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라그하임] ②-2 종족 육성법 '완벽 공개' <카이립톤·휴먼>

  • 안희찬
  • 입력 2003.04.07 17:0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려한 마법사가 되기위한 첫걸음
‘라그하임’이 한때는 휴먼과 에이디아도 없고 오직 불칸과 카이립톤만이 있던 시절이 있었다. 필자 판타 역시, 카이립톤을 먼저 키워왔고, 자동 공격이 안되던 시절 엄청난 클릭 노가다를 감수하며 레벨업을 해왔다. 그러나 이젠 다 옛날이야기로 지나쳐 버릴 것들. ‘라그하임’2003 이후로 더욱더 강력해진 카이립톤의 육성법을 소개한다.

■ 스탯에 대한 간단한 정의
카이립톤은 타 게임으로 비교를 하자면 마법사와 같다. 흔히들 카이립톤을 카이라고 하거나 법사라고 줄여 부르기도 한다. 그만큼 방어력보단 공격력을 중시하는 종족으로써 공격력을 빼면 별 볼일 없는 종족이기도 하다. 체질, 지혜가 주력 스탯인 카이립톤은 초반에 많은 스킬 포인트소모로 인해 타 종족에 비해 능력치가 낮은 편이지만 그것도 저레벨이 겪어야 할 잠깐의 수고일뿐 레벨이 높아질수록 타종족보다 월등해지는 데미지를 보유하게 된다. 다음 박스의 스탯 설명을 자세히 읽어 레벨업시 헛된 곳에 포인트를 날리지 말자.

▪ 힘 : 힘이 1~ 49일 때 생명력은 1씩향상되며, 50~99일 때 생명력 2씩 향상, 100~149일 때 생명력은 3씩 향상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80단위로 향상된다.
▪ 체질 : 생명력을 2씩 증가시켜 준다. 40 단위로 향상된다.
▪ 기민성 : 전기력을 상승시켜 준다. 카이립톤은 올릴 이유가 없다.
▪ 지혜 : 이것이 증가할 때마다 마법력이 증가한다. 카이립톤은 30 단위로 증가한다.
▪ 통솔력 : 이것이 5 증가할 때마다 파티원으로 1명을 더 받을 수 있다. 또한 이 스탯은 2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생명력 전기력 마법력 스테미너를 모두 1씩 올려준다. 위의 내용을 보면 자신이 키우는 카이립톤의 스탯을 어떻게 올려야 할 것인지 대충 감이 잡힐 것이다. 1레벨업때 주어지는 레벨업 포인트는 10 개도 아니고 100개도 아닌 딱 3개. 이것으로 과연 어떻게 분배를 해야 할 것인가? 대다수의 카이립톤 유저들은 3대7이라는 비율에 맞춰 사냥을 하고 있다.

■ 나에게 지팡이를 다오~
‘라그하임’의 카이립톤족은 지팡이의 업그레이드 공식이 유별난 관계로 무기를 바꾸는 순이 매우 단순한 편이다. 다음 순서대로 무기를 바꾸면 된다. Lv.23 이전까지는 레벨에 맞게 지팡이를 든다. 즉 레드스태프 신의 지팡이, 독수리 지팡이, 왕의 지팡이 순대로 말이다. 이 다음 레벨 23때 착용하는 해골지팡이에 자수정을 모조리 + 해둔다. 일단 해골지팡이에 플러스를 해둬야 지속적으로 다음 지팡이를 건너뛰기 때문이다.

■ 스킬포인트 소모가 너무 많다?
타종족을 해본 다음 카이립톤을 하면 스킬에 투자해야하는 포인트가 초반에 너무 많다고 느껴질 것이다. 솔직히 스킬포인트 소모로 가장 골치 아픈 종족이 카이립톤이다. 스킬에 다 올리고 나면, 방어력이 딸려 금방 누워버리고 그렇다고 생명력을 올리기 위해 체질을 올리면 마법력이 부족해서 마법을 몇방 쏘지도 못하고 마나포션을 들이켜야한다.
--------------------------------------------------------------------------------
≫ 기본마법 계열
+ 파이어볼. 라이트닝볼. 페블샷. 마스터 스킬레벨 25
+ 파이어매스터리. 라이트닝매스터리. 스톤매스터리. 마스터 스킬레벨 25
+ 불기둥. 라이트닝. 낙석. 마스터 스킬레벨 25
+ 스타플레어. 쇼크스피어. 스톤랑스. 마스터 스킬레벨 25

기본마법 계열은 한가지만 올려도 그 라임이 전부 동시에 오른다. 즉 파이어볼스킬을 1개 올렸을 경우 라이트닝 볼, 페블샷 이 모두 같이 1개씩 오른다는 것이다. 파이어매스터리, 불기둥, 스타플레어 역시 타스킬과 동시에 오른다.

