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릴 온라인] 그래픽과 게임성으로 '승부수' 던진다

  • 안희찬
  • 입력 2003.01.28 10: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마소프트에서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는 ‘릴(R.Y.L)’온라인에 대해 유저들이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릴’온라인에 대해 유저들이 관심을 쏟는 이유는 무엇보다 ‘릴’만이 갖고 있는 그래픽적 우수성과 게임성 때문이다.

3D게임이기 때문에 다소 떨어지는 그래픽적 퀄리티를 최대한 끌어올린 것이 ‘릴’온라인으로 다른 게임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다양한 게임성들을 첨가했다는 평도 받고 있다. 유저들은 아직 접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느낌의 게임이라는 점 때문에 게임으로 몰려들고 있다.

‘릴’온라인을 즐긴다는 한 유저는 “‘릴’온라인은 기존 게임과 많은 차별을 두고 있으며 그래픽이 뛰어나 게임을 즐기는 맛이 난다”며 “또한 밸런스나 아이템, NPC 등 세부적인 사항에 이르기까지 신경을 많이 써 게임의 재미를 높였다”고 평했다.

‘릴’온라인은 고대인들의 수족으로서 탄생하게 된 아칸(A’khan)이라 불리는 생명체에 의해 게임이 진행된다. 아칸들이 광폭하게 변해버린 몬스터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안전하게 살아갈 장소인 대실험장소로 이동했으며 그곳에서 아칸들은 놀랄만한 수적, 양적 발전을 이뤄 결국 몬스터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된다. 또한 메르카디아 왕국(Mer’kha-dia Kingdom)이라는 체계를 가진 집단을 갖춰 지적 집단으로서 재탄생했다.

■ 온라인 게임의 백미는 전투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특징은 사회성이나 커뮤니티의 강화를 들 수 있다. ‘울티마 온라인’이나 ‘에버퀘스트’와 같은 게임이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다. 비록 모니터를 통해 구현되는 가상의 세계이지만 그 안에 있는 개개인들은 각자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직업과 목표를 갖고 플레이하는 것에 해외 유저들은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반면 국내의 온라인 게임은 길드의 조직이나 파티 구성과 같은 커뮤니티 형성에 있어서 해외 게임과 그 규모나 내용면에서 큰 차이점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대신 전투가 그 이상의 큰 가치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 ‘릴’온라인은 전투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됐다. 특히 개인간의 소규모 전투보다 서로 다른 나라들끼리 국경과 성을 놓고 벌이는 공성전이 그 핵심이다.
물론 혼자서 플레이하는 편을 선호하는 솔로잉(soloing) 플레이어를 위한 퀘스트나 사냥도 배려가 되어 있지만 각각의 길드나 길드 연합에 의한 대규모 전투는 릴의 자랑거리다.

또 다른 특징으로 게임안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퀘스트다. 퀘스트는 게이머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많은 수의 그룹이 참가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퀘스트도 준비될 예정. 따라서 이런 퀘스트의 구성은 레벨이 올라간 후에 경험하게 될 대규모 전투를 위한 사전 준비 정도로 받아들일 수 있다.

■ 클래스와 스킬 [카르테란트 & 메르카디아]
‘릴’ 온라인(R.Y.L Online)에서의 클래스와 스킬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릴’온라인에는 하위 클래스와 상위 클래스가 존재한다. 최초에 캐릭터를 제작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클래스는 하위 클래스이며 10레벨에 도달하였을 때에 전직해 상위 클래스가 될 수 있다.||스킬 1레벨을 추가로 익힐 때마다 현재 자신의 스킬 포인트가 1씩 증가하게 되며 이 스킬 포인트는 ‘/’의 오른쪽에 있는 스킬 포인트 최대값을 넘을 수 없다. 이 스킬 포인트 최대 값은 레벨이 올라가거나 INT가 증가하면 높아지게 된다.

■ 스킬 제한
스킬북을 얻은 뒤 스킬 북을 인벤토리에서 사용하면 해당 스킬 레벨이 성장하는데 스킬을 익힐 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스킬 습득에 실패한다.
▪ 전직 전 (하위 클래스) : 자신의 클래스 스킬 이외의 스킬.
▪ 전직 후 (상위 클래스) : 다른 상위 클래스의 스킬.
▪ 요구 스테이터스 : 각 스킬북에 적혀있는 제한 스테이터스가 자신의 현재 스테이터스 보다 높은 경우.
▪ 스킬 포인트 : 최대 스킬 포인트가 부족한 경우.
▪ 맥시멈 스킬 레벨 : 6레벨에 도달한 스킬의 경우.
▪ 다른 단계의 스킬 : 스킬의 락 단계가 다른 경우.

■ 스킬 삭제
스킬 사용 중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생각될 경우 플레이어들은 마음대로 스킬을 삭제하고 스킬 포인트를 돌려 받을 수 있다. 단 락이 되어 0레벨 스킬이 된 스킬은 삭제할 수 없다.
■ 스킬 락
스킬 사용 중 마음에 들어 6단계까지 키운 스킬들은 자유롭게 락을 할 수 있다. 락 한 스킬은 다음 단계의 0레벨 스킬이 되는데 이 스킬은 이전 단계의 스킬과 다르게 취급되므로 그 단계에 맞는 스킬북을 찾아 다시 익혀야만 성장이 가능하다.

