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M수시리아의Tip & Tech] 중급 방어의 기초

  • 안일범 기자 nant@khplus.kr
  • 입력 2010.09.07 10:3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임을 시작한지 한달 이상 지난 시점에서 이제 귀족을 동원한 마을 점령은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그럼 나에게 상대의 귀족공격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선 평소에 장벽을 최고레벨까지 올려두어야 함은 기본이고, 사실 꾸준한 접속이 중요하다.
상대가 나에게 공격을 올 시 가장 먼저 병종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공격 속도로 기본적인 유추가 가능하다. 부족전쟁은 상대방이 어떤 유닛으로 공격을 오는지 확인은 불가능 하지만, 가능 느린 유닛의 속도로 공격을 해 오기 때문에 상대가 공격을 보내고 빠른 시간안에 발견할수록 공격의 남은 시간을 보고 병종 파악이 가능해진다. 대표적으로 구분해 내야 하는 공격은 정탐병, 도끼병, 공성추, 귀족의 속도인지의 여부다.


그럼, 병종파악의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상대가 나에게 공격을 해올 시 접근중인 군대 라고 보이며, 도끼모양 오른쪽을 누르면 공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보를 보면, 해당 병력이 어느 마을에서 출발했으며, 남은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서버마다 조금씩 병력 이동속도에 차이가 있지만 7세계를 예를 들어보면, 만일 나의 마을에서 5칸 거리에 있는 마을에서 출발한 병력은 정탐 45분, 기마 50분, 도끼 90분 공성추 2시간, 30분 귀족 2시간 55분의 소요시간이 필요하다. 이 소요시간은 프리미엄 유저는 지도에서 쉽게 가능하며, 기타 계산프로그램이나 아니면 상대 마을에 직접 각각의 병력으로 공격/지원을 해 봄으로써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그렇게 5칸 거리에 마을에서 온 공격의 남은시간을 비교해보고 이 병력이 어느 병종인지 유추해야만 한다.


상대가 공격을 보내고 시간이 너무 지나 이 타이밍을 놓치면 방어는 매우 불리할 수 밖에 없다.



이제 파악한 병종에 따른 대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정탐병은 부족전쟁에서 가장 빠른 속도의 유닛으로써 정탐병 속도일 경우 다른 유닛이 섞여 있을리가 없으므로 정탐병을 제외한 모든 병력을 플릿세이빙(이하 플릿)을 하거나 아니면 자원을 순간적을 사용해 내가 접속해 있음을 상대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상대가 접속하지 않은 시기에 공격을 하는것이 유리하므로 접속해있는 것 자체로 큰 방어무기가 된다.


만일 도끼병의 속도로 공격이 올경우, 자원을 모두 소모하고 플릿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함으로써 상대는 아무것도 못하고 내 마을에 방문만 해야할 테니까, 물론 방어병이 튼튼히 갖춰져 있다면 그냥 막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상대의 공격이 도끼병의 속도도 아니고 공성추의 속도거나 귀족의 속도라면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한다. 이때에는 경우에 따라 크게 방어작전이 나뉘는데. 일단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포기할 마을이 아니라면 부족에서 방어지원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일 공성추 공격이후에 귀족 속도의 공격이 뒤에 붙어있을 때 앞에 공격을 막을 자신이 없다면 일단 플릿후 바로 뒤에 오는 귀족 공격만을 잡아주는 방어기술(귀족 스나이핑)도 있다.


만일 귀족이나 공성추의 속도로 상대 공격이 온다면, 혼자서 해결하려 들지 말고 꼭 소속 부족에 도움이나 조언을 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경향게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