≫ 방어마법 계열
+ 마나실드. 마스터 스킬레벨 25
+ 교란. 마스터 스킬레벨 10
+ 해제. 마스터 스킬레벨 5

≫ 기타마법 계열
+ 귀환. 마스터 스킬레벨 5
+ 집중. 마스터 스킬레벨 5
+ 사념의 폭풍. 마스터 스킬레벨 10
+ 고대어 해독. 마스터 스킬레벨 6
+ 마법이전. 마스터 스킬레벨 4

위 내용들은 모두 스킬들이다. 어마어마한 스킬의 수를 가지고있는 종족인 만큼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 있다. 일단, 기본마법계열의 스킬은 모두 올려줘야 한다. 스킬포인트가 아깝더라도 말이다. 그것을 올리지 않았을 경우 마법 데미지에 대한 추가적인 보너스는 없다. 방어마법계열 중, 마나실드와 교란, 해제스킬 역시 모두 올려야 한다.

이 스킬중 해제스킬은 절대적이지 않지만, 추후 레벨이 높아졌을 때 시루스트를 방문하여 각 일행들에게 환영받기 위해 필요한 스킬이다. 캐릭터가 저주에 걸려 애를 먹을 때 그 저주를 풀어주는 스킬이기 때문이다. 어찌보면 옵션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막상 시루스트 던전에서 게임을 하면 필요해지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올려버릴지도 모른다.

위 스킬중 모든 스킬은 다 올려야 한다. 귀환스킬을 제외하고 말이다. 귀환스킬은 말 그대로 현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마을로 이동시켜준다.(던전일 경우 약상인 앞까지) 이스킬을 마스터하는 것보단 귀환장치를 사거나, 1개만 올려 두는 것이 좋다.

≫ 완드를 들자
카이립톤 스킬중, 마법이전 스킬은 완드의 강력한 마법을 구사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다.
이 스킬이 없으면 완드마법을 구사할 수 없다. 또한 지팡이의 성능에 따라 완드 데미지가 강해지기 때문에, 지팡이의 성능이 좋다면 더 강력한 완드마법을 구사할 수 있으며 완드를 착용하면 무조건 지팡이의 기본 데미지 20%상승의 보너스가 있다. 따라서 레벨이 된다면 무슨완드이던 착용하고 보도록 하자. 완드의 경우 탄환수제한이 있다.

≫ 카이립톤은 방어보단 공격이다 !!
아무리 방어력이 높은 방어구를 착용한다 하여도 방어도는 랜덤공식에 의해 적용이 되기 때문에, 생명력이 낮다면 효과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방어구에 투자할 비용을 무기에 투자하도록 하자. 초반 레벨업은 오직 그 수밖에 없다. 나중에 레벨이 높아져, 라비용을 키우고 공격력이 일정수준에 도달하였다면 그때엔 방어에 관심을 쏟아도 좋을 것이다. ||||‘라그하임’ 종족중 가장 정이 간다고 쉽게 손을 뗄 수 없는 매력적인 종족 휴먼. 그만큼 키우기 어렵고 스탯분배에 대한 난해한 문제로 힘든점도 있다.

■ 더 이상 골치 썩지 말자!
휴먼유저로써 한번씩 머리 썩여 봤을만한 문제! 스탯분배. 휴먼의 주력 스탯은 기민성과 체질이다.
이외 스탯은 부가적인 요소로써, 기민성과 체질의 스탯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부가적인 스탯은 항상 최소화 시켜놓아야 한다. 단축키 C를 누르면 자신의 스탯이 뜨게된다. 휴먼의 총기류는 전기력을 소모하면서 발사되기 때문에 전기력이 많으면 그만큼 더 오래 총을 쏠 수 있다. 체질스탯은 말그대로 생명력을 증가시켜주는 스탯이다.

