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엔클라우드24, 모바일게임 서버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연다

  • 채성욱 기자 luke@khplus.kr
  • 입력 2014.04.22 16:55
  • 수정 2014.04.23 17:0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서버 증·감설 ‘사용한 만큼, 위약금 없이’ … 24시간 모니터링 서버안정화 ‘이상 무’
‘세미나’통한 클라우드 서버운영 노하우 ‘전수’ … 게임전용 클라우드 콘솔 개발 ‘SaaS’ 지향

 

 

모바일게임 개발 시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게임 서버를 좀 더 손쉽고 유동적으로 개설, 운영하는 길이 열린다.
엔클라우드24(대표 맹상영)는 오는 4월 24일 ‘엔클라우드24와 함께하는 KT cloud 게임 서버 구축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엔클라우드24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2011년부터 KT유클라우드의 리셀러로 활동하며, 카카오톡 기반 핫독스튜디오 ‘모두의 게임’, 구미코리아 ‘브레이브 프론티어’, 페이즈켓 ‘팔라독’ 외 피닉스게임즈 ‘명랑스포츠’, 에이콩 ‘그리폰’ 등의 모바일게임 서버를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서비스한 노하우를 전격 공개한다.

초기 개별 IDC 투자 없이 탄력적 서버운영 ‘효율 극대화’

엔클라우드24의 서버 클라우드 컴퓨팅은 쉽게 말해 게임 서버 운영에 필요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같은 인프라를 구매하는 대신 시간단위로 빌려 쓰는 개념이다.
웰데이타시스템 맹상영 대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장점을 이렇게 설명한다.
“이미 전 세계 모바일게임의 70%가량은 클라우드 형태로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기 투자 장벽이 낮고, 서버재고에 대한 리스크 없이 서버 증감에 대한 탄력성이 높아, 가장 유력한 차세대 서버운영 방식으로 주목 받고있죠.”
특히 소규모 모바일게임 개발사에게 개별적인 IDC 같은 초기 인프라 투자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모바일게임의 론칭 이후 유저의 유입과 이탈이 매우 급격하게 진행된다는 특성상 서버의 탄력적인 증설과 감축이 운영과 순익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맹 대표는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게임 서버를 제공하고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모바일게임 산업 생태계의 자립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드의 가장 큰 강점은 시간단위 과금입니다. 초기 시설 투자없이 내가 필요한 양의 서버를 개설해 쓴 만큼만 후불로 지급하면 되니 부담도 없고 합리적이죠.”
클라우드는 이미 구축된 거대 인프라를 사용하는 구조라 서버에 대한 증설도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무엇보다, 만약 게임의 유저 이탈이 심해져 서버가 필요 없어질 경우 즉시 위약금이나 별로 비용없이 서버를 감설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게임전용 클라우드 콘솔 개발 ‘목표’, 본격적인 ‘SaaS’ 될 것

맹 대표는 국내에서 펼치는 클라우드 서비스 뿐 아니라, 국내 게임사의 해외 진출 시 IBM 소프트레이어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인도에 지사를 두고, 영어권 국가에 대한 서비스 센터를 운영 하고 있다. 
그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무엇보다 게임 개발자들에 대한 접촉과 지원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자체적 컨퍼런스는 처음입니다. 이를 시작으로 매달 혹은 격달로 행사를 늘려 나갈 예정입니다. 판교 이외에도 구로나 강남에서 계최할 예정이며, 올해 중순에는 중국에서도 관련 컨퍼런스를 열어 시장을 개척할 생각입니다”
엔클라우드24는 이후 리셀러들을 모집 파트너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며, 24시간 운영지원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허브로 거듭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이드소프트, 프라우드넷, 유니티 등 게임 개발 엔진 회사와 협업을 통해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게임 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임 전용 클라우드 콘솔’이 바로 그것이다.
“이제는 시설 기반에 대한 규모적 능력보다, 정보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는 지가 더 중요한 시대가 왔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은 이런 시장형태에 가장 걸맞은 합리적인 구조를 가졌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개발자가 부담 없이 개발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게임 업계의 생태계가 더욱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이번 ‘엔클라우드24와 함께하는 KT cloud 게임 서버 구축 컨퍼런스’는 4월 24일 13:30부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42 PDCC빌딩 1층 대회의 장에서 계최될 예정이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사전등록 사이트를(http://www.ncloud24.com/conference/index.html)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