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리니지] ①-2 '리니지 토너먼트'를 알면 '리니지'가 보인다

  • 안희찬
  • 입력 2003.01.28 10: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토’에서는 현재 3가지 종류의 전투를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및 업데이트를 통하여 새로운 전투 방식을 지원 할 것이라고 하는데.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전투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 데스매치 (Death Match)
가장 일반적인 게임방식으로 말 그대로 죽을 때까지 싸우는 경기로 승리조건은 상대편의 전멸이다.
최초에 장비한 아이템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가 하는 것이 승리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한번 사망한 캐릭터는 부활하지 못한다.
데쓰매치는 기본적으로 두개의 팀으로 나뉘어 이루어진다. 전투대기실에서 포스를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소속이 결정된다.
게임이 시작되면 상대편 팀원에 대해서는 자동적으로 공격마크가 뜬다.

캐릭터가 사망하면 사용자는 현재의 경기가 끝날 때까지 어떠한 행동도 취할 수 없다.
사망한 시점에서 콜로세움의 이동 시스템을 적용하여 아직 진행중인 경기의 이곳 저곳을 구경할 수 있다.
이때 자신의 시체는 사라지지 않고 쓰러진 자리에 남아있게 된다.

■ 아너매치 (Honor Match)
아너매치(Honor Match)의 게임방식은 문장쟁탈전이라 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두개의 팀으로 나뉘며, 각 팀이 지켜야 할 명예의 문장이 존재한다.
상대편의 명예의 문장을 먼저 파괴하는 쪽이 승리한다.
공격과 수비의 대상이 되는 명예의 문장은 일정치의 HP를 가지며, 마법이나 화살 등의 원거리 공격에도 피해를 입는다.
아너매치에선 문장의 HP가 0이 되는 시점에서 게임이 종료된다.
공격의 대상이 문장이라는 상징물이기 때문에 게임 중 캐릭터가 사망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시간간격을 두고 부활한다.

되살아나더라도 아이템을 모두 사용했다면 ‘리니지’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HP를 채워야 한다.
방 개설시의 옵션에서 필드상의 텔레포트 포인트들을 사용하기로 했을 때, 이 위치는 스타팅 포인트와 명예의 문장에서 일정거리 이상 떨어져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길목을 가로막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 퀘스트 배틀 (Quest Battle)
‘퀘스트 배틀(Quest Battle)’은 상대편과의 대전보다는 몬스터와의 대전을 벌일 수 있는 게임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각 단계별로 클리어 조건을 가진 스테이지에 참가한다.
이때 해당조건을 만족시키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퀘스트 배틀에선 참가자의 구성과 클리어 시간 등을 기록할 수 있다.
진행될수록 등장하는 몬스터가 강해지고 승리조건이 어려워져서 유저들의 도전의식을 자극하도록 한다. ||전투(Battle)는 ‘리토’의 핵심이며 실제 게임부분인 동시에 많은 이들을 열광시키는 내용이다.
실제로 ‘리니지’에서도 공성전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매력에 심취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PVP를 공식 대전 형식으로 전환시킨 새로운 개념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여러 파장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한다.

■ 전사는 죽지 않는다. 다만 다음을 기약할 뿐..
‘리토’에서는 사용자들간의 부담없는 대전을 게임의 목적으로 한다. ‘리토’에서의 대전은 캐릭터의 성향에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간의 싸움을 꺼려온 사람들도 마음놓고 대전할 수 있다. 대전에서 패해도 ‘리니지’와 연관된 피해(경험치 다운, 아이템 없어짐)는 발생하지 않는다.

■ 후퇴란 없다!
‘리토’에서의 대전과 기존의 ‘리니지 월드’에서의 대전이 크게 다른 점이 있다면 도망갈 수 없다는 점이다. 제한된 공간에서 서로간에 대전을 받아들인 상태에서의 승부이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리니지’ 결투장의 대결을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지금까지 ‘리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MMO-RPG는 ‘대전형태나 토너먼트 형태로 게임을 할 수 없다’라는 고정관념을 과감하게 탈피해 유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직은 베타 서비스 단계이고 올 한해동안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업데이트를 할 예정인 ‘리토’는 ‘리니지’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MMORPG게임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