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1일(현지 시간 기준)까지 진행되는 세계 최대 클라우드 행사인 ‘AWS 리인밴트 2023(AWS re:Invent 2023)’에서 새로운 서비스인 ‘클린룸 ML(Clean Rooms ML)’을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기업 간 협업을 하게 될 때 양사 사업목적에 맞도록 인공지능(AI) 모델을 사용할 경우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즉, 기업이 각자의 비밀 데이터를 상대방과 공유하지 않고도 AI 모델을 만들고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서비스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회사가 자체 유저 데이터를 이용, 다른 온라인 플랫폼과 협력해 유저들에게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려고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이 때 ‘클린룸 ML’을 사용하면 양쪽 회사는 각자의 중요한 데이터를 상대방과 공유하지 않고도 해당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AI 모델을 개발하고 게임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날 아마존은 클린룸 차등 개인정보보호(Clean Rooms Differential Privacy)라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를 추가로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숨기면서 광고 캠페인, 투자 결정 및 임상 연구와 관련된 결합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준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향후 해당 서비스는 고객의 민감한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다루면서 기업들은 서로 협력해 다양한 AI 모델을 제작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