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ii 없이도 중국 체감 게임 시장 ‘쑥쑥’

중국의 체감형 게임 기술력 급진전 … 가족형 게임 시대 개막 초읽기

  • 베이징 책임기자 박지영 press@khplus.kr
  • 입력 2013.04.12 09:23
  • 수정 2013.04.12 10:3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TV의 보급으로 TV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게임, 교육, 운동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특히, 가정에서 가족들과 삼삼오오 모여 앉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체감형 게임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TV시장을 이끌고 있는 콘카,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창홍, TCL 등 TV 생산업체들이 체감형 게임기 및 체감형 게임을 선보이며 게임시장 진입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역량 있는 게임 개발사와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다.

중국전자상인연합회 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해 중국 내 800만여대 스마트TV가 판매됐으며, 스마트TV 판매량은 큰 폭으로 증가해 올해 TV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TV 속 게임
스마트TV의 보급으로 스마트TV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게임, 교육, 운동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특히, 실내에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앉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 애플리케이션, 체감형 게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체감형 게임은 말 그대로 동작을 인식하도록 만들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온몸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션 콘트롤러를 사용하는 방식은 물론 콘트롤러 없이 맨몸으로도 실행이 가능한 다양한 체감형 게임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00년 중국은 청소년의 정신 건강과 신체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MS의 Xbox, 닌텐도의 Wii 등 콘솔 게임기의 중국 내 유통을 금지시키고 있다.

중국 내 콘솔 게임기 판매가 제한돼 있는 가운데, 체감형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콘카,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창홍, TCL 등 중국 대표 TV 생산업체들이 자체 브랜드의 체감형 게임기를 선보이고 있다. TV 생산업체들은 번들 체감형 게임과 체감 게임기를 보급하며, 스마트TV의 영역 확대와 함께 체감형 게임시장을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앞다퉈 출시되고 있는 중국 자체 브랜드의 체감형 게임기로 체감형 게임시장 내 경쟁 구도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탄탄한 기술력 갖춘 체감형 게임
중국 TV시장을 이끌고 있는 콘카,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창홍 등은 지난해부터 스마트TV를 기반으로 다양한 주변기기를 이용해 즐길 수 있는 체감형 게임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창홍은 스마트TV를 통해 탁구, 사격, 야구, 골프 등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체감형 스포츠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하이센스는 한 화면에서 두 사람이 경기를 펼칠 수 있는 ‘판타지 배드민턴’을 선보였다. ‘판타지 배드민턴’은 별도의 모션 콘트롤러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TV 생산업체들은 보다 다양한 체감형 TV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이기 위해 게임개발사들과 합작을 모색하고 있다. 게임 개발사와 다각도로 협력해 스포츠, 액션, RPG, FPS 등 여러 장르의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완미세계는 중국 게임업체 가운데 스마트TV와 가장 먼저 손잡고 자체 개발한 체감형 게임 ‘터치’를 레노버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스마트TV를 통해 선보였다. ‘터치’는 PC, 태블릿PC, 모바일, 스마트TV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한 차세대 체감형 게임으로 사람의 모션을 그대로 동작으로 인식해 캐릭터를 춤추게 하며, 신나는 댄스를 즐길 수 있다.


[중국의 HOT 트렌드] 기능성게임 ‘싱싱위’

 
중국 최초의 자폐증 및 언어장애 보조 애플리케이션 ‘싱싱위’가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별의 언어라는 의미를 지닌 ‘싱싱위’는 사회복지시설 북경싱싱위교육연구소, 북경대생명과학원, 북경생명과학연구소, 청화대미술원, 앱차이나가 공동 개발한 의사소통 보조 애플리케이션이다.
‘싱싱위’에는 손수 그린 아이콘 속에 장소와 상황, 주제 등에 맞춰 일상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다양한 어휘가 담겨 있다. 아이콘을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언어 음성이 기계음이 아니라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제공된다.
‘싱싱위’는 특히 자폐증 어린이의 언어 표현력을 보완해주는 것은 물론 자신감을 주고 있어 언어 소통 문제 완화 및 자폐 증상을 경감시키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