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센서타워, IP 게임 지각변동 리포트 발표

  • 주인섭 기자 lise78@khplus.kr
  • 입력 2024.02.29 10: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IP를 통해 IP 소유자와 퍼블리셔가 얻을 수 있는 기회, IP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 포화 상태, 트렌드 등을 살펴볼 수 있는 ‘IP 게임의 지각변동’ 리포트를 발표했다.
 

제공=센서타워
제공=센서타워

센서타워 데이터에 따르면 IP 모바일 게임 수익 기준 최고의 IP 기업 모회사는 ‘해즈브로’다. 해즈브로의 ‘모노폴리 고!’는 전 세계를 강타하며 ‘해즈브로’를 현재의 독보적 위치에 올려놓았다.

‘해즈브로’의 뒤를 잇는 상위 3개 IP 기업 모회사는 모두 아시아 국가로, 한국의 ‘엔씨소프트’, 그리고 일본의 ‘닌텐도’와 ‘히토츠바시 그룹’이 있었다. 2위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는 아시아, 특히 한국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닌텐도’는 ‘포켓몬 고’로 3위에 올랐으며, ‘히토츠바시 그룹’은 ‘원피스’, ‘나루토’, ‘유희왕’ 등 망가 IP 기반의 게임으로 4위에 올랐다.
 

제공=센서타워
제공=센서타워

전 세계 IP 기반 모바일 게임 통합 수익 기준 상위 퍼블리셔를 살펴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지속해서 상위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2022년에는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시리즈’와 함께 1위에 등극했다.

전 세계적으로 RPG 장르는 전체 IP 모바일 게임 수익의 36%를 차지한다. 좋아하는 IP 캐릭터를 수집하고 상호 작용하려는 욕구가 IP 모바일 게임의 가장 큰 수익 창출 동기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IP RPG다.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효과적인 캐릭터 가챠 수익화 사례를 보여준다.
 

제공=센서타워
제공=센서타워

‘시프트업’이 개발하고 ‘텐센트’가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RPG인 ‘승리의 여신: 니케’는 일본의 인기 RPG이자 IP인 ‘니어:오토마타’와의 협력을 통해 엄청난 수익 상승을 이끌어냈다. 두 게임 모두 공상 과학 애니메이션을 테마로 한 매력적인 캐릭터를 갖고 있는데, 이 요소가 컬래의 성공에 기여했다. 이는 인앱 컬래버 이벤트는 IP와 모바일 게임 간 시너지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IP 기반 모바일 게임 수익의 시장 점유율은 20% 미만이다. 장르별로 살펴보면 퍼즐, 시뮬레이션과 라이프스타일의 IP 수익 비중이 가장 낮았는데, 이는 이런 캐주얼 장르에서 IP 게임이 성장할 여지가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IP는 ‘지적 재산’의 약자로, 인간 지성의 무형적 창작물을 포함하는 재산의 한 종류다. 예를 들어, ‘스타워즈’는 ‘디즈니’가 소유한 IP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