■ 자동성장 스테이터스
각각의 클래스에 따라 각기 다른 중요 스테이터스가 결정되며 이 스테이터스들에 IP를 배분하여 수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1 포인트당 2의 IP값이 소요된다. 그 외의 스테이터스는 1 IP당 1 포인트씩 성장시킬 수 있다.

■ 패시브 스킬
단순히 습득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 웨폰 마스터리 계열 스킬들이 보통 이에 속한다.

■ 인스턴스 스킬
퀵 슬롯에 등록 후 숫자키로 호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사용하는 스킬. 근접 공격형 스킬들이 대부분 이에 속한다.

■ 캐스트 스킬
사용 방법은 인스턴스 스킬과 비슷하지만 사용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MP 소모량에 비해 월등히 높은 효과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캐스팅 도중 공격당하면 스킬이 깨져 버린다. 소서러의 강력한 공격 스킬들이 보통 이에 속한다.

■ 챈트 스킬
퀵 슬롯에 등록 후 숫자키로 호출하면 효과가 계속 발생하는 스킬. 특별히 사용 인터페이스는 없지만 패시브 스킬을 제외한 다른 스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없다. 파티 전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스킬들이 보통 이에 속한다.||▪ 쓰레트(Threat : 위협도) : 몬스터가 특정 플레이어 캐릭터에 대해 위험함을 느끼는 정도.
몬스터는 각기 Threat 리스트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거리에 있는 상대들이 있다면 Threat 리스트의 가장 위에 올라가 있는 상대를 우선적으로 공격한다.
단 Threat 리스트의 가장 위에 있는 상대가 한걸음에 다가가며 공격할 수 없는 거리에 있다면 가까이에 있는 상대 중 가장 높은 Threat 값을 가진 상대들에 비해 2배 이상의 Threat를 가지고 있어야만 공격대상으로 간주한다.

▪ 타운트(Taunt) 스킬 : 의도적으로 자신이 상대에게 미친 피해점보다 더 높은 Threat를 가지게 하는 스킬. 타운트 스킬을 사용하면 현재 싸우고 있는 다른 상대들에 대한 몬스터의 Threat값을 빼앗는 효과가 있어 누적 데미지가 다른 사람들 보다 적더라도 몬스터가 다시 자신을 대상으로 삼기 쉽다.

▪ 디타운트(Detaunt) 스킬 : 의도적으로 자신이 상대에게 미친 피해점보다 더 낮은 Threat를 가지게 하는 스킬. 디타운트 스킬을 사용하면 현재 자신의 데미지에 대한 몬스터의 Threat값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몬스터가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삼기가 쉽다.

▪ 탱커(Tanker) : 몬스터의 공격을 주도적으로 방어하는 캐릭터를 말한다. 이들은 보통 몬스터에게 완전히 붙어 최선을 다해 공격을 하고 간혹 몬스터가 다른 파티원을 공격목표로 설정할 시에는 타운트 스킬을 사용해 다시 자신으로 공격 목표를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 데미지 딜러(Damage Dealer) : 몬스터를 주도적으로 공격하는 캐릭터. 데미지 딜링 도중 지나치게 많은 데미지로 인해 몬스터가 다시 자신을 공격하게 되는 경우 이들은 디타운트 스킬을 사용해 다시 방어력이 강한 상대에게로 몬스터의 목표를 돌리거나 애초에 원거리에서 적정량의 데미지를 상대에게 가한다.

▪ 누커 (Nuker) : 강력한 광역 데미지를 주는 캐릭터를 말하지만 데미지 딜러와 혼용되는 경우가 많다.

▪ 힐러(Healer) : 파티원들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능력을 가진 캐릭터다. 몬스터에게 있어 적대적인 플레이어 캐릭터에 대한 힐링 역시 Threat 에 영향을 미치므로 지나치게 많은 양을 힐 링에 쏟아 붓지 않도록 주의하며 탱커를 보호한다.||▪ STR : 힘. 근접 전투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근접 전투에 관련된 스킬들의 습득 제한에 영향을 미친다.

▪ DEX : 민첩성. 장거리 무기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방어보정, 크리티컬 확률, 스킬 캐스팅타임, 스킬 쿨다운 타임 등 광범위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 CON : 건강. HP의 최대값과 HP의 회복량에 영향을 미치며 보통 갑옷의 착용 제한에 영향을 미친다.

▪ INT : 지능. MP의 최대값과 MP의 회복량에 영향을 미치며 스킬 포인트에도 영향력을 가진다. 공격 성향을 지닌 스킬들에 대한 습득 제한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 WIS : 지혜. MP의 최대값과 MP의 회복량에 영향을 미치며 마법 저항력에도 영향력을 가지며 방어 성향을 지닌 스킬들에 대한 습득 제한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