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로한(ROHAN)] “9월은 ‘시스템홀릭’의 계절 ‘로한’ 하반기를 접수한다!”

  • 유양희 기자 y9921@kyunghyang.com
  • 입력 2005.09.05 09: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르 : 정통 MMORPG
+ 개발사 : 지오마인드
+ 서비스 : 써니YNK
+ 홈페이지 : www.rohan.co.kr
+ 서비스일정 : 9월중 오픈
+ 플랫폼 : 온라인

‘로한 온라인(이하 로한)’이 달 말일까지 프리오픈테스트를 진행하며 오픈직전의 최종마무리에 돌입했다. 써니YNK(대표 윤영석)가 서비스하고 지오마인드가 개발중인 시스템홀릭 온라인(Systemholic Online) ‘로한.’ 공개 당시 ‘시스템홀릭’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시스템 구성을 선보여 큰 관심을 끌어온 기대작이다. 이번 최종 프리오픈 테스트를 통해서는 서버 최종 점검과 밸런싱 조절 테트스·맞춤 운영서비스라는 최종 점검 서비스를 선보이며 오픈 직전의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다.

이번 프리 오픈 테스트는 지난 한달간 게임의 완성 밸런스 점검을 위한 프론티어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오픈 전 서버 과부하 최종 점검과 시스템 안정화, 종족별 스킬 추가 등에 따른 보다 섬세한 밸런싱 조절을 위해 실시하는 이른바 파이널(Final) 테스트다. 9월 중 오픈예정인 ‘로한’을 한 발 먼저 만나보도록 하자.

복수가 복수를 부른다! 리얼한 전투 시스템
시스템홀릭 ‘로한.’ ‘로한’이 표방하는 ‘시스템홀릭’이란 게임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완성도 높고 독창적인 다양한 시스템으로 게임의 몰입도를 극대화시킨다는 의미. 이 같은 시스템홀릭으로써 ‘로한’에서 눈길을 끄는 요소들은 대전액션 활성화 시스템·차세대 대규모 전투 시스템인 타운 건설 시스템·아이템의 거래와 활성화를 높이는 새로운 경제시스템 등이다.

‘로한’의 PVP 시스템은 PVP 전문 캐릭터인 단 종족의 등장과 함께 단 종족과 타 종족, 또는 휴먼과 엘프, 하프엘프와 엘프 등 각 종족을 플레이하는 유저별 대립 관계를 이루고 있다. 일단 시스템홀릭 ‘로한’이 선보이는 극한의 요소는 전투시스템에서 가장 도드라지게 나타난다. 대전액션 활성화 시스템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살생부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이름부터 ‘살벌한’ 살생부 시스템은 상대 캐릭터와의 PVP에서 자신의 전투 승패를 기록, 복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로한만의 독특한 시스템이다.

살생부에서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신이 누구와 대결하고 그 승패는 어떻게 진행됐는지 총 50명의 플레이어 이름이 저장돼 ‘복수가 복수를 낳는’ 극대화된 PVP의 재미를 주게 된다. 특히 자신이 원하지 않는 PVP를 통해 죽음을 당했거나 다수의 플레이어와 불리한 상황에서 PVP를 진행, 패했다면 살생부를 통해 해당 플레이어가 현재 접속 중인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리콜 시스템을 통해 2회에 한하여 해당 플레이어 주위로 순간이동, 복수 또는 재 대결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자신보다 높은 레벨의 플레이어에게 복수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레벨의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므로 파티를 구성하고 함께 순간이동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범죄포인트’라는 시스템도 눈길을 끄는 요소다. 게임 내 에서는 최초 5회에 한하여 PVP 대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5회 이후부터는 범죄포인트로 변환되어 살인자라는 표시가 따라다니며 다른 플레이어와 각 마을 입구의 NPC로부터 공격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살인자를 공격하는 게이머는 PVP 포인트의 차감 없이 공격할 수 있다. 5회에 한하여 줄어든 포인트는 5시간이 지나면 1카운트씩 상승되며 만약 5회의 포인트를 모두 소진하여 살인자가 되었을 경우 일반 캐릭터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25시간 동안 PVP를 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살인자가 되기 바로 전 단계에서 마을에 위치한 교회에서 회계시스템을 이용하면 두 배 빠른 포인트 회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스템홀릭의 두 번 째 요소, 리얼한 경제시스템
시스템홀릭 ‘로한’에서는 아이템 관리와 거래에서 위탁판매 시스템이나 동일 계정의 캐릭터들이 아이템을 공유할 수 있는 은행시스템, 아이템을 조합해 더욱 강력해진 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조합 시스템 등으로 아이템 거래 및 사용의 재미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지난 4차 테스트에서 유저는 사냥에서 얻은 아이템이나 조합, 인챈트를 통해 가공된 아이템 등을 개인상점과 위탁판매를 통해 판매 및 거래할 수 있었다.

