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린이날 특수, 온라인 ‘방긋’, 패키지 ‘우울’

  • 안일범 기자 nant@kyunghyang.com
  • 입력 2007.05.21 11: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과 함께한 금주에 온라인게임 시장과 패키지 시장의 명암이 갈렸다. 온라인 게임은 큰 호조를 보였다. ‘메이플 스토리’가 부진을 털고 급격한 순위상승을 기록한 가운데 이번주 9위에 등장했다. 이외에 ‘카트라이더’, ‘겟엠프드’등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는 게임들도 각각 점유율이 상승했다. 반면 패키지 시장은 PS2타이틀의 판매량이 약간 증가했을 뿐, 다른 주와 다름없는 판매량을 기록, 씁쓸한 한주를 보냈다.  이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요즘 아이들이 선물로 캐쉬 아이템 구매를 바라는 추세”라며 “새로 산 아이템을 실험해보기 위해 게임을 계속하게 되어 점유율이 높아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패키지 시장에 대해서는  “최근   발매되는 게임 타이틀이 주로 매니아층을 공략하는 추세로 흘러가고 있어 청소년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  온라인 게임순위

순위 ㅣ 변동ㅣ 게임명 ㅣ 장르/개발사 ㅣ 게임자수
1   - ㅣ서든어택  FPS/ 게임하이  56.7Pt
2   ▲ㅣ2 스페셜포스  FPS/ 드래곤플라이  41.8Pt
3   ▼ 1  스타크래프트   RTS/블리자드 39.4Pt
4   ▼ 1 WoW:불타는 성전  MMORPG/블리자드 38.1Pt
5   -  리니지2MMORPG/NC소프트 33.6Pt
6   -  리니지MMORPG/NC소프트29.8Pt
7   ▲ 1 던전앤 파이터 RPG/네오플27.9Pt
8   ▼ 1워크래프트3RTS/블리자드26.4Pt
9   ▲ 7 메이플스토리 RPG/넥슨 25.3Pt
10 ▼ 1 오디션 아케이드/T3엔터테인먼트 23.1Pt


온라인 게임순위는 게임트릭스와 게임리포트에서 집계되는 각 게임의 PC방 사용시간과 <경향게임스>의 설문조사 및
유저 응답을 점수로 환산해 책정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 게임트릭스(www.gametrics.com), 게임리포트(gamereport.netimo.com)


■  금주의 게임
SD건담 캡슐파이터
‘SD건담 캡슐파이터’는 게임지수 19.0포인트를 기록, 지난주에 비해 2계단 뛰어오른 금주 순위 16위를 기록했다. 5월 3일 ‘레어등급 유닛’의 발표와 함께 상점에서 유닛을 대여해주는 패치가 유저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이러한 순위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최근들어 작업방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어 유저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이 작업방은 게임에 접속한 유저들중 단 한명만 죽인 후 5분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거나, 데스매치를 생성 후 한팀은 가만히 있고 다른팀이 상대방을 죽이는 방식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에 대한 조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  금주의 핫이슈
‘던전앤 파이터’ 1만5천 계정 제재
지난 9일 ‘던전앤 파이터’운영팀은 핵과 버그를 악용한 유저 1만 5천명의 계정을 제재하고 약 3천억 골드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한동안 불법 프로그램과 버그를 통해 복사를 하는 유저가 있다는 소문이 무성했으나 아무런 제재가 없어 유저들은 그저 답답한 속 앓이만 했을 뿐이다. 돌연 이같은 발표는 유저들에게 환영 받았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제 마음놓고 게임할 수 있겠다”라며 “진정한 실력으로 겨룰 수 있는 게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던전앤 파이터’의 이번 제재는 한동안 복사 버그가 유행해 수많은 불법머니가 발생했기 때문에 불가피한 것”이라며 “이러한 불법머니가 현금거래를 통해 유저들에게 보급되어 억울한 피해를 당한 유저도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대부분 불법머니 제조자는 중국 등지에서 운영하는 작업장”이라며 “해외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없으면 국내 유저들이 지속적인 피해를 입을 것이다”고 말했다.


■  금주의 뉴 게임
‘레퀴엠’ 5월 17~21일 클로즈드베타 돌입
그라비티의 신작 MMORPG ‘레퀴엠’이 오랜 제작기간 끝에 5월 17일부터 21일까지 클로즈드 베타를 통해 유저들 앞에 선보인다.
지난 지스타 2005를 통해 처음 유저들앞에 모습을 드러낸 ‘레퀴엠’은 하드코어 온라인 게임을 표방하며 실감나는 액션을 선보여 유저들의 기대를 한몸에 모은 바 있다. ‘레퀴엠’은 화끈한 액션과 사실적인 전투표현을 위해 하복(Havok)엔진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며, 잔혹한 생김새의 몬스터와 시원스러운 전투를 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입소문이 돌고 있다. 긴 제작기간을 걸친 게임 답게 높은 완성도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강렬한 색채와 어두운 분위기를 통해 새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는 MMORPG가 될 것이라는 관계자의 포부도 들을 수 있었다.


