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별기획] 2008학년도 경향게임능력시험 문제지

  • 봉성창 기자 press@khplus.kr
  • 입력 2007.10.19 08:59
  • 수정 2012.11.27 14: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 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남은 기간은 이제 집중력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때쯤이면 몸도 마음도 피폐해지게 마련이고 긴장감은 더욱 커진다. 때문에 아무리 게임을 좋아하는 수험생이라 할지라도 남은 기간에는 최선을 다해 시험에 집중을 할 때다. 비록 좋아하는 게임은 즐길 수 없지만 <경향게임능력평가> 시험을 통해 공부도 하고 게임의 즐거움도 미리 맛보면 어떨까? 결과에 신경 쓸 필요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평소 게임실력을 발휘해 문제를 풀어보자.

2008학년도 경향게임능력시험 문제지 (유저형)

언어 영역

1. 다음은 어느 게임에 대한 소개다. 이를 읽은 유저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캐슬베니아’ 특유의 채찍 액션이 PSP로 부활했다. 드라큘라가 사는 악마성을 배경으로 다양한 몬스터와 화려한 액션이 돋보이는 2D 횡스크롤 액션 게임 ‘캐슬베니아  더 드라큘라×크로니클(이하 크로니클×)’가 시리즈 사상 최초로 PSP로 발매된 것이다. 과거 PC엔진으로 발표됐던 ‘캐슬베니아 - 피의 윤회’를 기초로 리메이크된 ‘크로니클×’는 많은 PSP 팬들에게 열렬한 지지와 함께 높은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10년 전 작품을 리메이크 한 만큼 몰라볼 정도로 그래픽이 향상됐으며 새로운 요소들이 대폭 추가돼, 기존 GBA나 닌텐도DS 판과는 색다른 느낌을 준다. 더욱이 게임을 모두 클리어하면 과거 플레이스테이션으로 등장한 ‘월하의 야상곡’편과 PC엔진판 ‘피의 윤회’편을 보너스로 즐길 수 있어 유저들이 느끼는 만족도는 더욱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① 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PSP가 필요하겠군
② PSP로 ‘캐슬베니아’ 시리즈가 출시된 것은 처음이군.
③ 이 게임은 옛날에 나온 것을 리메이크한 작품이군.
④ 내가 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게임이군
⑤ 주인공이 쓰는 무기는 채찍이군.

2. 다음 <보기1>의 설명을 참고해 밑줄친 (가)에 해당하는 사례를 모두 고르시오.

<보기1>
(가)신조어란 새로 만든 말이라는 한자어로, 그 말이 만들어진 그 때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새로 말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컴퓨터’처럼 기존의 표현 방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기술의 발전이나 특수한 문화적 현상을 반영할 때 생겨나게 된다.

<보기2>
최근 ⓐ오픈베타족이 사라지고 있다. 이는 최근 온라인게임이 쏟아지는 이유와도 연관이 깊다. 유저들이 즐기는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다보니 굳이 새로운 게임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취향과 맞지 않으면 억지로 플레이하지 않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몇몇 게임들이 ⓒ테스트라는 미명하에 잦은 서버불안과 버그로 인해 유저들에게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입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① ⓐ
② ⓐ, ⓑ
③ ⓑ, ⓒ
④ ⓐ, ⓒ 
⑤ ⓐ, ⓑ, ⓒ

3. <보기>는 어느 게임의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요약한 것이다. 이 글에서 언급된 주장을 반박하는 댓글을 쓰려고 할 때, 자연스럽지 않은 것은?

제목 : 법사 캐릭터 하향해라
글쓴이 : showmethemoney
내용 : 어제 법사와 PvP를 했습니다. 결과는 제가 처참하게 깨졌습니다. 몇 레벨이냐고 물어보자 웃으며 35레벨이라고 하더군요. 저는 38레벨 전사인데 말이죠. 어떻게 레벨이 3이나 차이나는데 제가 질 수 있는 거죠? 법사는 레벨업도 빠르고 사냥도 수월하고 반면에 전사는 혼자서는 사냥하기가 무척 힘이 듭니다. 게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꼭 법사 캐릭터 하향패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①  법사로 해보시고 그런 말씀 하시죠. 법사가 사냥하려고 물약하고 주문서 사면 남는 게 없습니다.
②  비록 법사가 좋다고 하더라도 섣불리 하향패치를 하면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③  저기 남는 전사 아이템 있으면 하나만 주세요.
④  PvP는 컨트롤에 따라 충분히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⑤  법사 갈수록 레벨업 힘듭니다. 50레벨 이후에서는 전사가 더 수월하다고 하더군요.

