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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왕] 밀교배경, 동양 판타지의 세계가 열린다!

  • 안희찬
  • 입력 2002.08.20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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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과 저승의 경계인 뱌냘부타. 삶과 죽음의 경계선인 이곳에 나타난 마왕을 처치하기 위해 퇴마사가 돼 보자. 어지러워진 영들의 세계를 평정하고 마왕을 봉인하는 퇴마사에게는 최고의 영예와 부귀가 뒤따를 것이다. 훗날 많은 사람들은 그 퇴마사를 일컬어 최고의 무사로 부를기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공작왕’은 동양 판타지 온라인 머그게임으로 퇴마사와 마왕과의 싸움을 바탕으로 한 시나리오로 제작됐다. 2001년 12월 14일 오픈베타를 실시한 이후 근 9개월간 패치 및 업로드를 진행해 왔다. 동양 판타지라는 친밀감으로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현재 불교의 천신들의 이름을 딴 지국천왕, 증장천왕, 광목천왕, 다문천왕, 제석천왕, 대법천왕, 도솔천왕 등 7개의 서버를 운영중이다. 현재 약 2만명의 유저가 ‘공작왕’을 즐기고 있으며 유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공작왕’은 퇴마사들의 이야기이다. 그 배경은 동양의 불교중에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밀교라는 신비한 종교를 배경으로 담고 있으며 각 캐릭터마다 주술을 강조하며 천상계 지옥계 지상계라는 3층맵 구조를 통해 선과 악에 대한 대립을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뱌냘부타 호국(한국), 황국(중국), 수국(일본) 인도, 천상계, 지옥계(업보인만 가는 곳), 던젼(지하세계), 부속맵(건물 안의 맵)으로 추가 패치될 예정이다. ‘공작왕’의 캐릭은 총 8명(남녀4쌍)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작(칼), 아수라(주술), 시바(도끼), 가루다(활) 등 각 캐릭터 특성에 맞는 주술을 구현했다. 공작의 경우 검에서 검기를 내뿜는다. 아수라는 다양한 주술 및 소생술을 시바는 흡성권이라는 주술을 사용, 멀리 있는 적을 자신에게 가까이 끌어들인다.
가루다는 활에 각종 주술이 묻어나가 적을 공격한다. ‘공작왕’의 가장 큰 매력은 각 캐릭터에 맞는 주술들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점이다. ‘공작왕’의 모든 그래픽은 3D로 제작, 이를 2D화했으므로 3D적인 느낌이 강한 2.5D온라인 게임이다. 앞으로 많은 무공과 캐릭터가 옷을 갈아입는 시스템도 도입 될 것이다. 또한 기존의 다른 게임에 비해 많은 모션프레임을 사용하여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동작와 주술이 구현했다. 특히 리얼 3D 이펙트 효과를 사용해 흔들리는 숲, 연기나는 집, 폭포 등 3D의 효과를 통해 실재감을 극대화했다.
‘공작왕’은 2002년 8월 10일(토) 유료화 서비스에 들어간다. 유료화 기간 중에도 회원가입을 하는 유저에게는 7일간의 체험이 가능하다.||■ 8개의 독특한 캐릭터 (현재 4개 운영중)
‘공작왕’은 불교의 밀교를 바탕으로 밀교에서 볼 수 있는 신들을 캐릭터화 하여 새롭고 다양하게 개발하였다. 또한 캐릭터 선택의 폭이 다양하여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를 자신의 입맛에 맞게 키울 수 있으며 각각의 인터페이스와 배경음악, 다양한 퀘스트를 지원하는 등, 8개의 캐릭터를 모두 선택한다고 해도 전혀 다른 게임을 하는 느낌을 가지게 제작되었다.

■ 동양종교와 서양판타지 요소를 결부한 배경, 시나리오
국내 머그 게임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서양 판타지나 동양 무협과는 차별된 동양 판타지 풍의 배경과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 ‘공작왕’은 기획단계에서 동양권(중국, 대만, 일본 및 동남아시아 국가)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공작왕’의 스토리는 동양의 불교 중에서도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밀교라는 신비스러운 종교를 담고있다. 밀교 사상이란 불교의 시원인 인도의 설화에서 그 모습을 찾을 수 있으며, 뚜렷한 선과 악의 대립으로 기획적인 구성력이 뛰어나다. 또한 스토리상 주술적이며 영적인 세계를 지향하는 모든 문화권에 통용될 수 있는 문화적인 보편성을 갖는다. 또한 서양판타지 보다 자료가 풍부하고, 문화가 비슷하여 불교,밀교,토속,민간신앙 등의 동양적인 세계관, 종교관은 타게임보다 게임의 구성을 탄탄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 게임엔진의 모듈화
게임에 필요한 모든 프로그래밍 및 그래픽을 자체 개발 제작함으로서 온라인 머그게임을 이루는 서버, 클라이언트, 에디터툴, 그래픽 리소스 등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는 향후 업그레이드 및 다른 게임개발에 있어서 시간 및 비용을 1/3-1/5까지 절약시킨다. 특히 온라인게임의 핵심기술인 네트워크 게임 서버는 전세계 게임개발사보다 차별화 되는 세계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 핸드폰용 모바일 게임기술 보유
현재 모바일 게임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핸드폰용 온라인 머그게임 ‘공작왕’을 자체 제작중에 있다. 2002년 9월 이동통신사를 통해 모바일용 ‘공작왕’을 서비스 할 예정. 또한 모바일용 ‘공작왕’은 일반 PC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공작왕’과 연동이 되어 운영되어 PC나 모바일 어느 쪽에서도 같은 내용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개발되고 있다.