■  게임 패키지 순위
PSP
순위 변동 게임타이틀 배급사 
 3 ▲1 건담SEED 연합VS쟈프트 포터블 반다이코리아
 4 ▼3 로스트 레그넘 인트라링스
 5 ▼3 MLB 07 더쇼 SCEK
 6 - 진삼국무쌍 2nd 에볼루션 코에이코리아
 7 - 메탈슬러그 컴플리트 액티비전코리아
 8 재진입 몬스터 헌터 포터블2 SCEK
 9 ▼1 토크맨 영어회화 수다쟁이 SCEK
 10 - 에이스컴뱃X SOD SCEK


Xbox360
순위 변동 게임타이틀 배급사  
 3 ▲3 플래티넘히트-N3 CJ조이큐브
 4 ▲3 버추어 테니스3 세가코리아
 5 ▼2 배틀스테이션:미드웨이 CFK
 6 재진입 월드사커 위닝일레븐X CJ조이큐브
 7 ▼3 UEFA 챔피언리그 2007 EA코리아
 8 ▼1 테스트 드라이브 언리미티드 CFK
 9 - 콜 오브 듀티3 액티비젼코리아
 10 재진입 레인보우식스:베가스 인트라링스


PS2
순위 변동 게임타이틀 배급사 
 3 재진입 진삼국무쌍4 엠파이어즈 코에이코리아
 4 - 드래곤볼Z 스파킹 네오 반다이코리아
 5 ▼2 빅히트-그란투리스모4 SCEK


NDS
순위 변동 게임타이틀 배급사  
 1 - 뉴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닌텐도코리아
 2 - 마리오카트 닌텐도코리아
 3 ▲1 매일매일 DS 두뇌 트레이닝 닌텐도코리아
 4 ▼1 영어 삼매경 닌텐도코리아
 5 진입 닌텐독스-닥스훈트 닌텐도코리아


PC
순위 변동 게임타이틀 배급사  
 1 - C&C3 타이베리움 워 EA코리아
 2 - FIFA 07 EA코리아
 3 - 심즈2 EA코리아
 4 - 스타크래프트 배틀체스트 한빛소프트
 5 - 심즈2 확장팩-나도사장님 EA코리아


>> 게임판매량은 집계기간동안 출고완료된 총 주문수를 기준이며, 예약판매물량은 출고시점에서 산정됩니다. 
>> 자료제공 : ㈜인텍커뮤니케이션 http://www.gamecd.co.kr


■  금주의 패키지 게임


C&C3 타이베리움 워
금주의 패키지게임은 3월 28일 발매 이후 PC시장에서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는 ‘C&C3:타이베리움 워’가 선정됐다. ‘C&C3’은 최근 멀티플레이 안정화와 함께 숨겨진 미션 등이 공개되면서 유저들로 하여금 인기몰이를 계속하고 있다. 이번 작품은 ‘C&C의 카리스마’ 케인이 복귀함과 함께 미션간 동영상이 부활하고 게임 진행속도를 높이는 등 다분히 실험적인 스타일로 탄생됐다. 유저들은 ‘스타크래프트를 따라가는 것 아니냐’라는 비난을 금지 않았고, 흥행 성적 또한 저조할 것이라는 예상이 앞섰다. 그러나 이를 완벽히 타파하며 성공적인 흥행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일 Xbox360용 ‘C&C3’도 발매돼 시리즈의 판매량이 주목받고 있지만, 다음주 기대작인 ‘프린세스 메이커 5’가 발매를 앞두고 있어 PC시장에서는 점차 힘을 잃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  다음주 발매 예정작
프린세스 메이커5
유저들을 딸과의 추억에 빠지게 만들었던 ‘프린세스 메이커5’가 PC로 발매된다. 이미 일본에서는 3월 3일 발매됐으나 국내에서는 연기를 거듭하며 유저들의 애간장을 태웠던 것이 사실. 특히 전작인 ‘프린세스 메이커4’의 경우 2005년 11월 PS2로 발매됐을 뿐 PC유저들에게는 선보이지 못해, ‘프린세스 메이커’매니아들은 9년여만에 신작을 만날 수 있게 됐다. 이번 작품은 무사수행의 부활과 함께 ‘프린세스메이커’ 시리즈의 아버지 아카이 타카미가 프로듀스와 원화를 맡아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고있다. 일본에서는 흥행돌풍을 일으키며 판매량호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국내에도 유저의 기대가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