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사기획-방통위, 위피 폐지안에 무게] 모바일 콘텐츠 시장 후퇴할 수 있다 우려

  • 하은영 기자 hey@kyunghyang.com
  • 입력 2008.08.11 09: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제공 업체 추가 부담 발생 … 무선인터넷 시장 저해 가능성도 제기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희중·이하 방통위)가 모바일 플랫폼 표준 규격 ‘위피(Wifi)’ 탑재 의무화를 폐지하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모바일 콘텐츠 업체를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위피는 이동통신 업체들이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국가적 낭비를 줄이자는 목적으로 2001년 국책사업으로 추진돼 2005년 4월부터 의무 탑재가 시행돼 왔다.
그러나 방통위 실무진들은 최근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단말기를 대상으로 한 위피 탑재 의무화 정책이 이용자 편익을 제한한다는 이유로 폐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 모바일콘텐츠 업계는 위피 폐지는 부당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정부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을 성장시키겠다는 기존 방침과 반대되는 행보라는 점에서 방통위의 이번 움직임을 비판하고 있다.
모바일콘텐츠 업계는 위피 의무화가 폐지될 경우 각 이통사별로 상이한 플랫폼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게임 개발에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위피 탑재가 의무화되면서 그동안 모바일 콘텐츠 제공업체들은 인력이나 비용 측면에서 상당한 절감효과를 누려왔다.



과거에는 이통사마다 각기 다른 무선인터넷 플랫폼을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에 콘텐츠 제공 업체들 역시 동일한 콘텐츠를 여러개의 플랫폼으로 만들 수밖에 없었다.



모바일 콘텐츠 업체 부담 증가
위피 의무 탑재가 폐지되면 의무화가 시행되기 이전처럼 또 다시 이통사별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야 할 가능성이 큰 만큼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은 불편함이 예상된다고 입을 모았다. 의무 탑재 폐지안일 뿐 강제적인 폐지는 아니기 때문에 일부 이통사에서는 위피를 고수할 가능성도 있지만 업계에서는 해외 단말기에 대한 요구가 큰 이통사가 신규 플랫폼으로 갈아탈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또한 이통사가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신규 플랫폼을 내 놓으면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개발비용 역시 콘텐츠 제공업체가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신규 플랫폼이 장착된 단말기가 얼마나 보급될 것인지에 대해 장담할 수 없다는 입장도 상당수다.
모바일게임사 한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추가적인 인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라며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의 모바일게임사들이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연구와 추가적인 개발자 충원에 따른 부담으로 줄줄이 도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무선인터넷 시장 발전 저해
위피 의무화가 폐지될 경우 무선인터넷을 지원하지 않는 단말기 출시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여 무선인터넷을 통해 게임을 다운로드 받는 모바일게임 산업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무선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저가의 국내·외 단말기 보급 확대로 인해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모바일게임만의 문제가 아닌 모바일 콘텐츠 전체 산업에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모바일게임산업협회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위피 의무 탑재 폐지가 모바일 콘텐츠 산업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며 “자국 산업 보호를 목적으로 시작된 것인 만큼 위피 의무화 정책은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외산 단말기 국내 유입 급물살
그동안 위피 문제로 국내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외산 단말기들이 위피 폐지와 함께 속속들이 국내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무선인터넷 플랫폼 표준을 목표로 개발됐던 위피가 국내에만 적용되는 기술로 전락함으로써 개방형 플랫폼을 적용한 외산 단말기들이 국내에 출시되지 못했던 상황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것이다.
이에 국내 단말기 제조업체들간 경쟁이 예상되지만 유저 선택 폭은 훨씬 넓어질 수 있다. 또한 해외에서 먼저 발매돼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아이폰의 국내 상륙도 머지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FT 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외산 단말기에 대한 니즈가 큰 만큼 적극적으로 다양한 업체들과 접촉하고 있다”며 “특히 위피 의무화 폐지가 확정된 이후 애플사와 아이폰 유치와 관련해서도 적극적인 논의를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