■ 2D 엔진 기술과 3D 엔진 기술의 결합
‘공작왕’의 모든 그래픽은 3D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2D화해 2D 그래픽의 장점과 3D그래픽의 장점을 완성도 있게 결합하였다. 기존의 다른 게임에 비해 많은 모션프레임을 사용하여 부드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동작과 주술이 구현되었으며, 3D 효과를 사용하여 흔들리는 숲, 비오는 장면, 구름효과, 연기나는 집 등 3D의 효과를 통해 실재감을 극대화했다.

■ 다양한 캐릭터의 분화 및 밸런스
‘공작왕’의 캐릭터는 차별과 형평의 원리로 제작되었다. 캐릭터간의 차이를 두드러지게 하면서도 밸런스를 맞추어 어떠한 캐릭터를 선택하더라도 롤플레잉의 형평성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레벨이 오를때마다 캐릭터가 가지는 고유의 능력을 유저의 선택에 따라 향상시킬 수 있어 자신만의 독특한 능력을 가지는 캐릭터로 키워 나갈 수 있으며, 주술 또한 지속적인 사용에 의해 능력이 향상된다. 캐릭터 창에 표시되는 각 무기 및 방어구의 탈착이 연계되어 일정하게 다른 모습을 나타내게 되므로 같은 종류의 캐릭일지라도 전혀 다른 모습을 연출한다. 아이템 및 주술사용에 있어서 유저가 자유롭게 단축키를 사용해 조작이 용이 하다.

■ 불교의 육도를 본뜬 3층 구조의 맵
횡적인 포탈을 통한 맵 이동이 아닌 종적인 맵의 구조, 천상계, 지상계, 지옥계(수라,축생,아귀) 특성에 맞는 맵 구조로 레벨업에 따라 더 높은 수준의 맵으로 워프, 유저들의 새로운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공작왕’은 커뮤니티 기능에 주안점을 두어 제작되었다. 타 게임에서 볼 수 없는 방대한 3층 맵 구조를 통해, 인터넷 상에서 하나의 커뮤니티 사회로 구현하였다.||■ 공작(여)
황국의 중앙에 위치한 영천의 수법사 주지승 려문의 외동딸. 아버지인 려문의 영향을 받아 무공과 호법에 뛰어나며 쾌활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영천 시내에서는 그녀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말괄량이다. 가끔 아버지의 심부름으로 성국으로 향하던 서원은 성국의 중간에 위치한 뱌날부타를 향하던 중 그곳에서 벌어지는 괴기한 일에 호기심이 발동하게 되었고 그녀의 행로는 성국이 아닌 아크리온으로 향하게 된다.

■ 공작(남)
태상천 연씨 가문의 서자로 출생한 올해 나이 18의 퇴마무사 추부. 어릴때부터 신기한 능력과 자신의 출생신분 때문에 놀림을 받았다. 어머니 장씨가 집안의 구박에 못이겨 세상을 등지자 그 충격으로 연자재의 집에서 나오게 된다. 집을 나온 추부는 어머니를 잃은 슬픔과 세상에 대한 적개심으로 방탕한 생활을 하던중 도선대사라는 스님을 만나 불법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선천적인 그의 능력을 알게된 도선대사는 그에게 불도의 길보다는 세상에 나아가 사악한 악귀로부터 고통받고 있는 백성들을 도우라는 가르침을 절에서 하산시켜 퇴마무사의 길을 걷게 한다.

