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기적 로드맵은 완성됐다지만 …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은 ‘글쎄’

  • 김상현 기자 aaa@khplus.kr
  • 입력 2010.09.13 15: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투자·인력·수출 등 구체적인 지원 방안 ‘미흡’ … 허브센터·GSP 등 실질적 지원 혜택‘시급’
- 문화부 ‘게임 콘텐츠 맞춤형’ 진흥 고심해야 …중소게임사들도 능동적인 대처 ‘필요’


“해외 진출 관문은 더욱 좁아지고 국내 규제는 강화되니 우리 같은 중소게임사들은 죽을 맛입니다.”


국내 한 중소게임사 CEO의 한 숨 섞인 말이다. 국내 산업의 허리를 담당하고 있는 게임업계 MFC의 경우 어느 정도 매출을 달성하면서 입지를 굳히고 있지만, 이제 막 사업을 시작 하려는 중소게임사들은 실질적인 정부 지원 정책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게임산업을 담당하는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 측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발표하고 있지만, 당장 중소게임사들이 피부로 느끼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국내 산업을 지탱하는 MFC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금지원 확대 ▲글로벌 수출지원 ▲인력 지원 등이 가장 시급하다고 중소게임사 CEO들은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게임산업이 과도기로 접어들면서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메이저 게임사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면서 중소게임사들이 설자리가 점차 좁아지고 있다. 유망 중소게임사들의 경우 M&A(인수합병) 등을 통해서 메이저 게임사들에게 흡수되고 있는 상황이다.

메이저 게임사들의 시장 장악과 동시에 값싼 중국 온라인게임들이 수입되면서 중소게임사들이 좀처럼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숲만 본 정부의 산업 중장기 대책]
지난 4월 2일 문화부는 게임과몰입 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중소게임사에 대한 지원 확대를 통해 국내 게임산업의 허리를 튼튼히 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어 4대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첫 번째 계획은 중소게임사들과의 소통 창구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문화부는 ‘중소게임기업협의체’를 구성해 중소게임사의 의견수렴을 위한 창구를 마련하고, 글로벌게임허브센터의 회원사를 확대해 보다 많은 기업이 게임기업 인큐베이션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 문화부 측은 게임과몰입 종합대책을 발표와 동시에 중소게임사들이 게임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신규 기술에 대한 지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문화부는 온라인게임 중심의 국내 게임산업의 구조 개선을 위해 신기술, 신규 플랫폼 등을 활용한 차세대게임에 대한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올해 글로벌게임허브센터를 통해 유망한 차세대게임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이 같은 신규 플랫폼 콘텐츠들이 시장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게임물등급분류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세 번째로 문화부는 중소게임사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를 꼽았다. 문화부는 중소 온라인게임업체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2004년부터 글로벌서비스플랫폼(GSP)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소게임사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돕고 있다고 밝혔다.



▲ 게임대상에서도 중소게임사들을 위한 어워드가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에는 기존사업 지역(미국, 영국, 독일, 일본, 홍콩)에 브라질을 추가해 국내 중소게임사의 중남미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신규 사업으로 중소게임사의 국내 서비스에 대한 지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게임산업에 대한 투자·융자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게임산업의 투자·융자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는 것이 문화부 측의 설명이다. 모태펀드를 통한 게임전문펀드 결성을 확대하면서 콘텐츠 가치평가제도와 완성보증제도 시행을 통해 게임산업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앞당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정부 측에서도 중소게임사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발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문화부 한 관계자는 “게임산업이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게임산업 성장과 함께 게임업계의 사회적 책임도 충분히 실현될 수 있도록 업계와 협력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숲과 나무 함께 육성할 수 있는 정책 ‘시급’]
문화부의 중장기 게임산업 진흥 계획은 중소게임사들이 원하는 요구사항들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소게임사들은 실질적인 혜택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웃하고 있는 상황이다.


큰 숲을 보는 정부 정책에 공감하지만, 실질적인 혜택을 받아야 하는 나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대안들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투자 부분에 있어서 문화부가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예산 자체가 턱없이 부족하고 그마저도 혜택 받기가 ‘하늘에 별따기’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정부가 내세운 완성보증기금과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에 대해서도 게임 콘텐츠가 혜택을 받기란 매우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 중소게임사들 역시 능동적인 자세로 정부 정책에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게임 콘텐츠 특성상, 객관적인 잣대를 들이대기 매우 힘들다는 것이다. 콘텐츠 수명이 불분명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여부 등을 물질적으로 계산하는 것은 분명히 한계가 있어 보인다.

콘텐츠 산업 육성에 있어서 게임은 번외로 전문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 중소게임사 CEO들의 중론이다.


나루엔터테인먼트 김상범 대표는 “최근 M&A 등으로 중소게임사들이 자금 투자를 받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문화부가 실질적으로 게임산업에 투자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글로벌허브센터와 GSP 제도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이 역시 혜택 수가 제한돼 있어 소외되는 중소게임사들이 많다고 호소했다.


이외에도 중소게임사들은 인력수급문제에 대해서 문화부가 적극적인 지원을 했으면 하는 바램을 비췄다. 대부분 중소게임사 직원들 대부분이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다. 고용불안으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느끼고 이는 개발에 영향을 주는 등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경쟁력 있는 중소게임사들의 경우 정부가 보장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게임사 능동적 대처 필요]
현재 중소게임사들이 정부 정책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창구는 한정돼 있다. 이마저도 대부분 메이저 게임사들에게 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소게임사들 역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당장 회사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은 것은 이해하지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면 정책 변화를 가져오기 힘들다는 것이다.


대성창투 박재민 부장은 “시장이 변화하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면 분명히 활로는 존재 한다”며 “게임 개발도 중요하지만, 이를 끝까지 마무리 질 수 있도록 중소게임사 CEO들이 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소게임사들이 뭉치는 것이 힘들다면, 한국게임산업협회의 중소게임협의체를 적극 이용하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한국게임산업협회 김성곤 국장은 “협회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 있다며, 연회비가 부담된다면 준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며 “중소게임사들의 능동적인 움직임 만이 정책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게임사들이 게임산업의 허리라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중소게임사들이 MFC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중소게임사들 먼저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