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셜 게임의 상상력

  • 경향게임스 press@khplus.kr
  • 입력 2010.08.30 11:4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콧 존 시에젤 플레이돔 게임 디자이너
“어떻게 하면 좋은 SNG를 만들 수 있습니까?”


징가에서 몇 개의 페이스북용 SNG를 개발하고 난 직후 이 같은 질문을 받았다. 하지만, 당시 적절한 답변을 찾지 못해 만족할만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시간이 지나고 몇 개의 게임을 개발하고 이 질문의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SNS 사용자들이 추구하는 행위는 사람을 만나고 소소한 일상과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것이다. 이곳에서 게임은 관계가 없는 사람과의 접점을 찾는 도구여야 한다. 지나치게 관리의 대상이 되거나 SNS에 접속하는 주된 이유가 돼서는 안 된다. 이는 게임이 스트레스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일반적인 전제에도 부합하는 것이다.


우리팀이 게임을 개발하면서 얻은 노하우의 핵심은 공감대와 호기심이다. 대표적인 SNS인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성공한 게임들의 공통점은 화려한 그래픽도, 복잡한 게임성도 아니다. 지인들과 무언가를 공유하고 있다는 공감대와 상대가 무엇을 즐기고 있는가에 대한 호기심이 흥행작들의 성공 요인이다.



▲ 스콧 존 시에젤 플레이돔 게임 디자이너


사실, SNS에서 게임은 관리의 대상으로 귀찮은 존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게임을 시작하는 이유는 인맥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이다. 때문에, 이 같은 유저들의 기대를 계속해서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획력이 필요하다.


징가의 자체 개발 게임들의 인기가 시들해지는 반면, 플레이피쉬의 게임들이 성장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기본적인 게임성의 유무에서 찾을 수 있다. 징가의 게임들이 당초 SNS의 활성화를 위한 도구로써 활용됐을 때는 새로운 인맥 유도와 지인들의 관심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해 큰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상업적인 성과에 사로잡혀 무리한 과금제와 게임 몰입을 강요하면서 점차 시들해졌다. 반면, 플레이피쉬는 SNG의 본연의 목적과 상업적인 니즈를 적절히 결합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


당신이 SNS를 기반으로 한 SNG를 개발해 큰 돈을 기대한다면, 당신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경력이 있다면 당신은 이런 실수에 보다 쉽게 빠진다.


하지만, 의미있는 SNG를 만들고 싶다면, 친구와 함께하고 싶은 SNG를 꿈꾼다면 당신은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적어도, 당신과 친구들이 게임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테니.....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