■ 가루다(남)
수국의 북쪽 다지무 출생의 올해 21살의 청년이다. 어려서부터 항상 누구에게 지기 싫어하고 항상 모든일에 앞장서서 사람들을 이끌던 후유는 작은 체구임에도 불구하고 주위 사람들의 신뢰와 믿음을 받고 자랐다. 하지만 그는 본능적으로 더 강한 힘을 갈망하고 있으며 무언가에 도전하고 싶은 충동에 휩싸여 있던 중 19살이 되던 해 우연히 알게된 초바이라는 스님으로부터 그릇된 욕심과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게 되고 그를 스승으로 여기며 따르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자신의 스승인 초바이가 뱌날부타란 곳을 여행하던 도중 알수 없는 괴물들의 습격을 받아 죽었다는 소식에 격분하여 바로 그곳으로 향하게 된다.

■ 가루다(여)
칸의 서쪽 아만지역의 화죽출생인 후예진은 인간인 아버지와 천상계 천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26세의 여성이다. 그녀의 기묘한 출생신분에 대해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그녀를 아는 화죽 사람들은 도깨비의 딸이라는 의미로 귀녀라고도 부른다. 호쾌하고 당찬성격은 뭇 사내들하고도 허물없이 지낼 정도이며 심지어는 아만에 출몰한 말갈족과의 전투때도 참여해 공을 세운적이 있을 정도로 무예도 뛰어나다. 동쪽에서 건너온 상인들이 말하는 뱌날부타라는 도시에 대해 듣고는 아무꺼리낌이나 주저없이 화죽의 모든 생활을 청산하고 그곳으로 향한다.

■ 아수라(남)
호국의 수당 밀교 개진종파의 호위대장. 개진종파의 교리와 위엄을 알리고자 뱌날부타로 떠난 선발대를 찾아오게 된 개진종 스님. 원래 임무는 자체적인 문파의 호위와 위계질서를 담당하고 있었으나 뱌날부타로 떠난 선발대의 행방이 묘현해지자 그 행방을 알아보기 위해 뱌날부타로 온다. 같이 온 원정대 마저 마왕 개연의 부하인 고체연과의 전투에서 그에게 흡수되어 버리고 구사일생으로 홀로 아크리온까지 오게 된다.

■ 아수라(여)
유명한 박수무당인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태어날 때부터 영적인 능력을 가진 16살의 소녀. 아버지 밑에서 외롭게 자라 성격이 약간 그늘진 곳이 있긴 하지만 타고난 천성이 명랑하고 착해 어느 누구하고나 잘 어울리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어린 소녀로써의 꿈도 있었고 무당인 아버지의 모습에 회의도 느껴 무당의 길을 포기하고 16살이 되던 해 아버지 곁을 떠나 세상으로 여행을 떠난다.
그녀가 영천이라는 곳을 지나다 우연히 나라변방에 있는 뱌날부타라는 곳에 대해서 듣게 되어 자신의 운명과 능력을 시험할 겸 그곳으로 향하게 된다.

■ 시바(남)
상엄사 주지승 만추 (속세명 :당이천) 당지 상엄사 주지 스님이였던 만추스님은 1000일 고행의 수련을 하던 중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고 절을 하산하여 속세를 떠돌며 자신의 깨달음을 확인하려 한다.
그러나 그의 깨달음에 대한 속세의 인연은 너무나도 가혹해서 진리의 기준을 세우지 못하고 이곳저곳 방황을 하던 중 칸의 수도 외곽에 있는 화양산에서 화양동자를 만나게 된다.
그 동자와의 인연으로 속세명 당이천은 깨달음이란 세상 유일하지 못하다는 진리를 깨닫고 자신의 모습을 추수린뒤 다시금 불법의 길로 접어들려 했다.
그런데 다시금 자신의 절로 돌아가는 길목에 있는 성원이라는 곳을 지나다 뱌날부타로 향하는 유수의 무사무리들과 만나게 되고 그곳에 대해 듣게 된다.
그 이야기를 들은 당이천은 문뜩 떠오르는 영감에 사로잡혀 그곳으로 향하게 된다.

■ 시바(여)
어려서부터 여자치고는 유난히 큰 체구와 힘을 가진 바슈. 그녀가 16살이 되던해 이미 그녀는 일반적인 여자이기보다는 전쟁에 나가 다른 남자들처럼 전투를 하고 공을 세워 위대한 사람이 되길 원했다. 하지만 아무리 체격이 좋고 힘이 좋다지만 여자를 전쟁에 내보낼수 없다는 나라의 통보를 전해 들은 바슈는 굴하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다. 수도원 생활을 한지 언 20여년이 지났을 무렵 순례차 칸의 마그라바에 들렸을 때 칸의 아랫쪽 뱌날부타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에 대해 듣게 된다. 그 이야기를 들은 바슈는 그곳 원정대와 함께 뱌날부타에 가기를 희망한다. 결국 자신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알 수 없는 힘을 참기는 힘들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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