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정부 시위 탓? 태국도 게임 규제 움직임

  • 동남아 책임기자 민병기
  • 입력 2010.06.16 12:0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 폭력성 조장 ‘FPS게임’ 원인 … 심의기관 설립 등 정책적 규제 움직임


태국의 반정부 시위가 진정국면에 접어들면서 게임업계에도 이번 사태로 인한 여파가 미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를 낳고 있다.


방콕은행 리서치 조사기관에 따르면 이번 시위로 태국 국민의 경제 피해 규모는 2천 5백만 달러 이상으로 집계됐다. 게임업계도 실질적인 피해액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시위 기간 동안 게임 서비스를 최소화해 일시적인 침체 현상을 겪었다.


특히 이번 시위로 과격해진 시민들의 성향을 조사 중인 태국 정부 측은 그 원인으로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FPS게임을 지목해 관련업계가 잔뜩 긴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더욱이 정부 측은 관련기관을 신설해 이들 게임을 제재하거나 이용 연령 등급을 부여하는 형태의 정책을 고심 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시위로 태국은 약 1,50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과거 수차례 시위 및 쿠데타에서도 보지 못한 규모의 대대적 반기였으며 그 과정 속에서 매우 폭력적인 진압 및 시위가 벌어져 국가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다.


[정부, 유혈시위 원인으로 ‘게임’ 지목]
무엇보다 시위대에 참가한 일부 시민들의 과격한 폭탄 테러나 전쟁을 방불케 하는 총격전은 그간 볼 수 없었던 시민들의 폭력 성향이 두드러져 정부를 당황시켰다. 


이 때문에 태국 정부는 우선적으로 국민의 폭력성이 나타난 이유를 분석 중이며 이 가운데 폭력성을 담고 있는 영화나 각종 매체가 원인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게임 역시 그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는데 밀리터리 FPS게임은 실제 사격과 거의 흡사하다는 사실과 이런 류의 게임을 통해 가상으로 상황을 체득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는 것이다.



▲ 태국 정부는 밀리터리 FPS게임을 즐기는 청소년들이 폭력적인 성향을 갖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사진은 태국 PC방 모습


정부가 구체적으로 이들 게임을 지목하진 않았으나 한국산 게임이 대부분인 태국에서 이같은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관련업계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게임 이용을 정부가 적극 제재한다면 시장이 위축될 수 있는 위기를 초래하는 것은 물론, 국내 게임업계까지 적잖은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이런 FPS게임을 활용해 테러를 대비하자는 소수의 주장도 나오고 있어 정부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게임 규제 필요성 대두 ‘업계 촉각’]

이처럼 정부가 태국 게임의 폭력성을 두고 규제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단기간 내에 해결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기관이 부재 인 까닭이다.


당초 태국 정부는 외국의 사례를 파악하기 위해 해외 세미나 파견 등 정책 마련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으나 기관 설립은 아직 미지수라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이유는 여러 설이 있으나 태국의 유력 게임사들이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게임물 심의기관이 조직되면 제지 없이 진행해오던 이들 회사의 게임 사업에 정부가 제동을 걸 수도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태국에 심의기관이 조직되면 체계적으로 게임이 관리될 수 있어 환영하고 있으나 시국이 어지러운 상황에서 게임에 대한 제재 조치가 부각된다면 과연 합리적인 기관으로 정착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이에 전문가들은 태국 청소년들을 보호할 수 있는 등급별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법안을 마련함으로써 현 산업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