체질스탯이 많을 경우, 생명력이 많아져 쉽게 죽지 않게 된다.
허나 레벨업시 주어지는 포인트는 3개밖에 되지 않으므로 체질스탯에 투자한만큼 기민성 스탯이 부족해질 것이다. 이 두 스탯의 관계를 평형으로 유지하느냐 아니면 한쪽으로 기울게 만드느냐가 휴먼의 스탯분배방식이다. 어느것이 좋다라고 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모든 휴먼유저들이 같은 플레이 방식을 가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외 스탯 중 힘 통솔력 지혜에 대한 설명을 하겠다.

+ 힘 : 힘이 1~ 49일 때 생명력은 1씩 향상되며, 50~99일 때 생명력 2씩 향상, 100~149일 때 생명력은 3씩 향상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80단위로 향상된다.
+ 체질 : 생명력을 2씩 증가시켜 준다. 30 단위로 향상된다.
+ 기민성 : 전기력을 상승시켜 준다. 휴먼의 경우 30 단위로 전기력 상승치가 높아진다.
+ 지혜 : 이것이 증가할 때마다 마법력이 증가한다.(휴먼은 올릴 이유가 없다)
+ 통솔력 : 이것이 5 증가할 때마다 파티원으로 1명을 더 받을 수 있다. 또한 이 스탯은 2가 증가하는 시점에서 생명력 전기력 마법력 스테미너를 모두 1씩 올려준다.

휴먼은 무기와 갑옷을 입을 수 있을 만큼만 힘을 올리면 되고, 나머지 스탯을 체질과 기민성에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통솔력 역시 길드에서 꾸준한 파티장이 될 것이 아닌 경우 아예 안올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레벨이 낮을 때 스태미너 부족현상으로 인해 뛰어다니기 힘든 경우가 발생할 것이다. 그렇다고 힘을 올리느니 정력의 목걸이 10 짜리를 가지고 다니다가 스태미너가 부족할 때 껴주면 될 것이다.

■ 스킬을 분석하라 !!
휴먼의 스킬은 타종족에 비해 굉장히 복잡하고 난해한 것들이 많다. 이 스킬을 과연 올려도 스탯낭비가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경우도 많다.
+ 사격술 : 총기사용시 데미지를 더 강력하게 해준다. 필히 마스터할 것.
+ 연사 : 사격술과 같이 데미지를 더 강력히 해준다. 랜덤하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이스킬을 올린 이후부터는 데미지의 폭이 일정해지지 않는다.
+ 저격술 : 이 스킬을 올리게되면 엄청난 사정거리에서 사격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그 이외에 데미지 보너스는 없으므로 이 스킬을 올리지 않는 것이 좋다.
+ 잠복술 : 이 스킬을 올리게되면, 땅속으로 숨을 수 있게된다. 숨는 동안에는 공격을 할 수도 공격을 당하지도 않게되며 이동도 불가능해진다. 땅속에 숨어있는 동안 전기력을 소모한다. 절대로 이 스킬을 올리지 말자.
+ 일렉트릭실드 : 전기력과 생명력이 같이 데미지를 입게된다. 즉 데미지를 분산시켜줌과 동시에 일정량의 데미지 흡수가 있다. 필수적으로 마스터해야한다.
+ 보석세공술 : 이 스킬은 일반 원석을 매직 보석으로 세공할 수 있는 스킬이다. 마스터까지는 필요없고, 1까지만 올려놓자.
+ 조준력 : 사격술과 같이 데미지 보너스가 있다. 필히 마스터하자.
+ 관통력 : 휴먼의 최고공격용 스킬이다.
+ 조립술 : 소형장비를 제작할 수 있게 만드는 스킬이다.
+ 조작술 : 각종 소형장비와 휴먼전용 장비 + 중화기를 착용할 수 있게 하는 스킬이다.
+ 마법흡수 : 마법흡수란 마법공격에 대한 데미지를 일정하게 흡수한다는 것인데 전혀 이득을 보지 못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