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팡야] <5> 퍼팅에 대해 알아봅시다!

  • 정리=김수연
  • 입력 2004.08.16 19:4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팡야에서의 퍼팅시스템은 그린 위에 점을 표시하여 오르막/내리막 좌/우 경사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점이 중앙에 있다는 것은 좌/우 경사나 오르막/내리막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완전 평지를 말합니다.
● 점이 아래쪽에 있다는 것은 오르막경사를 의미합니다.
● 점이 위쪽에 있다는 것은 내리막경사를 의미합니다.
● 점이 왼쪽에 있는 것은 공이 앞으로 가면서 왼쪽으로 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 점이 오른쪽에 있다는 것은 공이 앞으로 가면서 오른쪽으로 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팡야에서의 퍼팅시스템은 이와 같은 경사를 보여주는 그리드(격자)가 연속으로 있으며, 10야드 퍼터는 한 칸이 1야드 20야드 퍼터 이상은 1칸이 2야드를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점들이 홀컵까지 주∼욱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어디로 휘게될지 오르막/내리막이라서 힘을 더, 덜 줘야할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기본개념만 이해하신 후 차례로 진행되는 강좌를 보신다면 퍼팅에 대한 걱정은 없어질 것입니다. ^^||스트로크를 하다보면 홀컵 앞에서 멈춰서거나, 힘이 세서 퉁겨 나오는 유저를 자주 봅니다. 초보자일수록 물론 더욱 심하겠죠. 서거나 퉁기는 일이 없더라도 항상 정확한 힘은 퍼팅의 실수를 토대로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연구할 수 있는 기본밑거름이 됩니다. 자 그럼, 퍼팅의 적절한 힘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 퍼팅의 적절한힘 = 남은거리 + 0.5야드 + 홀컵고도에 따른 가감

위의 공식에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힘의 공식은 항상 위의 계산에 따르면 됩니다. 예외에 관련된 사항은 뒤에서 다시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홀컵고도와 홀컵고도에 따른 가감이 무엇인지 모른다구요?^^

스크린샷의 깃발에서 마이너스 수치는 내리막을 의미하며, 플러스 수치는 오르막을 의미합니다. 내리막/오르막에 따라 힘을 덜 주거나 더 주어야 하겠죠? 이것이 홀컵고도에 따른 가감입니다.

홀컵고도에 따른 가감은 0.2당 1야드씩을 해주시면 됩니다. 즉, -0.2 라고 되어있다면 1야드의 힘을 빼야하고, 0.2라고 되어 있다면 1야드의 힘을 더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한가지 몇 가지 예를 들어서 적절한 힘을 계산해 봅시다.

예제1) 남은거리 10야드에 홀컵고도는 0.36 일 경우
적정힘 = 10 + 0.5 + 1.8 = 12.3야드
예제2) 남은거리 10야드에 홀컵고도가 -0.2 일 경우
적정힘 = 10 + 0.5 - 1 = 9.5야드
예제3) 남은거리 10야드에 홀컵고도가 -0.1 일 경우
적정힘 = 10 + 0.5 -0.5 = 10야드

익숙해지면 1초 이내에 적정 힘 계산이 됩니다. 더불어 이 계산법으로 할 때 0.2당 1야드라고 했는데, 2.0높이의 고도를 1야드의 힘만 더해서 치는 실수를 하지 맙시다. 2.0높이라면 무려 10야드의 힘을 더 줘야하니까요. 그리고, 예제 3번에서 볼 수 있듯이 홀컵고도가 -0.1일 경우에는 남은 거리로 치면 됩니다. 힘의 계산은 깃발의 고도만 보고 판단하면 보다 빠른 계산을 할 수 있답니다.||※ 예외 적용 사례 1
남은 거리16야드 이상, 내리막일 경우 : 기본적으로 더해주는 0.5야드를 공식에서 빼셔야 합니다. 내리막이 길 경우엔 가속도가 붙어서 기본공식으로는 퍼팅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내리막이 25야드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오히려 홀컵고도에 따른 가감을 한 후에 다시 1야드의 힘을 더 빼주셔야 합니다.

종합해보면, 내리막 롱퍼팅의 경우 16~25야드 미만의 공식은 남은거리+홀컵고도에 따른 가감이며, 25야드 이상일 경우에는 남은거리 + 홀컵고도에 따른 가감 -1이 됩니다.

※ 예외 적용 사례 2
러프에서의 퍼팅 : 러프에서의 퍼팅은 힘을 더 줘야 하는 상황. 그린의 테투리에 러프라고 표기되는 곳에서 퍼팅을 할 경우에는 기본공식에 +1야드의 힘을 더합니다. 테두리가 아닌 러프에서 퍼팅을 할 경우, 주로 라군 15홀에서 토마로 1온한 후에 퍼팅을 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루키라면 거의 러프에서 퍼팅을 해야하죠. 이때는 러프거리가 2야드당 힘을 2.5야드씩 더해줍니다. 라군/워터/세피아는 러프2야드당 +2.5야드를 더해주면 되지만 윈드힐은 러프에서 힘을 더 죽이기 때문에 2야드당 3야드의 힘을 더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기본적으로 러프에서 친 후엔 그린테두리를 지나가야 하므로 다시 또 +1야드를 더해줘야 하겠죠? 0번을 눌러서 퍼팅라인을 볼 때 러프라면 기본적으로 10야드가 넘어가니 무조건 눈금자 1칸이 2야드짜리입니다. 러프가 몇 칸이나 되는지 세어보시면 되겠죠. 또한, 비올 때는 남은 거리×0.1야드를 더해주시면 됩니다.

종합해보면,
+ 그린테두리의 러프에서 퍼팅은 기본공식 +1야드의 힘
+ 러프에서의 퍼팅공식은 기본공식 + 1(테두리) + 러프구간 2야드당×2.5
+ 비가올 때는 기본공식 + 남은거리×0.1

글쓴이: MC 모리히로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