[4~5] 다음 시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모험의 왕과 코코넛의 귀족들 (서정학)
       
그녀를 아직 구하지 못했다 술통들은 이리저리 구르고 원숭이는
코코넛을 던진다 제발 날 건들지 마라 부탁에도 불구하고 코코넛 하나가
내 머리를 때린다 이런 제기랄 욕을 하면서 나는 아파한다 혹이 났다 저 녀석
올라가기만 해봐라 나는 나무를 기어오르고 이 기묘하게 생긴 나무는
나에게 너무 불리하다 야 너 내려오지 못해! 나는 고래고래 고함 지른다
(가)원숭이는 못 들은 척한다 원숭이는 나무 위에서 코코넛을 던지도록
프로그램 되어있다 원숭이도 달리 방법이 없는 것이다 이미
그것이 목적이라는 것을 중얼거리는데 쾅― 푸른 별들이 반짝인다
먹을 수도 없는 코코넛이 머리를 때린다
에너지가 부족하다 방금 코코넛이 에너지 막대를 반이나 깎았다
도저히 참을 수 없다 아프잖아 살살 던져 표정에 변화가 없다 원숭이는 어차피,
(나)나는 나무를 기어오른다 내 칼은 너무도 짧다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가니까 그럭저럭 원숭이를 찌를 수 있게 되었다 푹―
단검으로 원숭이를 찌른다
원숭이는 눈물 한 방울 안 흘리고 나무 밑으로 떨어진다 나는 기분이 나빠져서
나무 밑을 본다 뭐 어차피 그렇게 프로그램되어 있으니까
(다) 그녀, 공주를 구하러 가야만 한다 원숭이는 500점이다 보너스까지는 아직 멀었고 에너지는 별로 남아 있지 않다

4. 위의 시에서 (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높은 곳에서 단검을 던져 공격을 한다.
② 코코넛을 먹으면 체력이 회복된다.
③ 죽이는 사람에게 보너스를 준다.
④ (나)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를 제거하는 것이다.
⑤ 칼에 찔리면 죽는다.

5. (다)의 설명을 고려할 때, 현재 (나)의 상황을 잘 표현한 고사성어는?

① 자가당착(自家撞着)
③ 설상가상(雪上加霜)
⑤ 고진감래(苦盡甘來)
② 이이제이(以夷制夷)
④ 소탐대실(小貪大失)

 수리영역

6. 다음은 민호의 지난 달 평균 게임 시간을 표로 나타낸 것이다. 민호가 평균 가장 게임을 많이 즐기는 요일을 고르시오.

월ㅣ화ㅣ수ㅣ목ㅣ금ㅣ토ㅣ일
2시간ㅣ2시간ㅣ6시간ㅣ4시간ㅣ9시간
3시간ㅣ2시간ㅣ1시간ㅣ4시간ㅣ4시간ㅣ3시간ㅣ5시간
1시간ㅣ2시간ㅣ3시간ㅣ4시간ㅣ3시간ㅣ2시간ㅣ1시간
4시간ㅣ3시간ㅣ1시간ㅣ5시간ㅣ1시간ㅣ2시간ㅣ1시간
2시간ㅣ2시간ㅣ3시간ㅣ4시간ㅣ3시간

① 수요일
② 목요일
③ 금요일
④ 토요일
⑤ 일요일

7. A 온라인게임은 각 등급에 따라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다르다. 몬스터를 잡을 때마다 무조건 한번에 한 가지 아이템만 드랍한다고 가정 할 때 ‘레어 아이템’의 획득 확률을 구하시오.

- 돈 : 1/2
- 일반소비아이템 : 1/5
- 레어 아이템 : ?
- 스페셜 아이템 : 1/10
- 레전드 아이템 : 1/30

① 1/6
② 1/7
③ 1/8
④ 1/9
⑤ 1/10

8. 다음은 A 프로게이머의 최근 10경기의 결과를 정리했다. 이것을 참고해 A 프로게이머의 대테란전 승률을 구하시오.

