 좋지만, 오픈월드에는 원작 IP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모바일에서도 잘 돌아갈지 우려가 되는데 이에 대해. 서구권 출시 계획은
구도형 :
오픈월드의 정의가 심리스다. 이 게임은 서버 기반이라 한없이 멀티를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 중이다. 멀티를 오히려 어느 정도까지 허용하는 게 유저에게 편할지 고민하면서 만들고 있다. 아직은 퀄리티를 신경 쓰면서 최적화를 하지 않고 있다. 그래도 PC 버전을 해보면 알겠지만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다. 콘솔 사양이 그렇게 좋지가 않기 때문에 콘솔 최적화를 하면 모바일도 다 커버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스타 끝나고 최적화가 진행될 것 같다. 당연히 글로벌 시장은 염두에 두고 있다.

Q. 수집형 RPG인데 굳이 공수가 많이 드는 오픈월드를 선택한 이유는
구도형 :
게임 개발을 하면서 유저가 원하는 것들을 개발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장르가 점차 융복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로서의 욕심도 있지만 유저들이 원하는 부분도 고려했다. 개발자는 시대에 맞고 유저와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오픈월드로 개발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자면
구도형 :
이 게임을 공개한 지 2년 정도 지난 것 같다. 언제 나오냐는 댓글도 많은데 시연해 보셨겠지만 현재 많이 준비되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작품으로 인사드리겠다.
김남경: 전작을 6천만 다운로드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후속작은 2억, 3억 다운로드는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준비하고 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