‘로한’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유저 자신만의 개인 상점을 개설할 수 있다. 누구라도 탐낼만한 아이템에 적당한 가격을 붙여 판매, 또는 구입한다면 상점을 이용하는 것보다 많은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것. 더불어 개인상점을 열고 싶지만 레벨 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 NPC를 통한 위탁판매를 이용해 보는 시스템도 새로운 요소다.

경매장의 NPC에게 팔고 싶은 아이템을 맡기고 가격을 정해놓은 후, 사냥을 하고 있으면 위탁한 아이템이 판매되는 것을 알려준다. 자신이 위탁한 아이템이 판매되면 다시 NPC를 찾아가 판매된 아이템의 해당 금액을 찾기만 하면 된다. 단, NPC에게 아이템을 위탁할 땐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은행 시스템 역시 보다 리얼한 경제시스템을 뒷받침한다. 아직은 착용할 수 없는 고급 아이템을 얻었다거나 같은 계정의 다른 캐릭터에게 사용하고 싶은 아이템이 생겼다면 각 대 도시에 있는 은행을 활용할 수 있다. 은행 NPC에게 가면 56개의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으며 한 계정에 있는 모든 캐릭터들이 공유할 수 있다. 은행을 통해 좀 더 쉽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캐릭터마다 아이템을 공유 및 이동시킬 수 있다.

끈끈하게 뭉쳐라! 랭크결속 시스템
시스템홀릭 ‘로한’의 랭크결속은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자신과 뜻을 같이하는 다른 유저를 자신의 랭크에 두는 것이다. 즉 자신의 하위 단계(랭크)에 두 명의 유저가 모이면 하나의 결속을 만들 수 있다. 이런 결속이 만들어지면 상위 단계의 유저와 하위 단계의 유저에게는 그에 맞는 혜택이 돌아가며 한 명의 유저는 수평적으로 최대 5명을 결속 시킬 수 있으며 수직적으로 총 10단계의 결속을 만들 수 있다.

기존 파티나 길드보다 한단계 더 발전된 커뮤니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수직적으로는 사병에서 최고 대공에 이르기까지 10여 랭크의 성장 체계를 거치는 상향식 성장을 하게 되며 수평적으로는 다양한 ‘이해 관계’에 따라 인맥 간 ‘동맹’과 ‘배신’이 이뤄지는 등 자유도 높은 전투 및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결속은 5랭크가 되면 길드로 전환이 가능하나 유저가 원하면 파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호간의 지속적인 관계 설정 등이 요구되는 등 단순한 길드 시스템보다 더욱 결집된 관계를 가져갈 수 있다.

도시를 만들어라! 타운 건설 시스템
‘로한’의 타운 건설 시스템은 길드가 직접 성벽과 각종 건축물을 세울 수도 있고, 수비측이 동시에 타 길드가 건설중인 성을 공격할 수도 있는 전략적인 공방전 성격의 대규모 전투 시스템이다. 기존 온라인 게임의 공성전은 일반적으로 이미 만들어진 성에서, 정해진 시간에 공성전이 진행됐으나 타운 건설 시스템은 유저가 선택한 성을 직접 건설할 수 있으며 성의 내부에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각 빌드오더에 따른 에드온 건물을 추가 건설할 수 있다.

그 동안 지오마인드의 독자적인 서버기술 축적으로 실현 가능하게 된 로한의 타운 건설 시스템은 지난 4차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기본적인 타운 건설과정을 보여줬고, 향후 순차적으로 유저들이 직접 경험이 가능하도록 할 추가될 예정이다.

다양하고 독창적인 시스템으로 몰입도 높인 시스템홀릭’로한.’화려한 그래픽을 기반으로 몬스터나 리얼한 사운드 역시 빠지지 않는 수작이다. 앞서 선보인 각 시스템들이 오는 9월 중의 오픈베타 서비스에서 더욱 다채롭게 발전 해가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듯.

ITEM ☆ 상인의 혼
상인의 혼은 한 마디로 행운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잘 이용하면 개인상점이나 위탁판매에서 공짜로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다. 상인의 혼을 이용하여 아이템을 거래, 성공한다면 아이템을 공짜로 얻지만 실패할 경우에는 아이템의 가격대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 물론 판매하는 플레이어는 구매하는 플레이어가 상인의 혼을 성공리에 이용하게 될 경우 판매 아이템의 가격에 해당하는 돈을 서버로부터 얻을 수 있다. 상인의 혼은 총 6가지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성공확률도 다르게 적용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