대전상대ㅣ결과 (T:테란, Z:저그, P:프로토스)
Vs 송병구(T)ㅣ패
Vs 박지호(P)ㅣ승
Vs 최연성(T)ㅣ패
Vs 이성은(T)ㅣ패
Vs 오영종(P)ㅣ승
Vs 박성준(Z)ㅣ승
Vs 마재윤(T)ㅣ패
Vs 염보성(T)ㅣ승
Vs 이병민(T)ㅣ승

① 15%
② 33.3%
③ 45%
④ 75%
⑤ 100%

9. 다음은 어느 PC방의 요금표이다. 이 요금표에 의거, 밤 9시부터 아침 7시까지 PC방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때 가장 저렴하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고르시오.

조삼모사 PC방 요금표 (정액제는 선불입니다.)
- 1시간 : 1,200원
- 3시간 정액 : 3,000원
- 5시간 정액 : 4,000원
- 야간 정액 (밤 10시부터 아침 8시까지) : 7,000원

① 선불로 내지 않고 PC방을 나갈 때 요금을 지불한다.
② 5시간 정액 요금을 지불하고 5시간이 지난 뒤에 추가로 5시간 정액 요금을 지불한다.
③ 우선 1시간 지난 뒤 요금을 지불하고 야간 정액 요금을 지불한다.
④ 3시간 단위로 요금을 지불한다.
⑤ 3시간 정액 요금을 지불하고 이후 5시간 정액 요금을 지불한 뒤 남은 시간은 PC방에서 나갈 때 지불한다.

 단답형

10.  A개발사는 1년 만에 캐주얼 게임 ‘너나해라온라인’을 개발에 성공했다. 다음은 A개발사의 게임 개발에는 비용을 표로 정리했다. 총 개발비용을 구하시오.

구로디지털단지 실평수 25평(월)
- 임대료 : 1500만원(보증금)/150만원
- 관리비 : 30만원
- 보안 : 13만원

사무실 기본 준비(고정비)
- 책상과 의자 : 180만원
- 컴퓨터 : 2천만원
- 출입문 : 100만원
- 운영비(월)
- 식수 : 5만원
- 인터넷 : 5만원
- 잡비 : 400만원(회식, 저녁식사비)

인력비(연봉)
- 기획(2명) : 4400만원
- 그래픽(4명) : 8600만원
- 프로그램(3명) : 7800만원

 사회탐구 영역

11. 다음은 어느 신문에 실린 컬럼이다. 이를 보고 옳게 추론한 내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산업의 국내 총규모가 3조 원을 돌파하고 지금은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을 어느 나라에서든지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전반적인 문화 산업 측면에서 볼 때 그 어느 문화 콘텐츠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산업 종사자 또한 영화 산업의 2배 이상에 달하며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온라인게임’이라고 하면 긍정적인 이미지보다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이는 아마도 온라인게임 산업을 흥행 산업으로 보는 우리의 고정관념 때문이 아닐까. 아니, 아마 산업이라기보다는 시대의 분위기에 편승해 잠시 생겨났다가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지는 한때의 ‘놀거리’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시각과는 달리 문화 산업으로서의 온라인게임은 순기능이 수없이 많다. 게임은 단절된 가족간의 대화 통로로도 유용하게 쓰인다. 자녀들과의 문화 코드를 같이하고 자녀들의 트렌드를 알기 위해 게임을 직접 체험하는 부모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교육적 이용 가치 또한 높다. 게임을 하면 아이들의 지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 게임 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인관계 형성과 성격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

<보기1>
ㄱ. 놀거리에 대한 사회적 시각은 아직 부정적인 편이다.
ㄴ. 게임 산업은 영화 산업에 비하면 아직 역부족이다.
ㄷ. 필자는 게임에 대해 순기능이 더욱 많다고 생각한다.
ㄹ. 게임을 하면 폭력성이 더욱 증가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2. 다음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게임 내 해킹은 그 동안 유저가 직접 공들여 수집한 아이템을 훔치기 위한 방편으로 남용돼, 피해 유저로 하여금 게임 의욕이 완전히 상실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유저 개인에게 소유권이 없고 실체가 없는 게임 아이템이라 하더라도 이러한 행위는 엄연히 절도행위이며 법으로 금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법적 규제 이외에도 ㉡윤리적 규범에 따라 규제할 수도 있다.

