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트나이트 툴세트 대규모 업데이트 … 인기 콘텐츠 기반 신규 콘텐츠 허용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24.03.21 13: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픽게임즈가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개방된 메타버스를 구축하기 위해 또다시 큰 비전을 제시했다.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이자 언리얼 엔진, 스토어 및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에픽게임즈는 21일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2024(GDC 2024)에서 오프닝 이벤트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State of Unreal, SoU)’을 통해 포트나이트 에코시스템에 레고를 비롯한 로켓 레이싱, 그리고 메타휴먼 등의 신규 툴 세트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 사진 출처=에픽게임스
▲ 사진 출처=에픽게임스

이번 발표로, 포트나이트 언리얼 에디터 및 포크리를 사용하는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레고와 로켓 레이싱 그리고 메타휴먼의 툴 세트를 이용해 자신만의 특별한 포트나이트 섬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레고 그룹은 더 간편하게 자신만의 레고 섬을 창작할 수 있도록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에게 레고 섬 템플릿, 소품, 아이템 등을 제공한다. 신규 섬 템플릿 4종에는 레이스 코스에 각종 장애물을 배치할 수 있는 ‘장애물 코스’, 밴드를 결성하거나 자신만의 음악을 작곡할 수 있는 ‘음악 콘서트’, 개방된 환경에서 레고와 포트나이트 에셋으로 꿈꾸던 집과 마을을 지을 수 있는 ‘집 만들기’, 정해진 틀 없이 마음껏 원하는 섬을 만들 수 있는 ‘스타터 섬’이 포함된다.

또한, 프리팹, 갤러리 등의 다양한 에셋도 공개했다. ’음악 콘서트 무대' 등 쉽게 구조물을 건설할 수 있는 프리팹 4종, 교외와 콘서트를 테마로 한 계단, 바닥, 지붕 등의 갤러리 10종과 '그래플링 건', '카이메라 광선총', '눈덩이 발사기'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7종의 도구가 이에 포함된다.

▲ 사진 출처=에픽게임스
▲ 사진 출처=에픽게임스

에픽게임즈는 다양한 IP를 라이선스 문제없이 포트나이트 크리에이터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계획으로, 레고를 그 첫 번째 파트너로 선정했다. 에픽게임즈와 레고 그룹은 장기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난해 12월 서바이벌 크래프팅 어드벤처 게임 <레고 포트나이트>를 출시한 바 있다. 레고 그룹은 UEFN을 사용해 플레이어들이 레고 게임의 여정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가족 친화적인 레고 섬을 제작하며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에픽게임즈의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인 <로켓 레이싱>의 템플릿과 차량 제작 장치 및 갤러리도 신규로 추가돼, 자신만의 레이싱 경험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먼저, 직접 트랙을 제작할 수 있도록 2종의 템플릿, 경쟁 레이스 트랙과 스피드런 트랙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드리프트, 비행, 터보, 공중 회피 기능을 지원하는 ‘로켓 레이싱 차량 생성 장치’를 이용해 자신만의 차량을 제작할 수 있고, 차량마다 메카닉 변수를 편집할 수도 있다. 차량 제작 장치 외에도, 부스트 패드, 체크포인트 등 <로켓 레이싱> 관련 신규 장치 8종과 사막을 테마로 한 식물, 바위 등의 갤러리 10종도 신규 제공된다.

메타휴먼은 UEFN에 도입돼 크리에이터들은 포트나이트 섬을 위한 고퀄리티의 NPC를 손쉽게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메타휴먼은 매우 사실적인 디지털 휴먼 캐릭터를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다.

메타휴먼 크리에이터로 제작한 디지털 휴먼을 다운로드해 UEFN에 NPC 캐릭터로 가져올 수 있으며,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로 메타휴먼 메시와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다. 제작된 디지털 휴먼은 NPC 생성 장치에 연결해 섬에 추가할 수 있으며, UEFN의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포트나이트 캐릭터 및 캐릭터 장치와도 호환된다.

그뿐만 아니라, 3D 의상 제작 소프트웨어 '마블러스 디자이너(Marvelous Designer)'와 '클로(CLO)'가 언리얼 엔진 5.4에서 지원돼, UEFN에서 더욱 다양한 메타휴먼 의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지오메트리, 머티리얼 및 시뮬레이션 구성을 위한 필수 데이터를 비롯해 의상을 위한 신규 USD 익스포트 옵션도 지원된다. UEFN 크리에이터는 마블러스 디자이너가 제공하는 1년 무료 라이선스를 통해 새로운 UE5.4 워크플로에서 의상을 만들고 UEFN 프로젝트로 옮길 수 있다. 메타휴먼으로 제작한 캐릭터를 UEFN의 사실적인 환경에 구현한 예시는 ‘탈리스만(Talisman)’ 데모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오는 5월에는 폴가이즈를 UEFN에 추가 제공해, 폴가이즈 에셋, 애니메이션, 젤리빈을 사용해 자신만의 폴가이즈 섬을 만들 수도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사진 출처=에픽게임스
▲ 사진 출처=에픽게임스

한편 에픽게임즈는 지난해 GDC 2023을 통해 UEFN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2.0을 발표했다. 크리에이터들은 약 1년 동안 8만 개가 넘는 UEFN 섬을 제작했으며, 에픽게임즈는 이에 따라 지난 1년간 크리에이터들에게 3억 2천만 달러(한화 약 4,283억 원) 이상의 참여 기반 수익금을 지급했다. 이번 포트나이트 에코시스템의 다양한 툴 세트 확장으로, 향후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손쉽게 자신만의 창의적인 경험을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깜찍한 총 4벌의 특별 코스튬도 선보인다. 먼저, 무료 코스튬 ‘에밀리아’ ‘스프링 브리즈’와 ‘렘’ ‘핸디 메이드’은 한정 스토리 이벤트 ‘Re:CIPE FOR YOU’ 이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SSR 캐릭터 ‘에밀리아’의 유료 컬래버레이션 한정 코스튬 ‘클럼지 메이드’에는 보이스, 버스트 스킬 연출 화면, 스탠딩 포즈, SD 특수 모션 등이 포함되어 이용자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SSR 캐릭터 ‘렘’의 컬래버레이션 한정 코스튬 ‘퓨어 블라썸’은 신상품 'Re:FRESH PASS' 구매 시 획득할 수 있다.

이 밖에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해 공식 커뮤니티에서 이벤트 게시글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공식 굿즈와 구글 기프트 카드 등을 지급한다.

게임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라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