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엔씨소프트 ‘롬(ROM)’, ‘리니지W’저작권 침해에 대한 법적 대응 입장 발표

  • 박건영 기자 gun424@khplus.kr
  • 입력 2024.02.22 17:48
  • 수정 2024.02.22 17:5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씨소프트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카카오게임즈와 레드랩게임즈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민사)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 날 대만 지혜재산및상업버원에도 저작권법 및 공평교역법 위반에 대한 소장(민사)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측은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고 레드렙게이즈가 개발한 ‘롬(ROM)’이 ‘리니지W’ 콘텐츠와 시스템을 다수 모방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엔씨소프트
사진 출처=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롬(ROM)’은 게임 콘셉트와 주요콘텐츠, 아트, UI, 연출 등에서 리니지W의 종합적인 시스템(게임 구성 요소의 선택, 배열, 조합 등)을 무단 도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MMORPG 장르가 갖는 공통적, 일반적 특성을 벗어나 창작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수준으보고 이를 저작권 위반으로 해석했다고도 덧붙였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카카오게임즈가 출시한 ‘아키에이지 워'에서도 '리니지2M'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다수 모방한 사실을 확인하고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다며 반복되는 콘텐츠 무단 도용과 표절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엔씨소프트는 2023년 8월에는 웹젠 ‘R2M’의 ‘리니지M’ 표절 소송(서울중앙지방법원 2021가합543715)에서 승소하며, 기업의 핵심 자산인 지식재산권(IP)과 게임 콘텐츠의 성과물 도용에 대한 불법 행위를 법적으로 인정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이와 같은 행위를 규제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게임업계에서 굳이 힘들여 새로운 게임 규칙의 조합 등을 고안할 이유가 없어지게 될 우려가 있다”는 판결을 내렸다고도 덧붙였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법적 대응은 엔씨소프트가 소유한 지식재산권(IP) 보호를 넘어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라며 "기업이 장기간 연구개발(R&D)한 성과물과 각 게임의 고유 콘텐츠는 무분별한 표절과 무단 도용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