① ㉠:해킹을 통해 부정행위를 한 사용자를 실제 절도 행위도 동일하게 처벌하게 한다.
② ㉠:공권력을 통해 해킹 행위자에게 엄격한 책임을 묻는다.
③ ㉡ : 해킹이 왜 나쁜 행위인지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시해 준다.
④ ㉡:해킹에 대해 자기 합리화를 하려는 욕구를 억제할 수 있게 한다.
⑤ ㉡:사람들이 해킹 행위를 자제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13. 다음은 모 FPS 게임의 맵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A팀과 B팀으로 나뉘어 게임이 시작된다.
② 이 맵에서 주요 격전이 벌어지는 지역은 모두 세 곳이다.
③ 엄폐물 및 출입구가 많이 늘 저격에 위험이 도사린다.
④ 이동하는데 필요한 입구가 딱 정해져 있어 전투는 늘 그곳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⑤ 건물과 건물사이가 주요 교전 장소다.

14. 다음 기사가 묘사하는 역사적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e-스포츠, 프로야구 올스타전 눌렀다!
저녁 7시 30분 결승전이 열린 부산 광안리 해변에는 무려 10만 관중이 모여 e스포츠 사상 최다 관객 기록을 갱신했다.
기존 기록은 2002년 서울 올림픽 공원에서 열린 스카이 배 스타리그의 2만 5천명. 미처 자리를 잡지 못해 거리나 인근 빌딩에서 경기를 본 사람까지 합치면 수를 헤아리기가 힘들 정도.
비슷한 시각에 부산 사직 야구장에서는 프로야구 올스타전이 펼쳐졌으나 관객 수는 1만 6천여 명에 불과해 e-스포츠와 대조를 이뤘다. 이날 온게임넷 측은 경호원 15명과 안전요원 30명을 투입했다. 그러나 행사가 가까워질수록 많은 인파가 모여들자 경기직전에 경찰 2개 중대를 긴급 투입되기도 했다. - 2004년 7월 20일 <경향게임스>

① 2004년에 열린 온게임넷 프로리그 1라운드 결승전에 대한 기사다.
② 당시 결승전에서 한빛스타즈는 SK텔레콤T1을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③ 2004년을 흥행을 기점으로 전기 프로리그 결승전은 매년 광안리에서 진행된다.
④ 당시에는 온게임넷이 단독으로 프로리그를 진행했다.
⑤ 2004년 이후 SK텔레콤 TI은 단 한 번도 광안리 무대에 서지 못했다.

 과학탐구 영역

15. 다음 설명하는 것을 이루고 있는 물질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기원전 9세기 발갈 신전(神殿)의 연대기에 적힌 다마스커스 검(sword)의 제작법을 보면 “평온에 오르는 태양과 같이 가열하고 황제의 옷의 자홍색같이 될때까지 근육이 좋은 노예의 육체 안에 찔러넣어 식혀라! 그러면 노예의 힘과 영혼이 칼로 옮겨져 금속을 단단하게 만들게 될 것이다.” 라고 적혀 있다.

① 불에는 약하지만 물에는 강한 모습을 보인다.
② 달구고 식히는 과정을 반복하면 더욱 단단해진다.
③ 전기가 통하지 않아 절연체로 사용 가능하다.
④ 탄성이 뛰어나 자유롭게 늘리거나 구부릴 수 있다.
⑤ 상온에서는 액체 상태를 유지한다.

16. 다음 그림은 ‘월드사커 위닝일레븐 10’에서 공이 골대에 도달할 때까지 운동한 경로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1>
ㄱ. 공에는 중력이 작용하지 않는다.
ㄴ. 공의 회전력이 공기와 마찰을 일으켰다.
ㄷ.공과 차는 발 사이에는 탄성력이 존재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17. 다음은 어떤 물질에 대한 설명이다. 이 물질과 가장 유사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게임 내 아이템을 고르시오.

타우린(taurine)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새우, 오징어, 문어, 조개류 등 갑각류와 연체 동물에 많이 들어 있다.
타우린의 주된 생리 작용은 피로회복, 담즙 생성, 콜레스테롤 농도 조절, 이온의 세포막 투과성 조절, 항산화 작용, 과도한 신경 흥분 억제 등이다. 체액보다는 심장과 골격근, 뇌, 생식 기관의 세포에 들어 있다.
타우린은 심장의 칼슘 이온 농도가 정상보다 낮을 때 심장의 수축력을 약화시키므로 강심제로 알려져 왔다.
또 담즙산과 중합체를 형성하여 답즙산의 독성을 완화하고 장에서 지방 흡수를 돕는다.

①  해독제
②  빵
③  포션
④  물
⑤  부활약

 외국어 영역

18. 다음 그림의 상황에 등장하는 남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말을 고르시오.

① I'm Sorry
② Let's Go!
③ I love you
④ I Beg you pordon?
⑤ You're welcome

19. 다음은 게임 내에서 아이템의 등급을 표현하는 영어 단어이다. 이중 의미상 성격이 다른 하나를 고르시오.

① Rare  
② Special
③ Common  
④ Uncommon
⑤ Unique

20.다음 글을 쓴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Hi, I’m Kyu-hang, Cho
I live in Korea(ROK), and I really enjoy playing WOW(World of Warcraft) open beta test.
I think you(Blizzard) must know WHAT”S HAPPENING IN KOREA ABOUT WOW
As you know, on the day of 18th, Jan, Open beta test will be closed, and official service will be open.
Unfortunately, Your (Blizzard’s) local distributor fixes a TOO HIGH monthly fare.
Monthly fare which they announced is about US$ 23.88.
Unfortunately, almost every WOW-user think that price is relatively-TOO-HIGH for Korea.
I heard that the monthly fare for North America is about US$ 14.99.
They, your local distributor of WOW, doesn’t answer any comment about thousands of comments from users in their web forum. That makes users more angry about them and WOW.

①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② 궁금한 부분을 물어보기 위해
③ 항의하기 위해
④ 예약을 확인하기 위해
⑤ 안부를 묻기 위해

Microsoft has announced that its (a)Halo3 has sold an estimated $170 million in its first day, making (b)it "the biggest entertainment launch in history," noting that it has now beat out opening day theatrical releases of Spider-Man 3 and novels like Harry Potter and the Deathly Hallows.
The sales are generally in line with analyst expectations, with Lazard analyst Colin Sebastian estimating sales would quickly reach $200 million.
Wedbush Morgan analyst Michael Pachter stated that he anticipates that (c)the title will be September's top release, expecting sales of over 3 million units in its first 12 days.
(d)The game took more than 1.7 million copies in preorder sales, Microsoft says, surpassing the previous record-setting pre-orders for Halo 2.
The release has garnered praise from retailers as well, with (e)GameStop merchandising VP Bob McKenzie saying in Microsoft's release that the title is expected to be "the biggest video game title generator in GameStop's history."

21.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헤일로3’는 Xbox360 타이틀 중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다.
② ‘헤일로3’는 ‘헤일로2’의 예약판매 기록에는 미치지 못했다.
③ ‘헤일로3’는 발매 첫날 1억 7천만달러치가 팔렸다.
④ ‘헤일로3’는 발매 첫날 ‘해리포터’와 ‘스파이더맨’을 능가하는 매출을 달성했다.
⑤ ‘헤일로3’는 발매 12일 만에 3백만 개가 팔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2. 밑줄 친 (a)~(e) 중에서 가리키는 대상이 나머지 넷과 다른 것은?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시험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답입니다.
1. ④  2. ①  3. ③  4. ⑤  5. ③  6. ⑤  7. ①  8. ②  9. ②  10. ②  11. 4억 1816만원  12. ②  13. ⑤  14. ④  15. ⑤  16. ②  17. ④ ③  18. ②  19. ③  20. ③  21. ②  22. ⑤

당신의 게임 수능 지수는?   (숫자는 정답수)
- 22개 : 게임도 공부도 잘하는 당신이 진정한 챔피언
- 21개~15개 : 박식한 게임지식으로 수능에서도 대박 나겠는데요~
- 15개~10개 : 비록 게임지식은 낮지만, 그래도 공부는 잘하는 당신
- 10개~5개 : 게임도 학습이라는 것. 잊지마세요
- 5개~1개 : 공부하세요!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